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 Real Estate Information Web-sites

부동산정보 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신뢰,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영향관계

  • 임채관 (동명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Received : 2011.05.16
  • Accepted : 2011.06.23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of internet real estate information web-sites,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survey method was applied using a sample of 293 real estate information web-site us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ervice quality of real estate web-sit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trust of web-sites have influence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inally,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estate information web-sites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reuse intention.

본 연구는 부동산정보 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사이트에 대한 신뢰,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동산정보 사이트 이용경험이 있는 2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동산정보 사이트 이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이 이용자의 신뢰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뢰는 이용자의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동산정보 사이트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인터넷 부동산정보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이용자의 높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병기, "부동산정보서비스산업의 구조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제28집, pp.85-100, 2006.
  2. 경정익, 임병준, "부동산 정보시스템 품질이 중개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 중개사 대상으로,"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pp.5-23, 2010.
  3. 곽기영, "통합적 관점에서의 웹사이트 평가 방법,"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74-82, 2002.
  4. 권순홍, 김태운, 이용기,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0권 제1호, pp.149-163. 2003.
  5. 김계수,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 pp.191-209, 2002.
  6. 김계수, "인터넷상의 정보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 경영연구, 12월, pp.29-53, 1999.
  7. 김삼미, "부동산정보 활용실태 분석을 통한 공공 부동산 정보 서비스 활성화방안 연구, "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8. 김선태, "인터넷 부동산 정보 활용이 아파트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거주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9. 김성호, 방호열,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서비스 평가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85-215, 2004.
  10. 김영렬, 한대문, 김종우, "e-러닝 사이트에서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고객만족 및 고객 e-로열티간의 관계,"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146-162, 2007.
  11. 김윤기, "Internet을 이용한 사이버 부동산 중개업의 새로운 모형," 청주대학교 국제문화연구원 학술저널, 제18권, pp.117-134, 2000.
  12. 김인섭, 윤정득, 최민섭, "부동산정보산업의 실태파악을 통한 제고개선방안 연구," 한국부동산학보 30집, pp.113-129, 2007.
  13. 김종삼, "인터넷 정보 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부동산 포탈사이트 제공정보의 허위성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4. 김종호, 신용섭, "소비자 지각위험 및 구매의도 영향요인: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중심으로," 마케팅과학연구, 제6집, pp.47-67, 2000.
  15. 김철민, 조광행,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충성도 분석모형," 경영학연구, 제33권 제2호, pp.573-600, 2004.
  16. 민성원,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 정보망의 활용에 관한 연구: 부동산정보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7. 박명희, 김주영, 김경자,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고객서비스차원 확인,"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4호, pp.221-243, 2002.
  18. 박성수, "온라인 여행업 e-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과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9. 박용원, "정보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정보체계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0. 박용재, 정경수,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0권 제1호, pp.173-195, 2001.
  21. 박원갑, "부동산정보서비스산업의 경쟁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22. 박은경, 양용호, 최병길(2010), "서비스실패요인별 고객의 불만족과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5호, pp.47-65.
  23. 손현식, "인터넷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4. 심형석, 임채관, 김향란,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허위매물 현황과 정책제언," 부동산학연구, 제14집 제1호, pp.17-33, 2008.
  25. 오환종, 이국용, 윤영선, "온라인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pp.205-224, 2006.
  26. 유시정, 이혜연, 이성주, "웹사이트 개인화 서비스품질과 고객행동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4권 제2호, pp.165-189, 2003.
  27.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2000.
  28. 윤승자, 이상식, "웹특성이 항공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64-73, 2005.
  29. 윤승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63-376, 2000.
  30. 이덕영, "인터넷 쇼핑몰 신뢰의 결정요인과 구매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1. 이동만, 장명희, 최문종, "인터넷 쇼핑몰의 품질이 고객 e-로얄티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pp.263-289, 2005.
  32. 이동환, "부동산의 인터넷 웹사이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3. 이성현, "부동산 포탈사이트의 성과측정 모형에 관한 실증연구," 국민대 박사학위논문, 2007.
  34. 이지은, 박광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7-79, 2002.
  35. 이진수, "온라인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3호, pp.1169-1192, 2007.
  36. 임은택,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부동산 정보검색 구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7. 장형유, 정기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신뢰, 태도, 관계몰입과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2호, pp.23-54, 2004.
