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교식(2004).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W그룹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김호장(2004). 조직구성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개인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S 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박경님, 박미경(2008).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몰입및 간호업무 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4 (1), 63-71.
- 박지혜(1998).기업 내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에 관한 연구-조직 특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박진아(2008).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울산.
- 성영희, 정정희(2006). 일 종합전문요양기관 간호사의 핵심역량 도 출 및 근무지 특성별 중요도 인식 비교. 간호행정학회지, 12 (1), 76-93.
- 송경자, 박승현, 조정숙, 권미경, 박정선, 남승남 등(2006). 일개 대학병원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12 (1), 97-108.
- 양남영, 문선영(2007). 간호사의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3 (4), 473-480.
- 양진주, 박미영(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0 (2), 271-277.
- 유귀옥(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이미정(2002). 간호사의 실무능력과 관련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장금성(2000). 간호사의 임상경력개발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장연희, 조윤수, 곽미정(2006). 간호사의 간호역량과 관련요인 분석. 임상간호연구, 12 (1), 7-19.
- 조학순(2007).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32 (2), 57-72.
- 한상만(2010). 간호사의 계속교육 유형에 따른 참여 동기 비교.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한수정(2007). 일 대학병원 간호사의 실무능력과 실무교육 요구도. 간호행정학회지, 13 (3), 302-310.
- Adamson, K. A. (2009). Integrating human patient simulation to nursing curriculu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5 (3), e129-e155.
- Benner, P. (1982). Issues in competency-based testing. Nursing Outlook, 30 (5), 303-309.
- Dixon, E. A. (1993). Characteristics of registered nurses' selfdirected learning projec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9 (2), 89-94. https://doi.org/10.1016/8755-7223(93)90024-7
- Fisher, M., King, J., & Tague, G. (2001). Development of a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1 (7), 516-525. https://doi.org/10.1054/nedt.2001.0589
- Guglielmino, P. J., & Guglielmino, L. M. (2001). Moving toward a distributed learning model based on self-managed learning. SAM Advanced Management Journal, 66 (3), 36-43.
- Guglielmino, P. J., Guglielmino, L. M., & Long, H. B. (1987).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Implication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16, 303-317. https://doi.org/10.1007/BF00148972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NY: Association Press.
- Lunyk-Child, O. I., Crooks, D., Ellis, P. J., Ofosu, C., O'mara, L., & Rideout, E. (2001).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0 (3), 116-123.
- Natale, S., & Ricci, F. (2006). Critical thinking in organizations. Team Performance Management, 12 (7/8), 272-277. https://doi.org/10.1108/13527590610711822
- Nolan, J., & Nolan, M. (1997). Self-directed and student-center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1. British Journal of Nursing, 6 (1), 51-55. https://doi.org/10.12968/bjon.1997.6.1.51
- O'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 (1), 62-7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8 (2), 89-98. https://doi.org/10.1046/j.1440-172x.2002.00340.x
- While, A. E. (1994). Competence versus performance: Which is more importa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 (3), 525-531. https://doi.org/10.1111/j.1365-2648.1994.tb02391.x
- Wiley, K. (1983).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project and preference for structure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Nursing Research, 32 (3), 181-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