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황선, 함진. (2008). 정부조직 CoP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A. H. P. 분석을 통한 상대적 중요도 평가.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9(1), 107-135.
- 고준. (2005). 실행공동체(CoP)의 활성화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스폰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김기종. (2002). SKT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 사례연구. 제 8회 한국지식경영학회 학술심포지엄자료집.
- 김대업. (2008).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학현사.
- 김인호. (2007). 학습조직요인이 새로운 지식의 실무전이에 미치는 영향: 근로자의 인지정도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14(3), 51-67.
- 김진모. (2003). 전환기 농촌지도사의 역할과 능력개발 방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5(4), 69-86.
- 김진모, 주대진. (2006). 전문지도연구회 학습조직 구축 수준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3), 137-163.
- 김진모, 주대진, 곽지훈. (2005). 전문지도연구회 활동성과 분석과 지도공무원 전문능력개발 방향. 수원: 농촌진흥청.
- 김진모, 주대진, 길대환. (2008). 농촌지도공무원의 역량 수준 진단.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1), 29-55.
- 나연이. (2010). 학습조직 구축요인이 사람수준과 구조수준이 지식전이와 조직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with Amos 17.0. 서울: 학지사.
- 백윤정, 김은실. (2008). 실행공동체(CoP) 내 지식공유의 영향요인: 구조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 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9(2), 63-86.
- 송미정. (2009). 공공기관 종사자의 실천학습공동체(CoP) 활동이 사회적 자본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영만, 이선. (2004). 실천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s) 성과 평가기준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1), 5-34.
- 유일, 고준, 김재전, 박성종. (2006).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실행 공동체 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7(1), 31-47.
- 이정은, 김진모. (2008). 실행공동체의 구조적 요인과 개인 및 조직성과의 관계. 직업교육학회, 27(1), 1-23.
- 이정호, 김영걸, 김민용. (2006). 지식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창출 활동 과 지식공유 활동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7(1), 13-30.
- 이홍재, 강제상. (2005). 효과적인 지식관리를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9(4), 1-23.
- 임기석. (2008).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학습 자기주도성과 개인직무성과와의 관계: D손해보험회사를 중심으로. 서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원섭, 김민영, 윤지혜. (2009). 실행공동체 공식화가 조직학습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8(3), 209-226.
- 전문지도연구회. (2011). 전문지도연구회 홈페이지. Retrieved from http://www2.rda.go.kr/kaesa/
- 정의상. (2006). 실행공동체(CoP) 활성화 요인이 지식학습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재삼. (2004). CoP(실천공동체)의 촉진을 위한 조직적 접근방안. 지식연구, 2(2), 230-251.
- 조일현. (2006). e-러닝에서 사회연결망 지표와 인지적 및 정의적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1(3), 379-387.
- 진규동. (2008). 기업의 학습조직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미나, 유영만. (2003). 지식창출 및 공유전략으로서의 실행공동체(CoP: Communities of Practice) 발전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9(4), 177-208.
- 최은희, 권대봉. (2007). 지역교육청 실행공동체의 전개양상과 동인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13(3), 1-27.
- 최효열, 박경철. (2000). 전문지도 연구회 활동성과와 발전방향. 한국농촌지도학회지, 7(2), 327-331.
- 홍성수. (2010). 대기업 실천공동체의 성과와 조직적 지원, 리더역량 및 운영방법 간의 구조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lkin, M. C. (1969). Evaluating the cost-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programs.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Problem in the Evaluation of Instruction (pp. 2-34). LA, CA.
- Argyris, C., & Schon, D. A. (1996). Organizational learning 11: Theory, method and practice. Reading, MA: Addison-Wellesley.
