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fications and Content Analyses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Research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관련 연구의 분류와 연구 동향

Cheong, Kiju;Seo, Hyoyeng;Cho, Seong-Do
정기주;서효영;조성도

  • Published : 2011100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content analyses to figure out current trends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studies and present the directions for the future research. This study analyzes 53 domestic studies and 10 international research based upon key words. The results indicate that SNS systems, web-site quality, communications, marketing and consumers' use motives are the main research topics. Prior research mainly put high priorities on systems and web-site qualities that are the main issues in the area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n contrast, marketing and consumers' use motives are the current issues. In the future besid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the studies on SNS should include more applied areas such as marketing, consumers' motives and other management topics.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관련 연구들을 내용 분석하여 지금까지 연구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최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등장하였고, 사회 전반적으로 활용되고 확산되고 있다. 기존의 카페, 블로그, 싸이월드 등도 SNS의 한 분류이지만, 태블릿PC,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깅 형태(예-트위터, 페이스북)의 사용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분야는 물론 사회적, 정치적으로도 큰 이슈이며, 인터넷/전자상거래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SNS 관련 핵심 주제어를 중심으로 논문을 검색하여 국내 연구 53편과 해외 연구 10편을 분석하여 분류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시스템 관련 연구, 웹 사이트 품질, 마케팅, 소비자 이용의도, 커뮤니케이션 등의 영역이 연구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SNS관련 연구는 시스템, 웹사이트 품질 관련 주제에서 출발하여 마케팅, 소비자 이용 동기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마케팅, 이용 동기 분야는 최근에 연구가 시작되었으므로 향후에 소비자 심리, 마케팅 등의 경영 관련 분야로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정유진, 배국진,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Emerging Issue Report 2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8.
  2. 한혁수, 김초이, "소셜 네트워크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 감성과학, 제12권, 제4호, pp.481-488, 2009.
  3. 김용준, 임양환, 박세환, 백수경, 정상호, "한국 마케팅 연구 논문의 분류와 분석: 1971-1998 - 경영학 연구, 마케팅 연구, 소비자학 연구, 광고학 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4권, 제2호, pp.147-173, 1999.
  4. 조성의, 박광태, "전자상거래 서비스 상품 분류에 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69-189, 2002.
  5. 이종성, 김범수, "국내 학술지 발표 논문 검토를 통한 전자정부 연구 현황 및 추세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351-358, 2003.
  6. 유일, 최혁라, 노희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연구 동향 분석- "인터넷 전자상거래 연구" 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2호, pp.207-227, 2010.
  7. Enders, A., Hungenberg, H., Denker, H. P., Mauch, S., "The Long Tail of Social Networking: Revenue Models of Social Networking Site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 26, No. 3, pp.199-211, 2008. https://doi.org/10.1016/j.emj.2008.02.002
  8. Ahn, Y. Y., S., Han, H., Kwak, S., Moon, and H., Jeong, "Analysis of Topological Characteristics of Huge Online Social Networking Services,"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7.
  9. 진동욱, 김상훈, "모바일 상거래 성과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7권, 제2호, pp.185-213, 2008.
  10. Boyd, D. M.,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11. Gene Smith, " Social software building blocks," http://nform.ca/publications, 2007.
  12. 이강호, "기업의 트위터 활용 유형에 따른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pp.279-297, 2011.
  13. 이동훈, 이민훈, 박성민, 이준환, "확산되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新소통 전략,"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제764호, 2010.
  14.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 15 권, 제 1 호, pp.103-118, 2010.
  15. 김호곤, "한국 디자인학 연구의 추세와 방향 : 메타분석적 접근,"디자인학 연구,제22권, 제5호, pp.325-334, 2009.
  16. 이윤정, "의류산업에 사용되는 컴퓨터 분야의 연구 동향 분석- 2005년까지의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실과 교육연구학회, 제12권, 제2호, pp.91-106, 2006.
  17. Hunter, J. E., F. L. Schmidt., Method in Meta-analysis, Newbury Park, CA:Sage, 1990.
  18. Wolf, F. M.,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Sage, 1986.
  19. Hedges, L. V., Olkin, I., Statistical Selection Effect in Meta-analysis, New York: Academic Press, 1985.
  20. Mohr, L., Impact Analysis for Program Evaluation, Newbury Park, CA:Sage, 1992.
  21. 박지홍, "사회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05-226, 2008.
  22. 서우종, 원욱연, 홍진원, "SNS 웹 사이트의 품질 요인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1호, pp.99-132, 2010.
  23. 방영영, 진정숙, 박주석, "모바일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품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pp.126-132, 2010.
  24. 장용호, 박종구, "마이크로 블로그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지, 제54권, 제5호, pp.32-58, 2010.
  25. 이경현, 김화종, "집단 지성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한 전문 지식관리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설계,"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317-321, 2010.
  26. 유혜림, 송인국, "웹 서비스 형태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11권, 제3호, pp.52-62, 2010.
  27. 이재범, 허정, 정민형, "블로그-트위터 매체간 특성 차이가 사용자 제품 정보처리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512-520, 2010.
  28. 김현경, 한성호, "사용 시간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별 중요도 변화 : 모바일 서비스 사례 중심,"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1-7, 2010.
  29.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 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4호, pp.193-219, 2010.
  30. 김태연, 정지홍, "소셜 네트워킹 환경에서의 인맥관리를 위한 휴대폰 User Interface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76-77, 2006.
  31. Chang, Y. J., Chen, C.H., "Methodology and Evaluation of Teaching Computer Programming Laboratory with Social Media," ED MEDIA PROCEEDINGS, pp.2149-2154, 2007.
