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 아동의 정서지능의 매개적 역할

  • 차성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Received : 2010.04.30
  • Accepted : 2010.07.08
  • Published : 2010.08.31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rough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36 elementary school 4th-6th graders (of which 233 were boys, and 203 were girls) in Seoul.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vels of school adjustment.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t was found that maternal parenting behavior indirectly, but not directly, influenced children's levels of school adjustment through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ediated the effects of maternal warmth/acceptance and rejection/restriction on levels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se results clearly indicate that emotional intelligence plays a crucial role in improving the levels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eywords

References

  1. 고근종(2006). 저소득 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성은(2003).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2(2), 163-176.
  4.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정원(2002).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7(3), 247-261.
  6. 김정환(1981). 학교의 물리적 환경변인이 아동의 정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라은숙(2005).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문선모(1977). 학생의 배경적 특성과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학생지도연구, 4집.
  9. 문용린(1996). 한국에서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서울 : 세종문화회관.
  10. 박미영(2008).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서정 . 김순옥(2005).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 학령기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 조절 능력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4), 35-49.
  12.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박영애 . 최영희 . 박인전(200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족 복지학, 5(2), 161-182.
  14. 박영애 . 최은경(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15. 백경미 . 한성용 . 한영숙(2008).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66-667.
  16. 백경숙 . 권용신(200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용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6(2), 87-99.
  17. 서미화(2007).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송영경(2006).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학교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심혜숙 . 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3(1), 163-175.
  21.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양애경(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상필(1990). 학교생활적응 수준에 따른 학업성적 및 행동특성의 차이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이영환 . 김현지(200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신뢰감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03-119.
  25. 이은영 . 김경혜(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26. 이원영(1983). 유아기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7. 이정윤 .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28. 임정하(2006). 양육행동에 대한 부모와 청소년의 보고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4(6), 103-111.
  29. 장미선 . 문혁준(2006).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4), 11-21.
  30. 장영애 . 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31. 진정미 . 유미숙(2006).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3), 225-240.
  32. 정미영 . 문혁준(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33. 정지영 . 김희화(2004).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자율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9), 163-173.
  34. 차유림(2001). 아동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19(1), 161-177.
  36. Amato, R. R., & Fowler, F. (2002). Parenting practices., child adjustment and family diversit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703-71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703.x
  37. Betts, L. R., & Rotenber, K. J. (2007). Trustworthiness, friendship and self-control : Factors that contribute to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 491-508. https://doi.org/10.1002/icd.518
  38. Bronstein, P., Clauson, J., Stroll, M. F., & Abrams, C. L. (1993).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diverse family structures. Family Relations, 42, 268-276. https://doi.org/10.2307/585556
  39. Dekovic, J., & Patrici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32, 637-649.
  40. DuBois, D. L., Eitel, S. K., & Felner, R. D. (1994).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 405-414. https://doi.org/10.2307/353108
  41.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 1360-1384. https://doi.org/10.2307/1131652
  42.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 Norton.
  43.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4-55.
  44.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45. Grolnick, W. S., & Ryan, R. M. (1989).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143-154.
  46. Kurdek, L. A., & Sinclair, R. J.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th graders : Parenting transition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66, 430-445. https://doi.org/10.2307/1131588
  47.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48. Lazarus, R. S. (1974). Pattern of adjustment. New York : Mcgraw Hill.
  49.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8). Emotional intelligence : New ability or eclectic traits? American Psychologist, 63, 503-517.
  50. Milevsky, A., Schlechter, M., Netter, S., & Keehn, D. (2007).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yles in adolescents : Associations with self-esteem, depression and life-satisfactio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16, 39-47. https://doi.org/10.1007/s10826-006-9066-5
  51. Pettit, G. S., Bates, J. E., & Dodge, K. A. (1997). Supportive parenting, ecological context, and children's adjustment : A seven-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8, 908-923.
  52. Purdie, N., Carroll, A., & Roche, L. (2004). Parenting and adolescent self-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7, 663-676.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4.01.002
  53.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ew York : Guilford.
  54.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24-35.
  55. Shaefer, E. S. (1965a).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4. https://doi.org/10.2307/1126465
  56. Shaefer, E. S. (1965b).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 552-557.
  57. Wentzel, K. R. (1991). Relations between social compet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2, 1066-1078. https://doi.org/10.2307/113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