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 basic points to be considered in developing the national mathematical curriculum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기본 고려 사항

  • Received : 2010.07.31
  • Accepted : 2010.08.18
  • Published : 2010.08.31

Abstract

In this paper, we take the survey through both papers and recent reports to investigate points to be considered in developing the national mathematical curriculum. Then we suggest that to prepare the next national mathematical curriculum, we consider the method to deduce the math-dislike, the method to increase the power of problem solving etc. and also we construct a compact curriculum which contains most of important math items.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the curriculum, we must have lively discussion with mathematicians, and especially with teachers.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수학.과학 교육 경쟁력 강화를위한 수학.과학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2008 교육 과학기술부 정책연구 과제 최종보고서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4. 과학기술부 (2008). 과학교육 경쟁력 강화 추진 방안, 2008. 1, 과학기술정책국 보고서.
  5. 기초과학협의체 (2009). 제1회 수학-과학 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 2009. 3. 26.
  6. 김도한 외 (2009).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7. 김부윤.이영숙 (2003). 우리나라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2), 137-157.
  8. 나귀수 (2005). PISA 2003 수학 문항 정답률 분석. 학교수학, 7(3), .221-235.
  9. 나귀수.황혜정.임재훈 (200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내용 비교 연구 - 우리나라,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학연구, 13(3), 403-428.
  10. 도종훈 (2009).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논총 27, 45-57.
  11. 대한수학회 (2007). 제25회 수학교육심포지엄, 2007. 12. 15
  12. 박경미 (2004). 중국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방식 의 특징. 학교수학, 6(2), 119-134.
  13. 박경미 (2005). 교육과정 개정의 시사점 도출을 위한 싱가포르와 인도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497-508.
  14.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이서영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2004-3-2.
  15. 방정숙.김상화 (2006). 문제해결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8(3), 341-364.
  16. 신항균.황혜정 (2006). 영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 과정 비교 분석 연구 - 도형과 측정 영역을 중심으로 -.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5(4), 407-438.
  17. 이대현 (2005).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적정성에 관한 학생 의견 조사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509-524.
  18. 임재훈 외 3명 (2004). 수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4-1-5.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TIMSS 2003 공개문항 분석 자료집. 연구자료 ORM 2004-27.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수학-. 연구보고 RRE 2007-3-4.
  21. 한국수학관련단체총연합회 (2007), 수학/과학 교육정책과 국가 경쟁 포럼, 2007. 4. 13.
  22. 허민 (2006). 수능 응시 영역에 따른 대학 교양 수학 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0(4), 523-535
  23. 황혜정.신항균 (2002). 영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 과정 비교 분석 연구 - 수와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1(3),233-256.
  24. NCTM (1989).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5.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