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velopment of Measurement Standard Scale for Festival contents quality (CONTSQUAL)

지역축제 콘텐츠품질(CONTSQUAL) 척도 개발

  • Received : 2012.11.26
  • Accepted : 2012.12.11
  • Published : 2012.12.28

Abstract

Festival contents have played a role as a mediator that connects consumers and producers of the Festivals to express the purpose or theme of those. The successful quality factors to be successively sustainable excellent Festivals include ritual, experience, exhibition, sales, education, competitive, performance. In this study, Festival contents scales, that is named CONTSQUAL, being consisted of seven factors were drawn through the analysi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 2012. Festival CONTSQUAL is ritual, experience, exhibition, sales, education, competitive, performance. The research sample is participants in the "Geumsan Insam Festival". Empi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visitors to verify the scales and research model. As a result, among festival CONTSQUAL, all components of qualities affected positively on Festival Flow but ritual and education. Festival flow affected positively on festival satisfaction while festival satisfaction affected positively on behavior intention. This study not only measured festival quality through the newly developed CONTSQUAL scales underlying sustainable competitive festival, but also built basic foundation for objectively assessing the festival contents quality, which would result in ensure successful local festival.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축제품질 척도 개발 가운데 축제의 콘텐츠품질 척도를 개발하여 결과변수인 축제몰입, 축제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축제 콘텐츠품질의 구성요인은 의례성, 체험성, 전시성, 판매성, 교육성, 경연성, 공연성이다. 척도의 개발의 목적은 우리나라 지역축제가 다양한 축제콘텐츠로 구성되어 있고 콘텐츠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여 고객지향적인 축제콘텐츠를 기획하고 연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분석의 틀로써 2012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45개 축제 홈페이지에 게시된 콘텐츠 분류명, 행사내용, 행사일정 등을 통찰함으로써 7개의 구성요인을 도출하였고 후속적 문헌연구를 통해 축제 콘텐츠품질 척도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척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금산인삼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을 표본 집단으로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축제 콘텐츠품질 구성요인 가운데 체험성, 전시성, 판매성, 경연성, 공연성이 축제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몰입은 축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축제만족 역시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달리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를 처음으로 개발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로써 축제콘텐츠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세분화된 축제품질 측정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이경모, "전통문화축제 이벤트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43-59, 2006.
  2. Johan Huizainga, Homo Ludens, Harlem, 1987.
  3. 문화관광부,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문화관광부, 2007.
  4. 지진호, "문화관광축제의 관광매력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7-38, 2006.
  5. 김창수, 박종진,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예약 유형 역할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49-68, 2010.
  6. D. Getz,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1997.
  7. 이경모, "이벤트프로그램 참가동기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79-98, 2003.
  8. 송재일, 손대현, "지역축제 방문자의 자녀교육열에 따른 행사프로그램 만족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71-84, 2004.
  9. 손선미, 체험지향성이 관광축제이벤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0.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11. 현용호, 홍경완, "축제 방문동기 집단에 따른 축제 서비스 품질, 지역 관광 이미지, 재방문 의도간 구조적 관계 고찰-다중 집단 동등분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3권, 제1호, pp.169-191, 2011.
  12. 서태양, 부숙진, "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2호, pp.114-130, 2007.
  13. 서휘석, 이동기,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부안 해넘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12권, 제3호, pp.581-594, 2000.
  14. 김창수, 박종진,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예약 유형 역할 분석을 중심으로 -",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49-68, 2010.
  15. 김희정, 박현우, "전통문화축제 이벤트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43-59, 2006.
  16. 김계섭, "이벤트관광의 프로그램 개선방안", 관광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59-186, 2004.
  17. 조선일보 사설, 하루 3.2건씩 지역 축제 열리는 '축제공화국', 12월 25일 조선일보[사설], 2009.
  18. Catherine Bell, Ritual : perspectives and dimensions, Hanshin University Press., 1997.
  19. E. Pierce, "Tourism's Human Conflicts: Toward more Psychological Approach. Annalsof Tourism Research," Vol.7, No.1, pp.122-136, 1980. https://doi.org/10.1016/S0160-7383(80)80011-9
  20.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Relate, Simon & Schuster, New York, 1999.
  21. Konikow, How to Participate Prefitably in Trade Show, (Chicago, Dartnell Corp.,), p.129, 1985.
  22. 이정학, 문개성, 김현덕, "자전거전시회 서비스품질이 참여가치인식 및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288-297, 2009.
  23. P. Martineau, "The personality of the retail store," Harvard Business Review, Vol.36(January-February), pp.47-55, 1958.
  24. P. Kotler, G. Armstrong,S. H. Ang, S. M. Leong, C. T. Tan, and O. Yau, Principles of Marketing A Global Perspective, Pretice Hall Pearson Education South Asia Pte Ltd., 2009.
  25. A. Martensen, L. Gronholdt, J. K. Eskilden, and K. Kristensen, "Measuring Student Oriented Quality in Higher Education : Application of the ECSI Methodology," sinergie rapporti di ricerca, Vol.9, pp.371-383, 2000.
  26. Roger Caillois, Man, play and Games, university of Illionis Press, 2001.
  27. D. W. Johnson and R. Johnson,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MN: Interaction Book Company, 1989.
  28. R. Helmreich, W. Beane, W. Lucker, and J. Spenc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ainm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4, pp.222-226, 1978. https://doi.org/10.1177/014616727800400209
  29. 박정선, "쇼 공연물의 품질이 외국관람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문 경영인의 관점에서-",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3호, pp.163-180, 2011.
  30. Sayre, Shay, Entertainment Marketing & Communication,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2008.
  31. 권혁인, 주희엽, 김만진, 이현정, 이지애, "공연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순차적 기대 및 성과와 만족 간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87-302,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2.287
  32.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33. 이훈,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pp.29-46.
  34.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econd print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77.
  35. 박근수, 일몰입에 대한 이해: 한국형 일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일몰입의 선행변인 및 결과 변인 규명,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6. D. A. Baker and J. L.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pp.785-804, 2000.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37. 문성종, "축제 참가동기, 만족도 및 행동의도 구조관계 분석", 관광학연구, 제34권, 제8호, pp.361-384. 2010.
  38.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나주 영산강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405-420, 2007.
  39. 오선영, 강해상, "축제에서의 체험이 브랜드 태도,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천쌀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 pp.7-22, 2011.
  40. 하광수, 한범수,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의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29-347, 2001.
  41. D. Bowen and J. Clarke, "Reflections on tourist satisfaction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8, No.4, pp.297-308, 2002. https://doi.org/10.1177/135676670200800401
  42. 안대희, 이낙귀,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가 참여몰입 및 참여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91-39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2.391
  43. 강순화, "축제 관여도, 몰입경험 및 지속적 참여 의도간의 관계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2호, pp.159-176, 2011.
  44. 박정익,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몰입과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벤트컨벤션연구, 제7권, 제2호, pp.39-57, 2011.
  45. 민양기, "지역축제의 지각된 품질이 재방문, 구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지각된 만족의 매개영향을 중심으로-", 여행학연구, 제29권, pp.89-106, 2008.
  46. 허중욱, 박선희, "축제 방문자의 만족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인근 관광지 방문의도의 매개효과", 동북아관광연구, 제8권, 제1호, pp.81-99, 2012.
  47.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2007.
  48. S. Sharma, Applied multivariate techniques, New York: Wiley, 1995.
  49. 김계수,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