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자홍, 2000, 고등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 개념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7 p.
- 김경호, 김영수, 1996, 고등학교 유전 학습에 효과적인 교수 순서와 교수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4, 107-124.
-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 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 315-325.
- 김상달, 이용섭, 이상균, 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26, 461-468.
- 김석천, 박상태, 이희복, 정기주, 2007, 지식상태분석법을 이용한 학습 진단평가도구로의 활용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346-353.
- 김승동, 김응환, 김태균, 노영순, 박달원, 변두원, 이덕호, 2002, 지식공간론 입문. 보성, 대전, 148 p.
- 김영문, 1993, 고등학생의 지구 및 행성의 운동에 관한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3 p.
- 김영신, 정완호, 1994, 생명의 연속성 개념에서 학습위계에 따른 수업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233-240.
- 김희수,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천문학 분야'의 WBI CD-ROM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17, 149-165.
- 김희수, 서창현, 이항로, 2003, 천문학적 공간개념 수준에 관한 검사도구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4, 508-523.
- 김희수, 정지영, 2004, 중학교 과학 '달의 운동' 단원의 상호작용형 WBI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 663-673.
- 교육부, 1997, 제7차과학과교육과정고시. 88 p.
-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개정 과학과교육과정고시. 89 p.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개정 과학과교육과정고시. 302 p.
- 명전옥, 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39-349.
- 박상태, 변두원, 이희복, 김준태, 육근철, 2005, 지식상태 분석법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학년별 물리개념 위계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746-753.
- 변두원, 박달원, 이덕호, 2002, 지식공간론에 기초한 학습경로 탐색 알고리즘 연구.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 33,175-188.
- 변두원, 정인철, 박달원, 노영순, 김승동, 2004, 수학 교육에서 평가결과에 기초한 개별화 학습과정의 위계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43, 75-85.
- 변재성, 정재구, 문병찬, 정진우, 2004,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19-531.
- 신동희, 박정, 2002, 국제 비교 연구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지구과학 성취도: 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 207-220.
- 송하영, 김영신, 2010, 지식상태분석법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유전관련 개념의 위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 237-245.
- 이양락, 곽영순, 김동영, 2007, 제7차 지구과학 I, II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7, 328-336.
- 임청환, 1992, 서열화 이론을 이용한 논리적 사고력의 위계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3, 290-303.
-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 258-272.
- 임청환, 김학목, 1994, 대기압과 달의 운동에 관한 중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5, 157-169.
- 윤마병, 2010, 지식공간론을 활용한 천문학 개념의 위계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5 p.
- 윤마병, 김희수, 2010, 지식공간론에 기초한 천문학적 공간 개념의 위계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1, 259-266.
- 정경화, 2000, 천문현상 개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위계에 따른 교수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5 p.
- 정남식, 1996, 소집단 역할놀이와 토의를 통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5 p.
- 정완호, 차희영, 강석본, 1993,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리학적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1, 35-53.
- 정진우, 박진홍, 1997, 지구과학 개념에 대한 중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위계에 따른 교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18, 138-145.
- 정진우, 조선형, 임청환, 1996, 과학개념의 위계적 분석 및 그 적용을 통한 교수 효과와 과학교육과정 계열성의 타당화 평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 1-12.
- 차영, 권재술, 2004, 제7차과학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및 문제점(제6차 과학과 교육과정과 비교 중심으로). 청람과학교육논총, 14, 14-31.
- 채동현, 2000, 천체관측을 통한 학습이 천문성취도와 천문 교수효능에 대한 신념,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8, 79-101.
- 최호순, 1999, 중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 개념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5 p.
- Airasian, P.W. and Bart, W.M., 1975, Validating a priori instructional hierarchie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12, 163-173. https://doi.org/10.1111/j.1745-3984.1975.tb01018.x
- Albert, D., Falmagne, J.C., and Doignon, J.P., 1995, Knowledge Structures. Lawrence Erlbaum, NY, USA, 256 p.
- Albert, D. and Lukas, J., 1999, Knowledge Spaces: Theories, Empirical Research, and Applications. Lawrence Erlbaum, NY, USA, 240 p.
