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숙, 조 희, 노영숙, 부은희, 안금희(2006). 학교-병원 협력 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13-20.
- 강현옥(2009).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대구.
- 고정은(2003).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1(2), 97-106.
- 구혜자(2008). 간호학생이 지각한 가족지지와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205-215.
- 김영희(2006). 간호 대학생의 기본간호 임상실습에 관한 자율성, 교수효율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 기본간호학회지, 13(1), 6-14.
- 김영희(2009).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16(3), 307-315.
- 김영희(2010).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동영상 사전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7(2), 240-248.
- 김은하, 오윤희(2000).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186-198.
- 대한간호협회(2009). 한국 간호교육 및 간호사 현황. 미출간정책자료.
- 문영순(2000). 간호학생이 평가한 수술실 실습교육의 교수 효율성과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배영숙, 이숙희, 김미희, 선광순(2005).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2), 184-190.
- 성미혜(2010). 간호대학생의 학제 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7(1), 90-98.
- 양진주, 박미영(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0(2), 271-277.
- 양진주(2009).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59-165.
- 오원옥(2002). 간호대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영향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2(5), 684-693.
- 유귀옥(1997).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 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이규은, 하나선, 길숙영(2000). 간호대학생의 자기표출과 임상 수행능력간의 관계. 간호학회지, 30(3), 571-583.
-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2004). 간호학생의 이미지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0(2), 219-231.
-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199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13, 17-27.
- 조미영(2010). 간호학 실습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현황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2), 239-248.
- 조학순(2005).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2), 222-231.
- 조학순(2007).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32(2), 57-72.
- 최미숙(2005).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최은희(2009).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1), 15-21.
- 하나선, 최명숙(2004). 간호학생의 리더쉽 유형과 자아 존중감,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1(1), 1-9.
-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 Guglielmino, P. J., Guglielmino, L. M., & Long, H. B. (1987).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implications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16(3), 303-317. https://doi.org/10.1007/BF00148972
- Levett-Jones, T. L. (2005).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5(5), 363-368. https://doi.org/10.1016/j.nedt.2005.03.003
- Lunyk-Child, Crooks, D., Ellis, P. J., Ofosu, C., O'Mara, L., & Rideout, E. (2001).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Nurse Education, 40(3), 116-123.
- O'Shea, E. (2003). Self-di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Valle, A., Cabanach, R. G., Nunez, J. C., Gonzalez-Pienda, J., Rodriguez, S., & Piṅeiro, I. (2003). Mutiple goals, motivation and academc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1), 71-87. https://doi.org/10.1348/000709903762869923
Cited by
-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vol.26, pp.3, 2015, https://doi.org/10.7465/jkdi.2015.26.3.695
-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vol.7, pp.4,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75
-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vol.16, pp.1,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380
-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41
-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06
-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vol.6, pp.6,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6.035
-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vol.15, pp.6,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635
-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49
-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vol.21, pp.4,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50
-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vol.20, pp.4, 2013, https://doi.org/10.7739/jkafn.2013.20.4.438
- The Effects of Clinical Convergence Self-directedness Practice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ness and Competency in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vol.7, pp.4,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51
- Convergenc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vol.7, pp.6,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6.055
-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13
- Effects of Intensive Clinical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in Nursing Practice on their Clinical Competence, State Anxiet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vol.23, pp.4, 2016, https://doi.org/10.7739/jkafn.2016.23.4.419
- Stress, Yangsaeng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Femal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he Republic of Korea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471
- Effect of a simulation-based program for post-operative care of emergency patients vol.18, pp.3, 2014, https://doi.org/10.14408/KJEMS.2014.18.3.091
-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 및 임상실습 만족도 vol.16, pp.3, 2012, https://doi.org/10.14408/kjems.2012.16.3.077
- 광주·전남 지역의 물리치료학 전공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 vol.1, pp.2, 2013, https://doi.org/10.15268/ksim.2013.1.2.013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vol.14, pp.10,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85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융합연구 vol.8, pp.4,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4.265
- Clinical Practicum Experience among South Korean Nursing Students in the U.S. Hospitals vol.18, pp.1, 2017, https://doi.org/10.22284/qr.2017.18.1.93
- 융복합 기반 통합시뮬레이션실습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vol.15, pp.7,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7.271
-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자가평가 분석 vol.15, pp.9,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9.355
-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성숙도, 학습관련 자기주도성 및 전문직 자아개념 간의 관련성에 대한 융복합 연구 vol.8, pp.10,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075
-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 요인 vol.8, pp.3, 2012,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3.127
-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의 임상수행경험,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융복합적 연구 vol.9, pp.11, 2018, https://doi.org/10.15207/jkcs.2018.9.11.569
- 성인애착과 자아분화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20, pp.1,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9.20.1.354
- The Factor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vol.31, pp.2, 2012, https://doi.org/10.13000/jfmse.2019.4.31.2.406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25, pp.2, 2019,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2.163
-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vol.20, pp.11,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282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도덕적 민감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26, pp.2,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20.26.2.157
- 학습자 주도와 교수자 주도 기본간호학실습에 따른 술기수행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실습만족도 비교 vol.11, pp.8,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20.11.8.391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vol.27, pp.2, 2012, https://doi.org/10.5953/jmjh.2020.27.2.142
- Mediation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between clinical education environment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vol.33, pp.1, 2021, https://doi.org/10.3946/kjme.2021.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