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욱(1996).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학구, 강병호, 강미애(1999).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서울: 특수교육.
- 김영복(2005).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희(2002). 놀이중심 교수.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정(2010). 저학년 초등학생의 학습양식과 교사가 지각한 학교적응의 관계.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8), 53-73.
- 김정휘(2004).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탈진. 서울: 한국교육정책연구소.
- 김창복(2011). 초등학교 교육의 최근 동향과 유초 연계교육 소고-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내용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5(3), 395-418.
- 김혜경(2000).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원(2005).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유아와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순경(2008).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관점에서 본 초등 교사의 담당 학년 배치에 관한 고찰. 교육과정연구, 26(1), 81-101.
- 박영숙, 유순화, 한귀녀, 정애리(2007).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생의 교사태도에 대한 지각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0(3), 449-467.
- 박영신, 김의철, 박은실(2009).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사에 대한 단기 종단분석. 교육심리연구, 23(3), 491-520.
- 박영재(2004). 교사 직무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주(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부모, 친구,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윤미(2010). 학교장 성별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차이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향숙(200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염미애, 문혁준(2007).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4), 61-75.
- 윤은영(2005).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2010). 초등학교 입장에서 본 만 5세아 초등학교 입학.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3), 319-348.
- 이경민, 강정원(2006).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전이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유아교육학논집, 10(3), 311-337.
- 이귀숙, 정현희(2006). 모의 양육태도가 학령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문제행동과 유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3(1), 1-17.
- 이성은, 송현순, 윤연희(2004). 수업 장면에서 드러난 초등교사의 특성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열린교육연구, 12(2), 107-130.
- 이수정(2003). 아동이 지각한 교사 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유경(2003). 초등학교 입학생에게 요구되는 학습자 특성에 대한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의 지각.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해(1999).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77-95.
- 이진숙(2004). 취학전기시의 모.자녀 관계, 교사 및 또래 관계가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33-357.
- 임윤덕(2008).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법.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대현, 지성애(2006).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0(1), 207-227.
- 정미숙(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아동간의 의사소통수준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은자(2004).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아선(2009). 아동이 지각하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교사 지도력과 아동의 학교적응행동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지명원, 이주연(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263.
- 지성애, 정대현(200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7(1), 1-15.
- 차한아(2006).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초기 적응과의 관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하정수(2005). 초등교사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경진(2007).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논단, 6(1), 113-137.
- 한국교원교육연구회(1991). 교원의 근무여건 향상 방안연구. 130-134.
- 한병숙(2009).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교사-아동 간 상호작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함영기(2009). 수업 전문성 재개념화의 실천적 탐색을 위한 질적 사례연구: 온라인 지식교류 활동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홍길회, 조숙경(2009). 만5세아 초등전이프로그램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3), 253-268.
-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201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63-184.
- Aunola, K, & Nurmi, J. E. (2005). The Role of Parenting Style in Children's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6(6), 1144-115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40.x-i1
- Birch, S. H. (2001).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and teachers: Assessment, linkages between relationship systems, and associ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Chen, X., Chang, H., He, Y., & Liu, H. (2005). The peer group as a context: Moderating effects on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Child Development, 76(2), 417-43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54.x
- Fabian, H. (2000). small steps to star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8(2), 141-153. https://doi.org/10.1080/09669760050046183
- Hanson, E. Mark. (1991).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al Behavior. Allyn and Bacon.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 Margetts, K. (1997). Factors impacting on children's adjustment to the first of primary school. Early Children Folio, 3, 53-56.
- Pianta, R. C. E., & Cox, M. J. (2005).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Baltimore: Paul H.
- Seefeldt, C., Galper, A., & Denton, K. (1997). Head Start children's conceptions of and expectations for their future school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387-4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