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ing for popularity factor of mobile game : Interface Quantification

모바일게임의 인기 요인화 : 인터페이스 정량화

  • 김정권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디지털 문화컨텐츠트랙)
  • Published : 2012.12.30

Abstract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게임 인터페이스의 일반적 정량화 방안으로는 키 입력수준의 GOMS, 인터페이스 효율성 측정, Fitts' Law, Hick's Law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을 주류가 되고 있는 모바일게임에 바로 대입하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개념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몇 가지 대안을 제시 하였다. 정량화가 속성 정의에서 여러 논의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를 개선시키고, 게임성을 증가하여 모바일게임의 인기를 높일 것이다. 향후 플레이어가 가지게 되는 어려움의 요소 중 게임의 영역과 인터페이스의 영역을 구분하여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 실증적 평가 기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나영, 김태양(2011), 360도 구 디스플레이 기반 게임 인터페이스의 활용성,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제24권 제3호(2011년 9월) pp.75-84.
  2. 김진아(2006), 사용성 타당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포털사이트 사용성 테스트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
  3. 김진우(2012),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안그라픽스.
  4. 유종희(2009), 게임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MMORPG를 중심으로, 국민대 인터랙션디자인 석사.
  5. 이경미(2011), 가상공간에서 동작을 이용한 체감형 게임 인터페이스 설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제24권 제1호 (2011년 3월) pp.135-144.
  6. 이상미, 채정이, 조광수(2012), 제스처 인터랙션디자인 : 정지 및 운동 상황용 제스처.
  7. 이창조(2002), 한국 컴퓨터 게임의 현황과 게임메뉴시뮬레이션의 설계, 한국컴퓨터게임학회.
  8. 이현정(2003), PDA용 웹사이트의 사용성 개선에 관한 연구(웹메일의 사용자 행동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시각정보디자인과.
  9. 전상인 외(2012),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 CEO Information 제866호, 삼성경제연구소.
  10. 제프 래스킨, 이건표 역(2003), 휴먼 인터페이스(인간 중심 인터페이스), 안그라픽스.
  11. 카이호 이호유키, 하라다 에츠코, 쿠로스 마사아키, 박영목 역(1998), 지호,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