- Brazelton, J., & Gorry, G. A. (2003). Creating a knowledge-sharing community: If you build it, will they come? Communications of the ACM, 46(2), 23-25. https://doi.org/10.1145/606272.606290
- Brown, J. S., & Duguid, P. (2001). Knowledge and Organization: A social-practice perspective. Organization Science, 12(2), 198-213. https://doi.org/10.1287/orsc.12.2.198.10116
- Cabrera, A., Collins, W. C., & Salgado, J. F. (2006). Determinants of individual engagement in knowledge shar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7(2), 245-264. https://doi.org/10.1080/09585190500404614
- Confessore, S. J., & Kops, W. J. (1998). Self-directed learning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Examining the connection between the individual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9(4), 365-375. https://doi.org/10.1002/hrdq.3920090407
- Guglielmino, L. (1992). Understanding and facilitating self-directed learning. In G. Confessore & S. Confessore (Eds.), Guideposts to self-directed learning (pp. 112-131). King of Prussia, PA: Organization Design and Development.
- Gupta, A. K., & Govindarajan, V. (2000). Knowledge flows within multinational corpor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4), 473-496.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200004)21:4<473::AID-SMJ84>3.0.CO;2-I
- Kramer, R. M. (1999). Social uncertainty and collective paranoia in knowledge communities: Thinking and acting in the shadow of doubt. In L. L. Thompson, J. M. Levine & D. M. Messick, (Eds). Shared cognition in organizations: The management of knowledge (pp.163-191). Mahwah, NJ: Lawrence Eribaum Association.
- Krejcie, R. V., & Morgan, D. W. (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3), 607-610. https://doi.org/10.1177/001316447003000308
- Krogh, G. (1998). Care in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133-153. https://doi.org/10.2307/41165947
- Lane, K. L., Carter, E. W., Pierson, M. R., & Glaeser, B. C. (2006). Academic, soci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disturbances or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4(2), 108-117. https://doi.org/10.1177/10634266060140020101
- Lane, J. P., Koka. B. R., & Pathak. S. (2006). The reification of absorptive capacity: a critical review and rejuvenation of the construct.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1(4), 833-863. https://doi.org/10.5465/AMR.2006.22527456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in, H. F. (2007). Knowledge sharing and firm innovation capability: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23(4), 315-332.
- McDermott, R. (2000). Why information technology inspired but cannot deliver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and Communities, 41(4), 21-35.
- Nelson, K. M., & Cooprider, J. G. (1996). The contribution of shared knowledge to IS group performance. MIS Quarterly, 20(4), 409-432. https://doi.org/10.2307/249562
- Nickols, F. (2000). The tacit and explicit nature of knowledge: The knowledge in knowledge management. In J. W. Cartada & J. A. Woods (Eds.). The knowledge management yearbook 2000-2001 (pp. 12-21). Woburn, MA: Butterworth-Heinemann.
- O'Dell, C., & Grayson, C. J. (1998). If only we knew what we know : Identification and transfer of internal best practic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154-174. https://doi.org/10.2307/41165948
- Olivera, F., & Argote, L. (1999). Organizational learning and new product development: CORE processes. In L. L. Thompson, J. M. Levine & D. M. Messick (Eds.). Shared cognition in organizations: The management of knowledge (pp.163-191). Mahwah, NJ: Lawrence Eribaum Association.
- Song, J. H., & Chermack, T. J. (2008). A theoretical approach to the organizational knowledge formation process: Integrating the concepts of individual learning and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7(4), 424-442. https://doi.org/10.1177/1534484308324983
- Straka, G. A. (1999). Conditions promoting self-directed learning at the workpla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23. Montreal, Quebec.
- Strock, J., & Hill, P. A. (2000). Knowledge diffusion through strategic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41(2), 63-74.
- Stufflebeam, D. L. (1971). The relevance of the CIPP evaluation model for educational accountability.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5(1), 19-25.
- Szulanski, G. (1996).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 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1), 27-43. https://doi.org/10.1002/smj.4250171105
- Tsai, W., & Ghoshal, S. (1998).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4), 464-476. https://doi.org/10.2307/257085
- Van de Ban, A. W., & Hawkins, H. S. (1998). Agricultural Extension. Cambridge, London: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 Wasko, M. M., & Faraj, S. (2005).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s. MIS Quarterly, 29(1), 35-57. https://doi.org/10.2307/25148667
- Wenger, E., McDermott, R. A., & Snyder, W.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Boston, MA: Harvard Business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