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소연 (2000). Sternberg의 지능 및 사고양식 이론의 타당화.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김용, 서정희, 김자미, 김종혜, 차승은, 유승욱, 염용철, 장혜선, 이원규 (2007). 학습양식에 따른 초등 정보영재와 일반아의 판별기능 분석. 한국컴퓨터학회 논문지, 10(2), 9-16.
- 김은정 (1999). 학습양식 유형의 분류 동향. 연세교육연구, 12(1), 107-130.
- 나동진, 김진철. (2003). 과학영재의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1(1), 275-291.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윤미선 (1997).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윤미선 (2003).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 동기 및 교과흥미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윤석영 (2007). 초등학교 영재아동의 사고양식, 목표지향성, 귀인성향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 윤소정 (2001). 고등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사고유형과 학습유형 차이.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윤소정, 윤경미, 유순화 (2003).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차이 및 교사 특성별 사고양식. 영재교육연구, 13(3), 19-44.
- 윤여홍 (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 79-102.
- 이유미 (2008). 학습양식에 따른 영재와 일반아동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창의적문제해결력의 차이 비교.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이해명 (2002). 영재교육과정 개발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1 (1). 91-124.
- 임창재 (1994). 학습양식을 형성하는 가정환경의 과정변인 탐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 조규태 (2008). Sternberg 사고양식과 학습양식 및 문제해결력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조정일 (2006). 초등학교 과학 영재들의 교과 내용 인식과 학습 양식. 초등과학교육, 25(2), 118-125.
- 진석언, 고혜진 (2004). Sternberg의 사고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의 비교. 특수교육연구, 11(2), 157-177.
- 최선영, 송현정, 강호감 (2005). 초등과학영재학급 학생의 학습양식과 과학탐구능력간의 상관관계. 초등과학교육, 24(2), 103-110.
- 태명화 (1998).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양식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한기순, 배미란 (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 간의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 간의 관계 비교. 교육심리연구, 18(1), 49-68.
- 한기순, 배미란, 박인호 (2003). 과학영재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1-33.
- 황은영 (2000). 다중지능과 학습양식 및 학업성취도 관계연구. 교육과학연구, 14(2), 227-264.
- 황희숙, 임소혜, 윤소정 (2006). 영역별 영재와 일반아동의 사고양식과 학습양식과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4(3), 261-288.
- Burn, D. E., & Johnson, S. E. (1998). Can we generalize about the learning style characteristics of high academic achievers? Roeper Review, 20, 276-283. https://doi.org/10.1080/02783199809553907
- Canfield, A. A., & Lafferty, J. C. (1974). Learning styles inventory. Birmingham, MI: Humanities Media.
- Cano-Garcia, F., & Hughes, E. H. (2000). Learning and thinking styles: An analysis of their interrelationship and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0, 413-430. https://doi.org/10.1080/713663755
- Craik, F. I. M., & Lockhart, R. S. (1972). Levels of processing: a framework for memory research.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1, 671-684. https://doi.org/10.1016/S0022-5371(72)80001-X
- Dunn, R. (1993). Learning styles of the multiculturally diverse. Emergency Librarian, 20(4), 24-32.
- Francisco, C-G., & Elaine, H. (2000). Learning and thinking styles: An analysis of their interrelationship and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0(4), 413-430. https://doi.org/10.1080/713663755
- Grasha, A. F., & Reichmann. S. W. (1975). Student learning styles questionnaire. Cincinnati, OH: University of Cincinnati Faculty Resource Center.
- Gregorc, A. F. (1985). Learning/teaching styles: Potent forces behind them. Educational Leadership, 36(4), 234-236.
-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 (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3), 295-312.
- Hunt, D. E. (1979). Learning style on student needs: An introduction to conceptual level, student learning style, diagnosing and prescribing programs. Reston, VA: 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 James, W. B., & Gardner, D. L. (1995). Learning styles: Implications for distance learning.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67, 19-31.
- Keefe, K. W. (1987). Learning style theory and practice. Reston, VA: NASSP.
- Kolb, D. A (1985). Learning-style inventory. Boston: Mcber & Company.
- Ramirez, M., & Castaneda, A. (1974). Cultural democracy, bicognitive development, and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 Reichmann, S. W., & Grasha, A. F. (1974).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s instru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87, 213-223. https://doi.org/10.1080/00223980.1974.9915693
- Renzulli, J, S., & Smith, L, H. (1977). Two approaches to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43, 512-518.
- Riding, R. J., & Buckle, C. F. (1990). Learning style and training performance. Sheffield: Training Agency.
- Schmeck, R. R. (1983). Learning style of college students. In R. F. Dillon & R. R. Schmeck (Ed.), Individual difference in cognition (pp. 233-279). New York: Academic.
- Schmeck, R. R., Ribich, F. D., & Ramanaiah, N. (1977). Development of a self-report inventory for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learning processes.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 413-431. https://doi.org/10.1177/014662167700100310
- Silverman. L. (1993). Counseling the gifted. New York: Love.
- Sternberg, R. J. (1990). Thinking style: Key to understanding student performance. Phi Delta Kappa. 71, 366-371.
- Sternberg, R. J. (1997). Thinking styl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New York: Free Press.
- Tabachnick, B. G., & Fidel, L. S. (1996).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ew York: Harper Collins.
- Zhang, L. F. (2000).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 inventory and process questionnai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29, 841-856. https://doi.org/10.1016/S0191-8869(99)00236-6
- Zhang, L. F., & Postiglione, G. A. (2001). Thinking style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5, 465-476. https://doi.org/10.1002/per.429
- Zhang, L. F., & Sternberg, R. J. (1998). Thinking styles, 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ong Kong university student.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3(1), 41-62.
- Zhang, L. F., & Sternberg, R. J. (2000). Are learning approaches and thinking styles related? The Journal of Psychology, 134(5), 469-489. https://doi.org/10.1080/00223980009598230
- Zhang, L. F., & Sternberg, R. J. (2005). A threefold model of intellectual styl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1), 1-53. https://doi.org/10.1007/s10648-005-16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