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Self-differentiations on the Core Self-evaluations in the Employees

직장인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자아분화가 핵심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박경환 (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11.03.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Self-differentiation on the Core self-evaluations. The participants of the present study were 211 employee. 3-step regressions of Baron & Kenny(1986) and Covariance Structure Models by LISREL were employed to test the hypothesis of this study. The result of this empirical study exhibits that Parenting Attitudes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Core Self-evaluations. And the Self-differentiation also serves as a mediator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Core Self-evaluation. In 3-step regressions, Parenting Attitudes had positive effects on the Self-Differentiation ($R^2$=.324, p<.001) and Core Self-evaluations($R^2$=.124, p<.001).And in the third step, added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on Core Self-evaluations(${\Delta}R^2$=.015, p<.05) was less then that of the second step($R^2$=.124, p<.001), but still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t was found that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during children's preadult years had effects on the Core Self-evaluation, which also was mediated by the Self-differentiation.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로서 직무수행에서 내적 동기부여와 관련된 핵심자기평가는 직무성과 등 조직성과를 예측하는 개인 성격특성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핵심자기평가의 성격형성에 대해서는 국내외에서 연구되어 오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성인기 이전 원가족 부모 양육태도와 자아발달의 척도인 자아분화가 핵심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를 위해 211명의 성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회기분석, 공변량구조모형 비교, 그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인기 이전 원가족 부모의 양육태도는 직접 핵심자기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아분화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핵심자기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Baron과 Kenny의 3단계 회귀분석에서 지각된 부모양육태도는 자아분화($R^2$=.324, p<.001)와 핵심자기평가($R^2$=.124, p<.001)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세 번째 단계에서 핵심자기평가에 대한 부모양육태도의 증가된 설명력(${\Delta}R^2$=.015, p<.05)이 두 번째 단계($R^2$=.124, p<.001)보다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자아분화는 부모양육태도와 핵심자기평가 간에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변량구조모형 비교에서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을 비교한 결과 부분매개모형이 건명도 대비 부합도에서 가장 적합하였다. 추가 분석에서, 부모양육태도의 하위변수 중 핵심자기평가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성취-비성취 양육태도만이 11%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부모양육태도의 하위변수중 자아분화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애정-적대 양육태도가 32.9%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자아분화의 하위변수 중 핵심자기평가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는 인지대정서가 17.9%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가치와 역량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직무수행에서 내재적으로 동기부여 되기 쉬운 핵심자기평가 성격특성의 발달이 성인기 이전 원가족 부모양육태도와 그로 인한 자아분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내적 동기부여와 핵심자기평가 성격발달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기부여 이론가, 발달심리학자 및 직업능력개발 연구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권미애, 김필숙, 박지현, 김태현 (2005). 미혼 성인남녀가 지각하는 자아분화와 부모-자녀간 정서체계 역동성이 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11), 31-48.
  2. 김갑숙, 전영숙, 이철우 (2009). 청소년의 부모 애착, 자아분화,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7(1), 209-224.
  3. 김민정 (2002).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소정 (2009). 남자 중학생의 자아분화와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유진 (2010).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성과 부모 양육태도의 관계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해룡, 양필석 (2008). 핵심자기평가와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1(5), 1831-1857.
  7. 남상인 (2003).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순청향대학교 인문과학논총, 12, 77-91.
  8. 남상철 (2004). 양육태도와 자아분화 수준이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남순현, 전영주, 황영훈 공역 (2005). 보웬가족 치료이론. 서울: 학지사.
  10. 노순점 (2005).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차이.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귀화 (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5요인 성격구조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수영 (2005). 아동의 부자유친성정과 자아분화 및 대인관계성향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박지홍 (2002). 비행청소년의 심리적 성장환경과 성격특성에 관한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배미예 (2008). 청소년의 자아분화가 자기통제력, 대인관계 문제 및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손승희 (2000). 가족환경변인 및 자아분화와 대학생의 진로탐색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홍익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양필석 (2008). 핵심자기평가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우영희 (1982).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문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동하, 탁진국 (2008). 주도성과 핵심자기평가가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력계획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조직, 21(1), 83-103.
  19. 이선화 (1998).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NEO-PI-R에 의한 청소년 성격특성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수옥 (2007).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내외통제성 및 대인불안의 관계.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순묵 (1990). 공변량구조분석. 서울: 성원사.
  22. 이원영 (1983). 아동의 사회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방법 및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은선 (2008).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진로의사결정유형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인숙 (1988).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신증적, 신경증적 경향과의 관계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성심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정희, 정경연, 유희정 (2007). 세대간 가족관계와 자아분화 및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4(5), 407-429.
  26. 이종승, 오성심 (1982).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간의 관계.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1(1), 1-15.
  27. 이혜숙 (1992).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효정 (2002).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정연옥, 이민규 (2006). 이혼가정 자녀의 스트레스 완충의 조절효과로써 부모양육태도와 유기공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4), 689-708.
  30. 정해경 (2006). 교회 내 청소년의 가족체계 유형에 따른 자아분화 정도와 자아존중감의 상관성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제석봉 (1989). 자아분화와 역기능적 행동과의 관계-Bowen의 가족체계이론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조성두 (2008). 원가족 역동이 성인기 조직 내 갈등관리양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지영준 (2006).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내적 통제성과 발표불안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지용근 (2004). 성역할 정체감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진로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71-88.
  35. 최우기 (2007).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아효능감,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최인재 (2004). 부자유친성정이 자녀의 심리, 사회적 적응관련 정서에 미치는 영향: 자아분화의 매걔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7. 한영숙 (2007). 부부의 자아분화 수준에 따른 부부갈등과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59-272.
