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the Difficulties Faced by New Science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중등과학 초임교사가 교직수행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 Received : 2010.10.20
  • Accepted : 2011.02.21
  • Published : 2011.04.30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difficulties that new science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experienc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190 science teachers attending qualifying training for 1st degree of teaching certificate. Using an open questionnaire, the difficulties these teachers encounter were collected, categorized, and compared between their first year and their succeeding years of teaching in terms of their school level, gender, majors and regions. Results showed that first year science teachers have had difficulties in areas including subject teaching, guidance, administrative affairs, human relationship and self-understanding. On their succeeding years, difficulties about subject teaching were reduced to half while other difficulties remained. New teachers in middle schools have experienced the most number of difficulties about guidance, while new teachers in general high schools have experienced the most number of difficulties about subject teaching. Based on these findings, some recommendations were proposed for new science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school administrators, and training institutions.

본 연구에서는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교직에 입문하여 이론과 다른 학교 현장에 부딪치며 경험하게 되는 교직 수행상의 어려움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개방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느끼는 교직 첫 해의 어려움과 둘째 해 이후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은 교사의 근무학교별, 성별, 전공별 및 근무지역별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대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교직 첫 해에는 교과지도, 생활지도, 사무관리, 인간관계, 자기이해의 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 이후의 어려움은 생활지도, 사무관리, 인간관계, 교과지도, 자기이해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에 교과지도에 관한 어려움은 줄어들었으나, 다른 영역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었다.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을 소영역별로 살펴보면 근무 첫 해에는 과다한 업무, 학급 운영, 수업분위기 조성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이후의 어려움으로는 과다한 업무, 학급 운영과 관련한 것이 여전히 가장 많았으며, 동료교사와의 관계, 문제학생 지도, 나태함과 무력감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교사가 많았다. 초임교사들의 어려움을 변인별로 분석한 결과, 교직 첫 해에 겪게 되는 어려움은 근무학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중학교 초임교사들은 생활지도에서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일반계 고등학교 초임교사들은 교과지도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었다. 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들 중에서 광역시 지역에 근무하는 경우에는 사무관리에서의 어려움을, 비 광역시 지역에 근무하는 경우에는 교과지도, 생활지도에서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었다. 과학 초임교사가 둘째 해 이후부터 경험하는 어려움을 대영역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교사 변인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문제에 대해 학교, 행정가, 연수기관, 양성기관별로 가능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희(2009).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80-591.
  2. 강상이(2002). 교사발달 측면에서 본 유치원 초임 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구은주(2010). 중등 과학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도형(2003). 중학교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봉련(2001). 초임교사 연수 내용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점동(2006). 고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진철, 이시용(1989).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지도를 위한 문제 분석과 그 지도방향의 모색. 문교부 지원 한국학술진흥재단 대학부설 연구소 연구보고서.
  8. 김춘영(2001). 초등교원의 교직수행상의 애로 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류방란(2002). 중학교 초임 교사들의 당면 문제와 대처 방식. 한국교육, 29(1), 59-86.
  10. 박종윤, 강순희, 허명, 박승재(1994). 중등 과학교사의 근무 여건과 대우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366-378.
  11. 윤혜경(2004).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3(1), 74-84.
  12.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 (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13. 이승복(1998). 신임교사의 교직 적응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윤식, 김광범(2007). 중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 갈등 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5(2), 145-164.
  15. 이주연, 정혜영(2003). 초등 초임교사의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과 정서. 교육과학연구, 34(1), 125-143.
  16. 이천규(1996).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현장적응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임승렬(1995). 발달초기 교사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덕성여대논문집 제24집.
  18. 황은희(2007).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Burden, P. R.(1983).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 for teacher, administrators, and professo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4), 21-25.
  20. Katz, L. G.(1972).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https://doi.org/10.1086/460731
  21. Veenman, S.(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https://doi.org/10.3102/00346543054002143

Cited by

  1. The Changing Thoughts Processes of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Student Teachers Resulting from their Teaching Practica vol.16, pp.1, 2012,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145
  2.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nformal Mentoring Experience in Their First Years and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vol.16, pp.1,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75
  3. A Study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 about Science Teacher Training Curriculum vol.53, pp.1, 2014, https://doi.org/10.15812/ter.53.1.2014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