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care Teacher's Concept Map Analysis about Early Childhood Safety Educational Contents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개념도 분석

  • 이송이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공립 주례고운어린이집) ;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Published : 2012.10.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ildcare teacher's knowledge of child safety education. In this study, Novak and Gowin(1984)'s concept map was applied to investigate knowledge of safety instruction. Forty teachers working at child centers were completed the concept map.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 used 194 higher concepts. 'Safe action in dander situation'(77.8%) was most frequently used higher concept and followed by 'traffic safety('35%). Second, Teachers used 1,270 dependent concepts. Thir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density according to frequency of safety instruction. These results can be meaningful to decide the contents of child safety instruction for teacher's education and as a basic data for teacher's education.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를 통해 보육교사들의 유아안전교육 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40명을 대상으로 Novak과 Gowin(1984)의 개념도를 사용하여 안전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을 조사하고 상위개념과 종속개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들이 개념도에서 사용한 상위개념은 194개였으며,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기(77.8%)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종속개념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의 개념도에서 나타난 종속개념은 1,270개였고, 종속개념의 내용을 표준보육과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기'에 총684개로 가장 많은 수의 종속개념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교사 각 개념도의 밀도를 구하여 교사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안전교육 연수 횟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갈원모(1991).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수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학논문집. 145-157
  2. 강기숙(2000). 유아안전사고 대비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모형개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강혜미(2007).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강희숙(1993). 어린이 우발사고 요인 및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곽은복(2000). 유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6.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1-10권.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7. 김대현(1991). 소아 사고의 실태에 관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성희(2000). 유아안전교육. 서울: 창지사.
  9. 김소선, 이은숙(1999).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안전사고 발생 실태 및 관련요인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29, 117-126.
  10. 김승현(2005). 유아 교사의 안전지식 정도 및 안전연수에 관한 인식과 요구도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김영실, 윤진주(2010).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30(4), 49-78.
  12. 김영주, 박용도(2004). 유치원 교사의 안전교육 실태와 인식도 조사. 생활과학연구논총, 5(2), 1-13.
  13. 김은경(200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실태 및 교사안전의식에 관한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김철호(2002). 유아미술학원교사의 표현생활 내용에 대한 개념도 분석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김혜진(2003).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개념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김희순, 강규순, 이은숙(1999).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 실태. 아동간호학회지, 5(3), 349-357.
  17. 송연숙(2004). 과학교수활동 포트폴리오 적용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심성경, 이효숙, 임선옥, 박순이, 허은주, 박지애(2003). 유아음악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24(4), 71-88.
  19. 심성경, 이효숙, 변길희, 김은하, 박유미(2008). 유아문학교육 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아동학회지, 29(1), 355-371
  20. 윤정아(1998). 유아사회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의 개념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경실, 강재희(2006). 유아동작교육 내용에 대한 현직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한국유아체육학회지, 7, 109-127.
  22. 이성아(2006). 유치원 교사의 유아 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개념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수재, 이진숙(2006). 보육시설의 안전관리 실천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1), 1-15.
  24. 이은경(2005). 유아교사의 안전에 대한 지식과 실천과제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26. 이현옥, 최삼순, 김정주(2005).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개념도 분석. 교육과학연구, 36(2), 177-194.
  27. 정인자(1998).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안전 보육환경 평가.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정인자, 이재연(2004).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안전보육환경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4, 329-361.
  29.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안전교육지도서(유아교사용).
  30. 한민경, 김수향(201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연재해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대구 및 경북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6(1), 135-162.
  31. Houle, W.(1981). Case methods in the education of teachers. Teacher Education Quarterly, 17(1), 7-15.
  32. Katz, L. G.(1988). Where is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a profession? In B. Spodek O. N. Saracho & D. L. Peters(eds.), Professionalism and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33. Morrison, G. S.(1998). Early childhood education today (7th ed). NJ: Prentice-Hall Inc.
  34.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