- Ashton, P.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Ashton, P.T. and Webb, R.B., 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Longman, NY, USA, 225 p.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H. Freeman, NY, USA, 604 p.
- Bart, W.M., 1976, Some results of ordering theory for Guttman scaling.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6, 41-148.
- Bart, W.M. and Krus, D., 1973, An ordering-theoretic method to determine hierarchies among item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3, 281-300.
-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502-513. https://doi.org/10.1080/0950069890110503
- Bergan, J.R., 1980, The Structural analysis of behavior: An alternative to the learning-hierarchies model.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 625-646. https://doi.org/10.3102/00346543050004625
- Bisard, W.J., Aron, R.H., Francek, M.A., and Nelson, B.D., 1994, Assessing selected physical science and earth science misconceptions of middle school through universit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4, 38-42.
- Brookover, W., Schweitzer, J., Schneider, J., Beady, C., Flood, P., and Wisenbaker, J., 1978, Elementary school social climate and school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5, 301-318. https://doi.org/10.3102/00028312015002301
- Chalson, W.S., 1999, Domains of teacher knowledge. In Gess-Newsome, J. and Lederman, N.G.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133-144.
- Childs, A. and NcNicholl, J., 2007,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pedagogical practice through the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629-1653. https://doi.org/10.1080/09500690601180817
- Del Grande, J., 1990, Spatial sense. The Arithmetic Teacher, 37, 14-20.
- Doignon, J.P. and Falmagne, J.C., 1998, Knowledge Spaces. Springer-verlag, USA, 300 p.
- Gibson, S. and Dembo, M.,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riffiths, A.K. and Grant, B.C., 1985, High school student understanding of food webs: Identification of a learning hierarchy and related misconcep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 421-436. https://doi.org/10.1002/tea.3660220505
- Finegold, M. and Pundark, D., 1991, A study of change in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in astronomy. Studies in Evaluation, 17, 151-166.
- John, B.L. and Lynch, P.P., 1987,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Earth, Sun, and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 43-53.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106
- Lightman, A.P., Miller, J.D., and Leadbeater, B.J., 1987, Contemporary cosmological beliefs.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Cornell University, NY, USA, 309-321.
- Linn, M.C. and Peterson, A.C., 1985, Emergence and characterization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56, 1479-1498. https://doi.org/10.2307/1130467
- McGee, M.C.,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ogical influence. Psychological Bulletin, 86, 889-918. https://doi.org/10.1037/0033-2909.86.5.889
- Noddings, N., 2006, Philosophy of education (Second Edition). Westview Press, CO, USA, 288 p.
- NRC(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c Press, Wasington DC, USA, 262 p.
- Nussbaum, J. and Novak, J.D., 1976, An assessment of children's concepts of the earth utilizing structured interviews. Science Education, 60, 35-550.
- Pallrand, G.J. and Fred, S., 1984, Spatial ability and achievement in introductory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 507-516. https://doi.org/10.1002/tea.3660210508
- Philips, W.C., 1991, Earth Science misconceptions. The Science Teacher, 58, 21-23.
- Ross, J.A., 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17, 51-65. https://doi.org/10.2307/1495395
- Siedal, N.W. and McKeen, R.L., 1974, More on the use of student generated learning hierarchies. Improving Human Performance, 3, 71-80.
- Smith, W.S. and Schroeder, C.K., 1979, Instruction of fourth grade girls and boys on spatial visualization. Science Education, 63. 61-66. https://doi.org/10.1002/sce.3730630110
- Tracy, D.M., 1990, Toy-playing behavior, sex-role orientation, spatial ability,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637-649. https://doi.org/10.1002/tea.3660270704
- Wilson, M., 1985, Measuring stages of growth: A psychometric model of hierarchical development. Australian Council Educational Research (ACER), Occasional Paper 19, 83 p.
- Wood, W.J., 1998, Epistemology: Becoming Intellectually Virtuous. Inter Varsity Press, UK, 216 p.
Cited by
- Knowledge State Analysis of Ionic Equ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vol.59, pp.6, 2015, https://doi.org/10.5012/jkcs.2015.59.6.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