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for Autonomous Learning capacity for plan-based NPC

계획 기반 NPC의 자율적인 학습능력에 대한 동향 분석

  • 차명희 (서울사이버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 Published : 2012.09.30

Abstract

가상 환경 또는 실세계에서 지능적인 NPC를 위한 연구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드웨어 분야로는 로봇 시스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물리적인 제약점과 노이즈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 소프트웨어 분야와는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목표는 사람과 같은 환경에서 사람과 같이 행동하는 지능형 NPC 기술 개발이다. 본 논문은 최근 기존 연구 중에서 소프트웨어 분야와 아키텍쳐 설계를 통해 지능적인 NPC를 연구한 사례를 중점으로 조사한다. 사람과 같은 행동 결정을 유도하는 NPC에는 신경망, 유전자 알고리즘, 사례기반 추론, 학습과 같은 여러 분야에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중에서 현재 환경과 자신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행동 결정을 유도하는 계획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를 조사한다. 이러한 연구는 기존의 실세계의 로봇 시스템, 가상 환경, 가상 시뮬레이션 그리고 게임의 여러 캐릭터 위주의 장르에서도 활용범위를 넓힐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Sterren, William,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Charles River Media, chap 3.6 pp. 333 - 342, 2002.
  2. Beetz, Kirsch, Müller, "RPL_LEARN: Extending an Autonomous Robot Control Language", RPL LEARN : Extending an Autonomous Robot Control Language to Perform Experience-based Learning Michael Beetz, Alexandra Kirsch, and Armin Muller Lehrstuhl f ur Informatik IX, Technische, 2004
  3. Burghart C., Mikut R., Stiefelhagen R., Asfour T., Holzapfel H., Steinhaus P., Dillmann R. "A cognitive architecture for a humanoid robot: a first approach", Humanoid Robots, 5th IEEE-RAS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57 - 362, 2005.
  4. Dinerstein J., Egbert P.K., de Garis H., "Fast and learnable behavioral and cognitive modeling for virtual character animation",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 archive Volume 15 , Issue 2, pp. 95-108, 2004
  5. Beetz, T. Schmitt, R. Hanek, S. Buck, F. Stulp, D. Schroter, and B. Radig. "The AGILO robot soccer team - experience-based learning and probabilistic reasoning in autonomous robot control.", Autonomous Robots, 2004.
  6. Pablo de Heras Ciechomski, Sebastien Schertenleib, Jonathan Maïm and Daniel Thalmann, "Reviving the Roman Odeon of Aphrodisias: Dynamic Animation and Variety Control of Crowds in Virtual Heritage", VSMM '05, 2005
  7. Toni Conde, Daniel Thalmann, "Learnable behavioural model for autonomous virtual agents: low-level learning", AAMAS pp. 89-96, 2006.
  8. T.Conde, W. Tambellini and D. Thalmann. "Behavioral animation of autonomous virtual agents helped by reinforcement learn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272, pp. 175 - 180, springer-verlag, Berlin, 2003.
  9. 차명희, "기능성 게임 개발-테이블 축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Volume24. NO.4, December pp193-200, 2011
  10. 차명희, "FSM 활용한 NPC 캐릭터 동작 향상을 위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Volume24. NO.2, June 2011
  11. 민경하, "A*알고리즘을 이용한 게임 캐릭터에서의 특징 추출 기법",한국컴퓨터게임학회, NO. 21, June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