  38. Allport, G. W.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9.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40. Bipp, T. (2010). What do people want from their jobs? The big five, core self-evaluations and work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lection and Assessment, 18(1), 28-39. https://doi.org/10.1111/j.1468-2389.2010.00486.x
  41. Bono, J. E., & Judge, T. A. (2003). Self-concordance at work: toward understanding the motivational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 554-571.
  42. Bowen, M. (1982).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Jackson Aronson.
  43. Bowen. M. (1976). Theor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In P. J. Guerin(Ed), Family Therapy. New York: Gardner Press.
  44. Cattell, R. B. (1965). The Scientific Analysis of Personality. Baltimore, MD: Penguin.
  45. Clark, L. A., & Watson, D. (1991). General affective dispositions in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In C. R. Snyder & D. R. Forsyth(Eds.), Handbook of Clinical and Social Psychology(pp. 221-245). New York: Pergamon Press.
  46. Costa, P. T., Jr., & McCrae, R. R. (1988). Personality in adulthood: A six-year longitudinal study of self-reports and spouse ratings on the NEO Personality Invent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853-863.
  47. Dormann, C., Fay, D., Zapf, D., & Frese, M. (2006). A state-trait analysis of job satisfaction: On the effect of core self-evaluation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5(1), 27-51. https://doi.org/10.1111/j.1464-0597.2006.00227.x
  48. Erez A., & Judge, T. A.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o goal sett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1270-1279.
  49. Freud. S. (1923). The Ego iJlld Id. In, D. Scharft, Object Reactions Theory and Practice: Jasson & Aronson Inc.
  50. Gardner, D, G., & Pierce, J. L. (2010). The core self-evaluation scale: Further construct validation eviden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0(2), 291-304.
  51. Glasser (1985). Control Theory, A New Explanation of How We control Our Life. New York: Harper & Row.
  52. Hackman J. R., & Oldham, G. R. (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Performance, 16, 250-279. https://doi.org/10.1016/0030-5073(76)90016-7
  53. Hoffman, J. A. & Weiss, B. (1987). Family dynamics and presenting problem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4 No.2, pp. 157-163.
  54.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 - 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ability - 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1), 80-92.
  55. Judge, T. A., Bono, J. E., & Locke, E. A. (2000).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 of job characteristic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2), 237-249.
  56. Judge, T. A., Bono, J. E., Locke, E. A., & Erez (2005). Core self-evaluations and job and life satisfaction: The role of self-concordance and goal attai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0(2), 257-268.
  57. Judge, T. A., Erez, A., & Bono, J. E. (1998). The power of being positive: The relation between positive self-concept and job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11(2&3), 167-187. https://doi.org/10.1080/08959285.1998.9668030
  58. Judge, T. A . Locke, E. A., & Durham, C. C. (1997). The dispositional causes of job satisfaction: A core evaluations approach.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9, 151-188.
  59. Judge, T. A., Locke, E. A., Durham, C. C., & Kluger, A. N. (1998). Dispositional effects on job and life satisfaction: The role of core evalu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1), 17-34.
  60. Judge, T., Erez, A., Bono, J. E., & Thoresen, C. J. (2002). Are measures of self-esteem, neuroticism, locus of control, and generalized self-efficacy indicators of a common core constru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 693-710.
  61. Judge, T., Erez, A., Bono, J. E., & Thoresen, C. J. (2003). The core self-evaluations scale: development of a measure. Personnel Psychology, 56(2), 303-331.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3.tb00152.x
  62. Kenny, M. E. (1994). Quality and correlates of parental attachment among late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2, 399-403.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4.tb00957.x
  63. Kinnier, R. T., Brigman, S. L., & Noble, F. C. (1990). Career indecision and family enmesh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8, 309-312.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0.tb01379.x
  64. Larsen, R. J., & Ketelaar, T. (1991). Personality and susceptibility to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 st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132-140.
  65. Locke, E. A., McClear, K., & Knight, D. (1996). Self-esteem and work.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al Psychology, 11, 1-32.
  66. McClelland, D. C. (1961). The Achieving Society. Princetion, N. J.: Van Nostrand.
  67. Minuchin, S. (1974). Family and Family Therapy, Harvard Univ. Press.
  68. Newman, B. M., & Newman, P. R. (1975). Development Through Life, The Dorsey Press.
  69. Piccolo, R. F., Judge, T. A., Takahashi, K., Watanabe, N., & Locke, E. A. (2005). Core self-evaluations in Japan: Relativ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 965-984. https://doi.org/10.1002/job.358
  70.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71. Ryan, N. E., Brown, S. D., & Solberg, V. S. (1996). Family dysfunction, parental attachment, and career search self-efficacy among community colleagu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 84-89.
  72. Sabatelli, R. M., & Anderson, S. A. (1991). Family system dynamics, peer relationships,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adjustment. Family Relations, 40, 363-369. https://doi.org/10.2307/584891
  73.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 413-424. https://doi.org/10.2307/1126465
  74. Skowron, E. A., & Schmitt, T. A. (2003). Assessing interpersonal fusi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new DSI fusion with others subscale.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29(2), 209-222. https://doi.org/10.1111/j.1752-0606.2003.tb01201.x
  75. Sobel, M. 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76. Sullivan, H. S. (1951). The Structure of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Publishers.
  77. Symonds, P. M. (1949). The Dynamic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N. Y. Bureau of Publication, Teacher's College, Colombia University.
  78. Wanberg, C. R., & Banas, J. T. (2000). Predictors and outcomes of openness to change in a reorganizing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 132-142.
  79. Williams, L. J., & Hazer, J. T. (1986).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turnover models: A reanalysis using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etho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210-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