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종호, 정형식(1997). 소비자 리사이클링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의무적 리사이클링 제도의 시행과 관련하여-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 집, 1-36.
- 이종호, 노정구, 김인숙(2000).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9(2), 171-195.
- 이경아, 황은애(2009). 저탄소 녹색소비 실천정보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 09-05, 한국소비자원.
- 민현선, 이기춘(1999.) 환경친화적 소비태도와 소비행동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7(1), 29-44.
- 박운아, 이기춘(1995) 환경의식적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4), 199-212.
- 손상희, 김경자, 나종연, 최신애(2010). 녹색소비역량의 구성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 육연구, 6(3), 95-119.
- 유현정, 이은희, 김경자, 차경욱(2011). 우리나라 관련 법률 고찰을 통해 본 '녹색'개념의 내용분석. 소비 자정책연구, 7(3), 53-77.
- 윤성욱, Lisa Scribner, 서미옥, 양연조(2005). A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Consumers' Subjective Product Knowledge, 소비문화연 구, 8(2), 165-184.
- 윤성욱, 양연조, 노정구, 전중옥(2006). 환경지식이 환경 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1(3), 131-147.
- 유두련(2002). 재활용행동 집단별 소비자특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6), 53-67.
- 유두련, 김정희, 박영미(2003). 재활용행동에 관한 연구: 규범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69-79.
- 유두련, 심미영(1998). 사회책임적 소비자태도와 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1), 1-17.
- 대구광역시(2011). 녹색소비생활 관련 소비자설문조사 결과보고.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
- 배순영(2009). 녹색생활혁명과 가정. 제3차 가족정책포럼, 2009.6.25.
- (주)월드리서치(2005.9). 친환경상품에 대한 일반국민 여론조사 보고서,
- (주)월드리서치(2007.10). 친환경상품에 대한 일반국민 의식조사 보고서
- 한국소비자원(2009). 민간 녹색소비 롤 모델 개발, 연구 결과보고 2009.12
- 환경부(2009). 녹색성장 및 환경교육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보고서, 2009.11.
- 배순영, 김재영, 송민수(2009). 저탄소 녹색소비 실천체제 정비방안. 정책연구 09-08, 한국소비자원.
- 황은애, 이경아(2010). 녹색소비역량 평가조사, 정책연구 10-13, 한국소비자원.
-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2011). 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적 접근, 제5판, 서울: 법문사.
- Ajzen, I.(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 and Human Decision Process, 50,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Ajzen, I.(2005). Attitudes, Personality, and Behavior. 2nd. Ed. Milton-Keynes, England: Open University Press: McGraw-Hill.
- Anderson. W. T., & Cunningham, W. H.(1972). The Socially Conscious Consumer, Journal of Marketing, 36(1), 23-31. https://doi.org/10.2307/1251036
- Antil, J. H.(1984). Socially Responsible Consumers: Profile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Macromarketing, Fall, 18-39.
- Defra(Department for Environment Food and Rural Affairs, January 2008). A Framework For Pro-Environmental Behaviours. Report. www.detra.gov.uk
- Fishbein, M., & Ajzen, L.(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chusetts: Addision-Wesley Publishing Company.
- Jonson, M. K., & Porrott, K. R.(1995). A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Recycling Behavior in Apartment Communities, Housing and Socity, 23(3), 41-52.
- Kotler, K.(1982).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 2nd ed. EnglewoodCliffs, N.J.: Prentice-hall, Inc.
- Luyben, P. D., & Bailey, J. S(1979). Newspaper Recycling: The Effects of Rewards and Proximity of Containers, Environment & Behavior, 11, 539-557. https://doi.org/10.1177/0013916579114006
- Luyben, P. D. & Cummings, S.(1981-1982) Motivating beverage container recycling on a college campus, Journal of Environmental Systems, 11(3), 235-245. https://doi.org/10.2190/H6CN-X6F7-CKM5-F1MA
- Oskamp, S.(1977). Attitude and Opinion, Englewood Cliff, N. J.: Prentice Hall.
- Osterhus, T.(1997). Pro-Social Consumer Influence Strategies: When and how do they work? Journal of Marketing, 61(Oktober), 16-29. https://doi.org/10.2307/1252084
- Peattie, K.(1995). Environmental Marketing Management, Pitman Publishing.
- Rao, A. R., & Monroe, K. B.(1988). The Moderating Effect of Prior Knowledge on Cue Utilization i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September), 253-264. https://doi.org/10.1086/209162
- Schwarz, S. H.(1968). Awareness of consequnces and the Influence of Moral Norms on Interpersonal Behavior. Sociometry, 31, 355-369. https://doi.org/10.2307/2786399
- Schwarz, S. H.(1973). Normative Explanations of Helping Behavior: A clique, proposal, 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9, 349-364. https://doi.org/10.1016/0022-1031(73)90071-1
- Schwepker, C. H. Jr., & Cornwell, T. B.(1991). An Examination of Ecologically Concerned Consumers and their Intention to Purchase Ecologically Packaged Produts, Journal of Public Policy and Marketing, 10(2), 77- 101.
- Shaw, D., & Clarke, I.(1999). Belief Formation in Ethical Consumer Groups: An Exploratory Study.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17(2), 109-119. https://doi.org/10.1108/02634509910260968
- Stem, P. C., & Oskamp, S.(1987).Managing scarce environmental resources, In; Stokols, D. & Altman, I.(Eds),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1043-1088). New York: Wi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