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ifferences in After School Education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s and the Degree of Learning Flow of After School in Middle School Student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 차이

  • Received : 2011.04.27
  • Accepted : 2011.07.26
  • Published : 2011.08.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after school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 and the degree of flow of after school. For the purpose of this paper, a survey was conducted including a questionnaire consisting of a general characteristic of the study object, a general characteristic of the after school class, learning-flow scale, and after school satisfaction scale. The subjects were 382 students who were selected at random from middle school students. Cronbach' ${\alpha}$ and MANOVA were employ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with special-ability aptitude class were more satisfied for after school instructors than the students with subject class. Second, the students with the degree of high learning-flow showed higher satisfaction in after school class curriculum, instructors, and educational facility than the degree of low learning-flow students. Third, among the students who were high in learning-flow, the students with special-ability aptitude class were more satisfied with after-school class curriculum and educational facility compared to the students with subject class.

본 논문은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면서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1,2,3학년 382명이며, 조사도구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수강한 방과후학교 수업의 일반적 특성, 그리고 학습몰입 척도와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사용한 결과 방과후학교 특기 적성수업을 수강한 중학생들이 교과수업을 수강한 중학생들보다 방과후학교 지도교사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몰입 정도가 높은 중학생들이 학습몰입 정도가 낮은 중학생들보다 방과후학교 교육과정, 지도교사, 교육시설만족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몰입 정도가 높은 중학생들에 있어서는 특기 적성수업을 수강한 중학생들이 교과수업을 수강한 학생들보다 방과후학교 교육과정과 교육시설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습몰입 정도가 낮은 중학생들에 있어서는 교과수업을 수강한 학생들과 특기 적성수업을 수강한 중학생들 간에 방과후학교 교육과정과 교육시설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방과후학교 정책 연구학교 운영 계획", 교육인적자원부, 2005.
  2. 윤종태, "중학생의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향",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 방민호, "중학생의 방과후 체육활동 참여 유무가 학교생활 적응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4. 신지수, "중학교 학생들의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 양명희, 오종철, "2*2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 학습과의 관련성 검토",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1호, pp.745-764, 2006.
  6. 박형근, "동기요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7. 김성현, "이러닝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학습몰입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8. 김영희, 김영수, "온라인 영어 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정보미디어 연구, 제12권, 제4호, pp.289-315, 2006.
  9. 강명희, 김지심, 정지윤,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결과를 예측하는 요인 규명", 교육과학연구, 제39권, 제1호, pp.107-134, 2008.
  10. 교육인적자원부,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2006.
  11.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93-115, 2006.
  12. 이은주,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 행동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3. 교육인적자원부,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2007.
  14.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교육개혁위원회 제2차 대통령 보고서, 1995.
  15. 안창식, "중학교 특기.적성교육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5호, pp.1103-1115, 2004.
  16. 심인숙, 표내숙, 정상훈, "중학생의 스포츠클럽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학교생활만족도",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3호, pp.569-584, 2009.
  17. 강창욱, 원성옥, "청각장애특수학교의 종일반 및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만족도 및 요구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1호, pp.29-50, 2006.
  18. 방제철,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교사.학생.학부모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9. 성열관, 민부자, "교육격차,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방과후학교에 기대해야 할 것과 기대할 수 없는 것", 교육비평, 제22권, pp.86-106, 2007.
  20. 이승미, 김대영, 홍후조, 민부자, "방과후학교의 운영체제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5권, 제3호, pp.289-314, 2007.
  21. 최송진, "실업계 고등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학생만족도 연구", 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239-254, 2002.
  22. 홍후조, "방과후학교의 교육활동 만족도 분석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보고서, 2005.
  23. 박혜숙,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요구도 및 만족도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4.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25th Anniversary special edition, 이삼출(역)(2003), 몰입의 기술, 더불어책, 2000.
  25. 김정현, "중.고등학생의 체육교사 교수행동 인식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6. 김진호,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27. 이미현, "몰입 수준의 변화가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8. 김미량,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 몰입 및 강의 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1호, pp.165-201, 2005.
  29. 장은정, "전자학습공동체에서의 프로젝트 중심학습에서 학습 전략과 몰입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30. 교육과학기술부, "08년 방과후학교 관련 통계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08.
  31. 양나경, "방과후학교의 교육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2. 김정수, "중학생의 유형별 특기.적성교육이 생활만족도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3. 신정순, "학습몰입,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4. 임언남, "몰입경험 유형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과 진로의사결정 수준의 차이",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5. 민상기,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6. 석임복, 강이철, "Ch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몰입 척도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3권, 제1호, pp.119-152, 2007.
  37. 김상영, "일반계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 만족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대학원, 2009.
  38. 김석우, 한홍련, 김수연,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제22권, 제1호, pp.107-128, 2009.
  39. 이종철, 이상섭, 정병근, "교양 체육수업의 참여동기와 몰입경험 및 수업만족과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1-222,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