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urriculum Planning for Children's Librarian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 박현주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Received : 2010.05.01
  • Accepted : 2010.06.25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urriculum model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ren's librarians at the university level through literature reviews, theoretical studies,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need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s of operation in the cours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The curriculum consists of five areas: (1) children's librarian, (2) child, (3) materials, (4) service, and (5) library management. There are two tracks: one for refinement in 90 hours, and the other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165 hours. Some courses are made up practical activities drawn from theoretical foundations. The courses blend on-line and off-line styles of learning.

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한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양과정'과 '계속전문과정'으로 구분하여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양과정은 총 90시간, 계속전문과정은 총 165시간으로 편성하였다.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실행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점을 분리하여 구성하였다. 교육방법과 기간은 상시 개설되는 온라인 강좌와 특정 집중교육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통합형으로 제안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미령. 2003.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2. 김종성.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 기준 개발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 윤희윤. 2004. 사서직제 개선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4. 윤희윤. 2006. 도서관 어린이 서비스 강화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5. 이숙현. 2006. 아동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6. 차미경 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보고서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7. 최정임. 2002.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과학 1의 성취 기준, 평가 기준 및 평가 도구 개발. 이화교육논총, Vol.12.
  8. 허운나. 1993. 미래학교에서의 첨단매체 활용방안. 교육공학연구, Vol.8 No.1.
  9. Finch, C. R. & J. R. Crunkilton. 199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Planning, Content, and Implementation(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10. Posner, G. J. 1995. Analyzing the Curriculum. McGraw-Hill Humanities.
  11.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2. Wikipedia. 2008. .

Cited by

  1. 문헌정보학과 장애인서비스 교과과정에 관한 기초 연구 - 서울시 공공도서관 장애인서비스 및 문헌정보학과 장애인서비스 교과과정 현황 조사 - vol.46, pp.3, 2010, https://doi.org/10.4275/kslis.2012.46.3.035
  2. 문헌정보학 분야 어린이서비스 연구의 현황과 과제 vol.44, pp.2, 2010, https://doi.org/10.16981/kliss.44.2.201306.51
  3. 문헌정보학의 도서관경영 분야 교육에 관한 연구 vol.45, pp.1, 2010, https://doi.org/10.16981/kliss.45.1.201403.173
  4. 도서관장애인서비스 담당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vol.26, pp.2, 2015, https://doi.org/10.14699/kbiblia.2015.26.2.173
  5. 정책정보전문사서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vol.27, pp.1, 2010,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1.027
  6. 도서관의 특성화 정책과 방향에 관한 연구 vol.28, pp.3, 201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3.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