  32. 이동기, 김지연,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 진출 전략 : SK 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경영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35-165, 2009.
  33. 최창현, 박건우, 이상훈, "지식검색서비스에서 소셜 네트워크 기반 영향력 지수 알고리즘,"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0호, pp.43-53, 2009.
  34. Kim, Y. B., "Web-Based Unified-Directory Service for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Ubiquitous Sensor Network Servic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645-654, 2009.
  35. Anma, F., Okamoto, T., "Development of a Participatory Learning Support System based on Social Networking Service," E-LEARN -PROCEEDINGS, Vol. 5, pp.2360-2365, 2009.
  36. 김현, 백미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별 분류에 따른 웹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1호, pp.80-93, 2010.
  37. 엄태영, 김우주, 박상언, "태크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북마크 추천 시스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81-195, 2010.
  38. Subaji Mohan ,Bipin Upadhyaya, 최은미, "CRM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소셜 네트웤의 서비스 시스템," 한국경영정보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1-12, 2010.
  39. 최재원, "사용자 고착을 위한 네트워크 외부성과 전환 비용의 측정 요인 : 1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킹 시장을 중심으로," 경영컨설팅리뷰, 제1권, 제2호, pp.181-193, 2010.
  40. 이정훈, 신영록, 허의남,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 UCC IPTV 서비스 및 SNS 제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1-24, 2010.
  41. 민준기, 장수형,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컨텍스트의 확률 추론,"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pp.139-140, 2010.
  42. 우항준, 황경태, "소셜 컴퓨팅 연구 동향 분석 -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7권, 제3호, pp.3-20, 2010.
  43. 박미지, 윤주현, 김재식, 장일범, 김보연, "소셜 광고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UX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106-107, 2010.
  44. Rhee, Y., Lee, J., Chang, I., "Designing Mobile Social Networking Service Through UCD Process: LifeDiar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26(11-12), pp.1052-1076, 2010. https://doi.org/10.1080/10447318.2010.516725
  45.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 "사이버 공간속의 관계 맺기 : 싸이월드 이용 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광고, 제9권, 제2호, pp.285-303, 2008.
  46. 전희성, 최민수,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pp.165-174, 2009.
  47. 강장묵, 이우진, 송유진, "스마트폰 환경하에서 소셜 개인 방송서비스의 취약점 분석 (SNS alc U-Health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 호, pp.161-167, 2010.
  48. 안원미, 한광희, "소셜 네트워크 사용과 성격,"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208-209, 2010.
  49. 송경채, "미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 사용자의 특성과 정치 참여," 한국과 국제 정책,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50. 김영성, 박영목, "인터넷 및 모바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 커뮤니케이션 특성 변화,"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130-131, 2010.
  51. Taubenheim, A., Long, T., Smith, E., Jeffers, D., Wayman, J., Temple, S., "Using Social Media and Internet Marketing to Reach Women with The Heart Truth," Social Marketing Quarterly, Vol. 14, No. 3, pp.58-67, 2008. https://doi.org/10.1080/15245000802279433
  52. 김유정, 김혜영,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정의와 신뢰가 온라인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파워 블로거와 메타 블로그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 연구, 제10권, 제3호, pp.131-155, 2010.
  53.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기업의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논문집, pp.1-8, 2010.
  54. 박보석, 이상원, "SNS 시대에 나타나는 개인 중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6호, pp.253-260, 2010.
  55. 유호정,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웹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 충청 관광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pp.97-116, 2010.
  56. 윤영선, "모바일 SNS 이용 만족과 습관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23-142, 2010.
  57. 정은복, "기업 블로그 정보 품질이 재방문/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과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pp.43-72, 2010.
  58. Comer, B., " Patient Marketing Report: Friending Social Media," Medical Marketing and Media, 제 45 권, 제 2 호, pp.36-39, 2010.
  59. 김현석, 윤주현, "온라인 쇼핑몰에서 SNS 지인(知人) 기반 상품 추천 방식의 선호도,"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37-145, 2011.
  60. 나종연, "사용 확산 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pp.443-472, 2010.
  61. 이상민,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169-176, 2010.
  62. 홍삼열, 오재철,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 접속 요인 비교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89-190, 2010.
  63. 이수영, 내가영,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능동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트위터와 미투데이 이용자의 생산적 활동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171-200, 2010.
  64. 이주현, 이동일,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다양한 기능의사용이 매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43-60, 2011.
  65. Kwon, O.,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pp.254-263, 2010.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66. 신유승, 이두호, 장승권, 이광조, 양성봉, "모바일 가상 게시판에서의 위치 정보를 이용한 SNS 서비스," 한국정보과학학회, 제35권, 제2호, pp.115-118, 2008.
  67. Shultz, A. L., "Superpoked and Served: Service of Process via Social Networking Sites," University of Richmond Law Review, Vol. 43, No. 4, pp. 1497-1258, 2009.
  68. 허진성, "SNS의 개인 정보 침해 문제와 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법학회, 제9권, 제2호, pp.75-104, 2010.
  69. 이충렬, 안병구, 안홍영, "안드로이드 기반 근거리 SNS," 한국인터넷통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호, pp.93-98, 2010.
  70. 강대기, 김필중, "위치정보가 증강된 스마트폰상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pp. 1463-1465, 2010.
  71. Zha, D., Jing, J., Kang, L., "Mitigating the Malicious Trust Expansion in Social Network Servi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6047), pp.264-275, 2010.
  72. 곽해운, 이창현, 박호성, 문수복,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인가?,"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pp.87-113,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