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 보급정책 동향 및 호남광역경제권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전략

  • 이준항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지원단)
  • Published : 2011.04.20

Abstract

최근 10년동안 지구환경 문제는 인류가 하는 모든 활동에 있어 기본전제가 되고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해 자동차의 $CO_2$ 배출량을 줄이는 문제가 최근 수송기계 분야의 초미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온실가스 문제와 석유자원 고갈에 따른 대체에너지 문제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산화탄소 배출규제가 법제화되면서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기술은 그린카(친환경자동차) 기술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린카는 전기자동차, 클린 디젤차, 연료전지차 정도로 대분류되며 전기자동 전기자동차(EV),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 등으로 분류된다. 이미 그린카의 양산이 수년전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2~3년내로 각국의 major급 자동차 메이커에서 이에 대한 양산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의 그린카 정책동향과 국내 그린카 활성화 정책 및 현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으로 추진중인 호남광역경제권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그린카 발전 로드맵, 지경부, 2010.12.
  2. 제 1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자료, "세계 4강 도약을 위한 그린카 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 지경부, 2010.12.
  3. FKI 전국경제인 연합회 전략산업리포트, 2009.9
  4. 전광민, "2030년 수송산업과 IT산업의 융합," 한국자동차공학회, 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