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2. 4.).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 권세은, 이순형(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 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길경숙(2006).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47-164.
- 문지윤, 임정하(2011). 시설보호 아동의 기질 및 사회적 지지와 긍정적 부정적 정서의 관계. 대학가정학회지, 49(3), 79-86.
- 박미경, 문혁준(2009).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 능력,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7(2), 1-13.
- 보건복지부(2003). 아동복지시설 생활아동 복지증진방안 연구. 정책보고서 2003-89.
- 보건복지부(2011). 2010년 요보호아동 발생 및 조치현황. http://stat.mw.go.kr/stat/data
- 성미영(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 장효진, 임정하(2010).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희망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1), 67-78.
- 정선욱(2006a). 시설보호 아동의 보육사 관계 경험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1, 115-144.
- 정선욱(2006b). 시설보호 아동의 시설 생활 경험연구-비혈연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아동권리연구, 10(2), 151-183.
- 조한익(2009). 초등학교 고학년용 희망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23(2), 323-342.
- 조한익(2010). 자기효능감,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동교육, 19(2), 259-271.
- 조한익(2011). 초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 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5(1), 153-174.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미열, 이종은, 박선남(2003). 청소년의 희망과 정신건강과의 상관관계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2(2), 116-123.
- Berndt, T. J. (1982). The features and effects of friendship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3, 1447-1460. https://doi.org/10.2307/1130071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id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ohen, S., & Hoberman, H.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buffers of lif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3, 99-125.
- Curry, L. A., Snyder, C. R., Cook, D. L., Ruby, B. C., & Rehm, M. (1997). The role of hope in student-athlete academic and sport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257-1267. https://doi.org/10.1037/0022-3514.73.6.1257
- Demaray, M. K., & Malecki, C. K. (2002). Critical level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ssociated with student adjustmen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7, 213-241. https://doi.org/10.1521/scpq.17.3.213.20883
- DuBois, D. L., Burk-Braxton, C., Swenson, L. P., Tevendale, H. D., Lockerd, E. M., & Moran, B. L. (2002). Getting by with a little help from self and others :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as resources during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8, 822-839. https://doi.org/10.1037/0012-1649.38.5.822
- Dubow, E. F., & U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1), 52-6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Hagen, K. A., & Myers, J. B. (2003). The effect of secrecy and social support on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of incarcerated wom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2, 229-252. https://doi.org/10.1023/A:1022866917415
- Hagen, K. A., Myers, J. B., & Mackintosh, V. H. (2005). Hope, social support, and behavioral problems in at-risk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2), 211-219. https://doi.org/10.1037/0002-9432.75.2.211
- Kliewer, W., Lepore, S. J., Oskin, D., & Johnson, P. D. (1998). The role of social and cognitive processes in children's adjustment to community violenc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 199-209. https://doi.org/10.1037/0022-006X.66.1.199
- Larson, R. W., Richards, M. H., Moneta, G., Holmbeck, G., & Duckett, E. (1996). Changes in adolescents' daily interactions with their families from ages 10 to 18 : Disengagement and transform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2, 744-754. https://doi.org/10.1037/0012-1649.32.4.744
- Maste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 205-220. https://doi.org/10.1037/0003-066X.53.2.205
- Martinez-Torteya, C., Bogat, G. A., von Eye, A., & Levendosky, A. A. (2009). Resilience among children exposed to domestic violence : The role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Child Development, 80(2), 562-577.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279.x
- McGee, R. F. (1984). Hope : A factor influencing crisis resolution. Advances in Nursing Science, 6, 34-44.
- Padilla-Walker, L. M., Hardy, S. A., & Christensen, K. J. (2011). Adolescent hope as a mediator between parent-child connectedness and adolescent outcome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1(6), 853-879. https://doi.org/10.1177/0272431610376249
- Smith, J., & Prior, M. (1995). Temperament and stress resilience in school-age children : A within-families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4(2), 168-179. https://doi.org/10.1097/00004583-199502000-00012
- Snyder, C. R., Hoza, B., Pelham, W. E., Rapoff, M., Ware, L. Danovsky, M. et al. (1997).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hildren's hope scale.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2, 399-421. https://doi.org/10.1093/jpepsy/22.3.399
- Snyder, C. R. (2002). Hope Theory : Rainbows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13, 249-275.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304_01
- Snyder, C. R., Irving, L., & Anderson, J. R. (1991). Hope and health : Measuring the will and the ways. In C. R. Snyder & D. R. Forsyth (Eds.),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 The health perspective (pp. 285-305). Elmsford, NY : Pergamon.
- Thomaes, S., Reijntjes, A., Orobio de Castro, B., Bushman, B. J., Poorthuis, A., & Telch, M. J. (2010). I like me if you like me : On the interpersonal modulation and regulation of preadolescents' state self-esteem. Child Development, 81, 811-82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0.01435.x
- You, S., Furlong, M., Felix, E., Sharkey, J., Tanigawa, D., & Green, J. (2008). Relations among school connectedness, hope, life satisfaction, and bully victimizat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45, 446-460. https://doi.org/10.1002/pits.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