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Way of On-line Game Service - Focus on -

온라인게임 서비스 방안에 관한 연구 - WOW 사례 중심으로 -

  • 권혁인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 최용석 (BK21 문화예술산업혁신연구단) ;
  • 이상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Published : 2011.12.30

Abstract

The patch service can adjust the balance of game world, it can expand game space, and it can reconstruct game environment as positive way by offering new contents. More over, it extends the life cycle of online game on the industrial point of view. This patch service variously appears from the simple level of correcting bug to the complex level of providing new contents. This study will show what the companies consider in patch service of online game through actual proof analysis.

패치서비스는 게임 세계의 밸런스를 조절하고 공간을 확장시키며, 보다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게임 환경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구성한다. 그리고 산업적인 측면에서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을 연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패치서비스는 버그를 수정하는 간단한 수준에서 전혀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게임 패치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실증분석함으로써 향후 온라인게임 패치서비스에서 기업이 고려해야 할 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윤형섭, "MMORPG의 재미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2009.
  2.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아담스, "게임 기획 개론", 제우미디어, 2004.
  3. Bartle RA. "Designing virtual worlds", Indianapolis : New Riders Publishing, 2003.
  4. 박상우, "컴퓨터 게임의 일반 문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5. 윤태진, 나보라, 권민석, "게임문화연구의 키워드", (주)아메바, 2008.
  6. 이진, "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 양상 연구 : <리지니2>를 중심으로", 2009.
  7. 노태우, 백수정, 이상근, "MMORPG의 버전업 전략을 통한 이용자 유지: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업데이트와 CRM전략분석", 정보시스템연구, 17, 281-299, 2008.
  8. 권혁인, 최용석,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의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59-68, 2008.
  9. 오나라, 위정현, "온라인 게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원이 온라인 게임 만족도에 미치는영향",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129-143, 2006.
  10. 정재진, "멀티미디어 영상처리 : 온라인 게임의 소비자 충성도 유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7, 484-495, 2004.
  11. 함형범,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 게임만족도 추정 및 분포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0, 679-686, 2007.
  12. 김창수, 오은해, "모바일 비즈니스 :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춘계학술대회, 225-234,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