  38. 정경희,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청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9. 정길상, "부동산 중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40. 조철호,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59-190, 2009.
  41. 채현길, 문영기, 서진형, "부동산거래정보망의 선택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동산연구, 제19집 제2호, pp.237-257, 2009.
  42. 최금영, "부동산 웹사이트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3.
  43. 최민섭, "인터넷 부동산 서비스 품질척도(Re-SERVQUAL)의 개발 및 인과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TAM을 중심으로," 부동산학연구, 제11집 제1호, pp.69-91, 2005.
  44. 최승일, 김동일, "웹사이트의 정보특성이 고객만족,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pp.122-130, 2006.
  45. 최해규, "인터넷과 PC통신의 부동산정보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46. 한정훈, "부동산정보산업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정보유통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47. 홍상진, 장형섭, 이미정, "이용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 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91-219, 2010.
  48. Chang, C., "When service fails: The role of the salesperson and the customer,"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3, No.3, pp.203-224, 2006. https://doi.org/10.1002/mar.20096
  49. Chatura, R. and Jaideep P., "The influence of satisfaction, trust and switching barriers on customer retention on a continuous purchasing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Industry Management, Vol.14, pp.374-395, 2003. https://doi.org/10.1108/09564230310489231
  50. Chung, I. K. and Lee M. M., "'A study influencing factors for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Paralled and Distributed Proceeding Symposium, 2003.
  51. Corritore, C. L., Kracher, B., and Wiedenbeck, S., "On-line trust: concept, evolving themes, a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m, Vol.58, pp.737-758, 2003. https://doi.org/10.1016/S1071-5819(03)00041-7
  52.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5-68, 1992.
  53. Dick. A. S. & Basu, K.,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Spring), pp.91-99, 1994.
  54. Doney, P. M. and Cannon, J. P.,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April), pp.35-51, 1997. https://doi.org/10.2307/1251829
  55. Ganesan, S. and R. Hess, "Dimensions and levels of trust: Implications for commitment to a relationship," Marketing Letters, Vol.8, No.4, pp.439-448, 1997. https://doi.org/10.1023/A:1007955514781
  56. Garbarino, E., and Johnson, M. S.,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70-87, 1999. https://doi.org/10.2307/1251946
  57. Gronroos, C.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Vol.9, No.3, pp.10-13, 1988.
  58. Hallowell, R. "the relationships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profitability: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7, No.1, pp.27-42, 1996. https://doi.org/10.1108/09564239610129931
  59. Jarvenpaa, S. L., N. Trictinsky and M. Vitale,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25, No.1, pp.45-47, 2000.
  60. Jarvenppa, S. L. and Todd, "Custo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7.
  61. Jiang, J. J. Klein, G. and Carr, C. L.,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SERVQUAL from the other sides," MIS Quarterly, Vol.26, No.2, pp.145-166, 2002. https://doi.org/10.2307/4132324
  62. Kim, S. & Stoel, L., "Apparel retailers: web site quality dimens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 and Consumer Service, Vol.11, pp.109-117, 2004. https://doi.org/10.1016/S0969-6989(03)00010-9
  63. Mattila, A. S., "The effectiveness of service recovery in a multi-industry setting,"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5, No.7, pp.583-592, 2001. https://doi.org/10.1108/08876040110407509
  64. Oliver, R. L. and Bearden, W. O., "Discontinuation process and consumer valuations in product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3, No.3, pp.235-246. 1985. https://doi.org/10.1016/0148-2963(85)90029-3
  65.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66. Pitt, L. F., R. T.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9, No.2, pp.63-78, 1995.
  67. Reichheld, F. F and P. Schefter, "E-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8, No.4, pp.105-113, 2000.
  68. Stewart, K. L., "Trust transfer on the World Wide Web," Organization Science, Vol.14, No.1, pp.5-17, 2003. https://doi.org/10.1287/orsc.14.1.5.12810
  69. Sultan, F. and Mooraj H., "Designing a trust-based e-business strategy," Marketing Management, Nov./Dec., pp.40-45, 2001.
  70. Swan L., "Deeping the understanding of hospital patient satisfaction: fulfillment and equity effect,"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5, pp.7-18, 1985.
  71. Tax, S. S., Brown, S. W., and Chandrashekaran, M., "Customer valuations of service complaint experiences: Implication for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62(April), pp.60-76, 1998. https://doi.org/10.2307/1252161
  72. Thorten, T. and Katja, R., "Trust, involvement profile and customer retention-modeling, effects and im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ant, Vol.26, pp.621-639, 2003. https://doi.org/10.1504/IJTM.2003.003426
  73. Urban G., Sultan F., and Qualls W. J., "Placing trust at the center of your internet strategy," Sloan Management Reviw, Fall, pp.39-48, 2000.

Cited by

  1. The Impacts of Acceptance Decision Factors of Tour Social Network Service on Continuous Use Intention from the Viewpoint of User Participation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vol.19, pp.2, 2014, https://doi.org/10.9723/jksiis.2014.19.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