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덕(1997). 비행청소년 분노조절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고미영(1999). 정신건강센터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분노 조절 소집단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8, 5-24.
- 고영인(1993). 분노의 심리적 과정 모형. 부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연구보, 28, 133-164.
- 권혜진(1995). 청소년 분노 현상의 근거 이론적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교헌(2000). 분노억제와 고혈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 181-192.
- 김귀랑(2005). 아동의 분노표현과 또래폭력 경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라, 이영만(2008).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이 아동의 분노조절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초등상담연구, 7(2), 101-115.
- 김윤하(2005). 아동.청소년의 친한 친구간의 분노 표현과 친밀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희(2007). 분노조절 집단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분노와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흥규(1990).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울: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 김흥규(2008).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 나승은(2009). 모 애착과 또래애착, 내현적 자기애가 청소년의 분노 표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궁희승(1997).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주희(2010), 아동의 성격차원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특성 분노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소현(2007), 청소년기 여성의 분노표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순애(2009). 분노표출 아동의 심리적 특성.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미진(2002). 사회계층별 학령기 아동의 분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미화(2002).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영숙, 김경혜(1997). 보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 신은진(2009). 분노표출아동의 상담사례: 종합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적용.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현(2010). 강박적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분노표출의 차이.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정(2006). 아동의 분노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희(2002).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공격적 배척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식, 조주연(1999). 한국판 청소년 상태-특성 분노표현 척도의 표준화 연구. 신경정신의학, 38(4), 794-804.
- 이재연(2004).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옥, 박민정(2006). Q-방법론을 이용한 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8, 203-226.
- 장혜주, 김흥규, 임지영(2010). 아동의 분노귀인에 관한 연구. 주관성학회, 20(1), 205-225.
- 정인석(1988). 신청소년 심리학. 서울: 대왕사.
- 전성희(1995). 여고생의 분노수준 및 분노표현유형에 따른 우울, 불안, 인기도의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일림(2009). 중년여성의 분노표현 유형과 정신건강. 대한간호학회지, 39(4), 602-612.
- 최형석(2005). 따돌림의 정도, 분노 표현방식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동화(2009).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에 대한 불안, 우울, 자존감의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iodeau, L.(1992). The anger workbook. Minnesota: Hazelden.
- Bry, A.(1976). How to get angry without feeling guilty.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 Carter, L., & Minirth, F.(1993). The anger-workbook. Nashville: Thomas Nelson.
- Coie, J. D., Dodge, K. A., Terry, R., & Wright, V.(1991). The role of aggression on peer relation: The analysis of aggressive episodes in boy's play group. Child Development, 62, 812-826. https://doi.org/10.2307/1131179
- Crick, N. R., & Ladd, F. W.(1993).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eer experiences: Attributions, loneliness, social anxiety, and social avoid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44-254.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44
- Gottlieb, M. M.(1999). The angry self: A Comprehensive approach to anger management. Phoenix: Zeig, Tucker & Theisen.
- Kendall, P. C., Brian C. C., Marrs, A. L., & Bonnie, H.(2000).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nxious children: Therapist manual (2nd ed.). Ardmore: Workbook.
- Kerby, D. S., Brand, M. W., & John, R.(2003). Anger types and the use of cigarettes and smokeless tobacco among Native American adolescents. Preventive Medicine, 37, 485-491. https://doi.org/10.1016/S0091-7435(03)00174-9
- Lemierise, E. A., & Dodge, K. A.(1993). The development of anger and hostile interactions. In M. Lewis., & J. M. Haviland(Eds.), Handbook of emotions(pp. 537-546). New York: Guilford Press.
- Linden W., Hogan, B. E., Rutledge, T., Chawla, A., Lenz, J. W., & Leung, D.(2003). There is more to anger coping than "in" or "out". Emotion, 3(1), 12-29. https://doi.org/10.1037/1528-3542.3.1.12
- Novaco, R. W.(1976). The functions and regulation of the arousal of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3, 1124-1127. https://doi.org/10.1176/ajp.133.10.1124
- Novaco, R. W.(1994).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In J. Monahan & H. J. Steadman(Eds.), Violence and mental disorder: Development in risk assessment(pp.39- 6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Piko, B.(2001). Gender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adolescents' ways of coping. The Psychological Record, 51, 223-236.
- Rasit, A., & Sonay, G.(2010). An investigation of violent and nonviolent adolescents's family functioning, problems concerning family members, anger and anger expression.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0(1), 65-76.
- Solomon, E. M.(1987). Negative self concept: Specificity to depressive symptoms and relation to positive and negative affectiv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0, 120-127.
- Spielberger, C. D., Jacobs, G. A., Russell, S., & Crane, R. S.(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2, 159-187.
-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Ed.),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verlag.
-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Ed.),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verl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