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정유진, 배국진,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Emerging Issue Report 2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8.
- 한혁수, 김초이, "소셜 네트워크사이트의 웹 접근성 평가," 감성과학, 제12권, 제4호, pp.481-488, 2009.
- 김용준, 임양환, 박세환, 백수경, 정상호, "한국 마케팅 연구 논문의 분류와 분석: 1971-1998 - 경영학 연구, 마케팅 연구, 소비자학 연구, 광고학 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4권, 제2호, pp.147-173, 1999.
- 조성의, 박광태, "전자상거래 서비스 상품 분류에 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69-189, 2002.
- 이종성, 김범수, "국내 학술지 발표 논문 검토를 통한 전자정부 연구 현황 및 추세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351-358, 2003.
- 유일, 최혁라, 노희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연구 동향 분석- "인터넷 전자상거래 연구" 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2호, pp.207-227, 2010.
- Enders, A., Hungenberg, H., Denker, H. P., Mauch, S., "The Long Tail of Social Networking: Revenue Models of Social Networking Site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 26, No. 3, pp.199-211, 2008. https://doi.org/10.1016/j.emj.2008.02.002
- Ahn, Y. Y., S., Han, H., Kwak, S., Moon, and H., Jeong, "Analysis of Topological Characteristics of Huge Online Social Networking Services,"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7.
- 진동욱, 김상훈, "모바일 상거래 성과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7권, 제2호, pp.185-213, 2008.
- Boyd, D. M.,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 Gene Smith, " Social software building blocks," http://nform.ca/publications, 2007.
- 이강호, "기업의 트위터 활용 유형에 따른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pp.279-297, 2011.
- 이동훈, 이민훈, 박성민, 이준환, "확산되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新소통 전략,"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제764호, 2010.
-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 15 권, 제 1 호, pp.103-118, 2010.
- 김호곤, "한국 디자인학 연구의 추세와 방향 : 메타분석적 접근,"디자인학 연구,제22권, 제5호, pp.325-334, 2009.
- 이윤정, "의류산업에 사용되는 컴퓨터 분야의 연구 동향 분석- 2005년까지의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실과 교육연구학회, 제12권, 제2호, pp.91-106, 2006.
- Hunter, J. E., F. L. Schmidt., Method in Meta-analysis, Newbury Park, CA:Sage, 1990.
- Wolf, F. M.,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Sage, 1986.
- Hedges, L. V., Olkin, I., Statistical Selection Effect in Meta-analysis, New York: Academic Press, 1985.
- Mohr, L., Impact Analysis for Program Evaluation, Newbury Park, CA:Sage, 1992.
- 박지홍, "사회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05-226, 2008.
- 서우종, 원욱연, 홍진원, "SNS 웹 사이트의 품질 요인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1호, pp.99-132, 2010.
- 방영영, 진정숙, 박주석, "모바일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품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pp.126-132, 2010.
- 장용호, 박종구, "마이크로 블로그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지, 제54권, 제5호, pp.32-58, 2010.
- 이경현, 김화종, "집단 지성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한 전문 지식관리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설계,"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317-321, 2010.
- 유혜림, 송인국, "웹 서비스 형태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11권, 제3호, pp.52-62, 2010.
- 이재범, 허정, 정민형, "블로그-트위터 매체간 특성 차이가 사용자 제품 정보처리와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512-520, 2010.
- 김현경, 한성호, "사용 시간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별 중요도 변화 : 모바일 서비스 사례 중심,"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1-7, 2010.
- 가명호, 정대율,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 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4호, pp.193-219, 2010.
- 김태연, 정지홍, "소셜 네트워킹 환경에서의 인맥관리를 위한 휴대폰 User Interface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76-77, 2006.
- Chang, Y. J., Chen, C.H., "Methodology and Evaluation of Teaching Computer Programming Laboratory with Social Media," ED MEDIA PROCEEDINGS, pp.2149-2154, 2007.
- 이동기, 김지연,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 진출 전략 : SK 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경영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35-165, 2009.
- 최창현, 박건우, 이상훈, "지식검색서비스에서 소셜 네트워크 기반 영향력 지수 알고리즘,"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0호, pp.43-53, 2009.
- Kim, Y. B., "Web-Based Unified-Directory Service for Social Networking Services and Ubiquitous Sensor Network Servic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645-654, 2009.
- Anma, F., Okamoto, T., "Development of a Participatory Learning Support System based on Social Networking Service," E-LEARN -PROCEEDINGS, Vol. 5, pp.2360-2365, 2009.
- 김현, 백미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별 분류에 따른 웹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1호, pp.80-93, 2010.
- 엄태영, 김우주, 박상언, "태크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북마크 추천 시스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81-195, 2010.
