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광조.라병소 (1997). 초등학교에서의 도형이 넓이 지도. 수학 및 통계연구, 21, 41-57.
- 김주봉 (2000). 도형의 분할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청주교육대학교 과학과 수학교육논문집, 21, 1-18.
- 김택본 (1997). 초등학교 아동의 측도 영역에 대한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승주 (2007).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이 사용하는 어림측정 전략에 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배춘석 (2002). 구체적 조작 자료를 활용한 복합도형의 넓이 지도 방안.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송미정 (2004). 수학 학습 측정 영역에 대한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분석.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유연자.방정숙 (2008). 초등학교 5학년 평면도형의 넓이 구하기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해결 방법 분석. 학교수학, 10(3), 443-461.
- 윤현숙 (2000). 초등학교 아동들의 측정감각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대현 (2002). 초등학생들의 도형의 둘레와 넓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분석. 초등수학교육, 6(2), 85-91.
- 이용률.성현경 (1997).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 장미라 (2003). 측정 감각 발달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동권 (2001).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를 통한 수학적 사고의 신장.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13), 1-36.
- 정필원 (2005). 초등학교 평면도형이 넓이 지도에서 퀴즈 네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학도 (2006). 직사각형 넓이 공식의 이해와 인식론적 장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ttista, M. T., Clements, D. H., Arnoff, J., Battista, K., & Borrow, C. V. A. (1998). Students' spatial structuring of 2D arrays of squar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 503-532. https://doi.org/10.2307/749731
- Lindquist, M. M. (1987). Estimation and mental computation: Measurement. Arithmetic Teacher, 34, 16-17.
- Mitchelmore, M. C. (1983). Children's learning of geometry: Report of a co-operative research project. Caribbean Journal of Education, 10, 179-228.
- Mulligan, J. T., & Mitchelmore, M. C. (1997). Young children's intuitive models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309-330. https://doi.org/10.2307/749783
- Outhred, L. N., & Mitchelmore, M. C. (2000). Young children's intuitive understanding of rectangular area measur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2), 144-167. https://doi.org/10.2307/749749
- Reynolds, A., & Wheatley, G. H. (1996). Elementary students' construction and coordination of units in an area sett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564-581. https://doi.org/10.2307/749848
- Siegel, A. W., Goldsmith, L. T., & Madson, C. R. (1982). Skill in estimation problems of extent and numerac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3(3), 211-232. https://doi.org/10.2307/748557
- Sierpinska, A. (1990). Epistemological obstacles & understanding: Two useful categories of thought for research into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Bratislava:Aug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