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TV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11.11.30

Abstract

본 고는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TV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살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클라우드 개념과 사업 동향을 대표 기업과 국가별로 살펴본 후, 왜 갑자기 스마트TV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클라우드가 주목받게 되었는지 배경을 논의한 후에 클라우드 기반에서 스마트TV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떤 과제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본고는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는 혁신의 중심을 이용자 경험으로 보고 N스크린 환경을 구축하는 것, 둘째는 검색과 비서기능을 탑재하는 것, 셋째는 네트워크 비용 효율화를 위해 WiFi에 클라우드를 접목하는 것, 넷째는 네트워크 투자 유인을 위해 생태계내 수익배분 모델을 활성화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HTML5와 클라우드 환경을 접목하는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Gartner, " New Television Meets Context-Aware Computing," ID Number: G00213281, 22 June 2011
  2. Gartner, "From Mobile to PC to TV, Context Belongs 'in the Cloud' ," ID Number: G00205846, 9 Sep. 2010
  3. Gartner, "Market Trends: Set-Top Boxes Evolving in a Competitive Market, Worldwide, 2010," ID Number: G00207161, 15 November 2010
  4.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11," ID Number: G00215650, 28 July 2011
  5. Gartner, "Emerging Technology Analysis: TV Widgets," ID Number: G00175226, 31 March 2010
  6. Gartner, "Google TV' s Platform: Good Technology Butts Heads With Business Model Issues ," ID Number: G00209652, 29 Dec. 2010
  7. Gartner, " The Deal's Done: Comcast and NBCU Set to Remake Media Landscape," ID Nwnber: G00210757, 1 March 2011
  8. IDATE, "Next Gen TV Watch Service - 2010," 2010
  9. IDATE, "TV 2010, Markets & Trends," www.idateresearch.com, 2010
  10. IDATE, "Future TV: 2020, Taking it to the Web," Oct. 2011
  11. Atlas DB, 2010-2011
  12. 송민정, "스마트TV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본 TV방송산업의 미래," [스마트TV 기술 동향 및 사업화 전략세미나]발표문, SETEC, 2011. 10.7
  13. 송민정"스마트기기의 진화는 계속된다. 스마트TV가 그 중심에 설까?" [IT산업전망컨퍼런스] 발표문, 킨텍스, 2011. 10.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