- Subaji Mohan ,Bipin Upadhyaya, 최은미, "CRM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소셜 네트웤의 서비스 시스템," 한국경영정보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1-12, 2010.
- 최재원, "사용자 고착을 위한 네트워크 외부성과 전환 비용의 측정 요인 : 1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킹 시장을 중심으로," 경영컨설팅리뷰, 제1권, 제2호, pp.181-193, 2010.
- 이정훈, 신영록, 허의남,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 UCC IPTV 서비스 및 SNS 제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1-24, 2010.
- 민준기, 장수형,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컨텍스트의 확률 추론,"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pp.139-140, 2010.
- 우항준, 황경태, "소셜 컴퓨팅 연구 동향 분석 -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7권, 제3호, pp.3-20, 2010.
- 박미지, 윤주현, 김재식, 장일범, 김보연, "소셜 광고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UX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106-107, 2010.
- Rhee, Y., Lee, J., Chang, I., "Designing Mobile Social Networking Service Through UCD Process: LifeDiar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26(11-12), pp.1052-1076, 2010. https://doi.org/10.1080/10447318.2010.516725
- 황상민, 김지연, 조희진, "사이버 공간속의 관계 맺기 : 싸이월드 이용 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광고, 제9권, 제2호, pp.285-303, 2008.
- 전희성, 최민수,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 :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pp.165-174, 2009.
- 강장묵, 이우진, 송유진, "스마트폰 환경하에서 소셜 개인 방송서비스의 취약점 분석 (SNS alc U-Health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 호, pp.161-167, 2010.
- 안원미, 한광희, "소셜 네트워크 사용과 성격,"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208-209, 2010.
- 송경채, "미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 사용자의 특성과 정치 참여," 한국과 국제 정책,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 김영성, 박영목, "인터넷 및 모바일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 커뮤니케이션 특성 변화,"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130-131, 2010.
- Taubenheim, A., Long, T., Smith, E., Jeffers, D., Wayman, J., Temple, S., "Using Social Media and Internet Marketing to Reach Women with The Heart Truth," Social Marketing Quarterly, Vol. 14, No. 3, pp.58-67, 2008. https://doi.org/10.1080/15245000802279433
- 김유정, 김혜영,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정의와 신뢰가 온라인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파워 블로거와 메타 블로그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 연구, 제10권, 제3호, pp.131-155, 2010.
- 정기한, 정지희, 신재익, "기업의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활동이 브랜드 및 구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논문집, pp.1-8, 2010.
- 박보석, 이상원, "SNS 시대에 나타나는 개인 중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1권, 제6호, pp.253-260, 2010.
- 유호정,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웹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 충청 관광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pp.97-116, 2010.
- 윤영선, "모바일 SNS 이용 만족과 습관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23-142, 2010.
- 정은복, "기업 블로그 정보 품질이 재방문/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과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pp.43-72, 2010.
- Comer, B., " Patient Marketing Report: Friending Social Media," Medical Marketing and Media, 제 45 권, 제 2 호, pp.36-39, 2010.
- 김현석, 윤주현, "온라인 쇼핑몰에서 SNS 지인(知人) 기반 상품 추천 방식의 선호도,"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37-145, 2011.
- 나종연, "사용 확산 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pp.443-472, 2010.
- 이상민,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169-176, 2010.
- 홍삼열, 오재철,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 접속 요인 비교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89-190, 2010.
- 이수영, 내가영,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자의 능동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트위터와 미투데이 이용자의 생산적 활동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171-200, 2010.
- 이주현, 이동일,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다양한 기능의사용이 매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43-60, 2011.
- Kwon, O.,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pp.254-263, 2010.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 신유승, 이두호, 장승권, 이광조, 양성봉, "모바일 가상 게시판에서의 위치 정보를 이용한 SNS 서비스," 한국정보과학학회, 제35권, 제2호, pp.115-118, 2008.
- Shultz, A. L., "Superpoked and Served: Service of Process via Social Networking Sites," University of Richmond Law Review, Vol. 43, No. 4, pp. 1497-1258, 2009.
- 허진성, "SNS의 개인 정보 침해 문제와 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법학회, 제9권, 제2호, pp.75-104, 2010.
- 이충렬, 안병구, 안홍영, "안드로이드 기반 근거리 SNS," 한국인터넷통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호, pp.93-98, 2010.
- 강대기, 김필중, "위치정보가 증강된 스마트폰상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pp. 1463-1465, 2010.
- Zha, D., Jing, J., Kang, L., "Mitigating the Malicious Trust Expansion in Social Network Servi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6047), pp.264-275, 2010.
- 곽해운, 이창현, 박호성, 문수복,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인가?,"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pp.87-113,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