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순(1996). 어머니의 문해 신념과 유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및 문어의 의미구성 전략 사용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3), 305-323.
- 김민화(2005).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그림책, 영아, 어머니의 삼자간 의사소통.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6(2), 19-51.
- 김연수.곽금주(2010).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7(1), 191-207.
- 김재순.김희진(2003).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3), 57-71.
- 김정아(2006). 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주아(2007). 그림책을 활용한 만 2세 영아의 몸짓 언어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주희.이숙희(2005). 유치원 그림책 읽기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 관점과 유아 반응.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6(2), 101-125.
- 남 규(2009).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문혁준(2005). 자녀양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2005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5-48.
- 보건복지부(2013).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 신민경(2006). Maternal input and responsiveness in the vocabulary development of children at 13 and 20 months.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어린이도서연구회(2009). 유아문학교육프로그램. 서울 : 창지사.
- 윤진주(2008b).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태도와 가정의 문식성 환경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7(1), 119-129.
- 윤진주(2009). 보육교사의 유아 언어교육 내용지식과 유아 언어교수효능감 및 교실내 언어 환경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9(3), 5-22.
- 이미화(2003).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 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미화.김명순(2004).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 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25(2), 41-57.
- 이민경(2003). 영아-어머니 애착 안정성과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열린유아교육연구, 8(2),161-181.
- 이 영(1994).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양육환경과 유아의 언어행동, 애착, 어떻게 다른가?. 삼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
- 이영자.이종숙(1996). 영아의 문해행동 발달과 영아-부모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16(1), 41-65.
- 이영자.이종숙.이정욱(1997). 1, 2, 3세 유아의 의미-통사적 발달 연구: 문법 범주 및 문장유형의 발달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7(2), 55-75.
- 이윤선.김명순(2013).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4(2), 1-25.
- 이지연.이근영.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31-146.
- 이지혜.성소영(2011).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활동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교사의 언어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0(1), 113-140.
- 이차숙(1992).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의 매개적 역할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지연주.최나야(2012). 교사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읽기활동 빈도가 유아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28.
- 채유진(1998). 가정에서의 어머니-영아 간 책읽기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천화영.황혜정(2013).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이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5-49.
- 최나야.아이종이(201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서울 : 교문사.
- 최예린.박찬옥(2010). 1세 영아의 그림책 읽기 행동 변화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5(3),425-450.
- 한유미(2007). 그림책 보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2세 영아 혼자, 또래 간의 비언어적.언어적 행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Berk, L. E., & Winsler, A. (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비고츠키와 유아교육. 홍용희 옮김(1995). 서울 : 창지사.
- Bruner, J. S. (1983). Childs talk: Learning to use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 MIT Press.
- Clarke-Stewart, K. A., & Allhusen, V. D. (2002). Nonparental caregiving. In M. Bornsrein(ed.), Handbook of parenting. Mahwah, NJ : Erlbaum.
- Clarke-Stewart, K. A., & Beck, R. J. (1999). Maternal scaffolding and children's narrative retelling of a movie stor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 409-434 https://doi.org/10.1016/S0885-2006(99)00018-6
- Cook, C. (1988). Self-concept and the disabled reader: Annotated bibliograph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pp. 298-440).
- de la Torre Cruz, M. J.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expectancies of efficacy in-service and prospective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41-652.
- Dickinson D. K., & Smith, M. W. (1994). Long-term effect of preschool teachers book readings on low-income children's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9, 105-122.
- Goldfield, Beverly A., & Reznick, J. Steven. (1990). Early lexical acquisition: Rate, content, and the vocabulary spurt. Journal of Child Language, 17, 171-184.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3167
- Gopnik, A., Meltzoff, A. N., & Kuhl, P. (1999). The scientist in the crib. 아기들은 어떻게 배울까? 곽금주 옮김(2008). 파주 : 동녘사이언스.
- Hall, B, W. (1992). Attribution that teachers hold to account for student success and failure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ing level and teacher efficacy beliefs. San Francisco, CA.(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9285).
- Hart, B., & Risley, T.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i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 Brooks.
- Hoff-Ginsberg, E. (1991). Mother-child conversation in different social classes and communicative settings. Child Development, 62(4), 782-796. https://doi.org/10.2307/1131177
- Honig, A. S. (2000). How to read to very young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4(1), 28-29.
- Makin, L. & Whitehead, M. (2004).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최나야 옮김(2009). 서울 : 시그마프레스.
- Nelson, K. E. (1973). Structure and strategy in learning to talk.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8, 149.
- Ninio, A., & Bruner, J. S. (1978). The achievement and antecedents of labeling. Journal of Child Language, 5, 1-15.
- Ninio, A. (1986).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2), 587-590.
- Ortiz, C., Stowe, R. M., & Arnold, D. H. (2001). Parental influence on child interest in shared picture 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 263-281. https://doi.org/10.1016/S0885-2006(01)00101-6
- Pellegring, A. D., Perimuter, J. C., Galda, L., & Broda, G. H. (1990). Joint reading between black head star children and their mother. Child Development, 61, 443-453. https://doi.org/10.2307/1131106
- Roser, N., & Martinez, M. (1985). Roles adults play in preschoolers' response to literature. Language Arts, 62, 435-453.
- Senechal, M., LeFevere, J., Hudson, E., & Lawson, E. P. (1996). Knowledge of storybooks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vocabula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3), 520-536. https://doi.org/10.1037/0022-0663.88.3.520
- Snow, C. E., & Goldfield, B. A. (1983). Turn the page please: Situation-specific language acquisition. Journal of Child Language, 10, 551-569.
- Snow, C. E., & Ninio, A. (1986). The contracts of literacy: What children learn from learning to read books. In W. H. Teale & E. Sul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116-138). Nowood, NJ : Ablex Publishing.
- Sulzby, E., & Teale, W. H. (1991). Emergent literacy: In R. Barr, M. L. Kamii, P. B. Mosenthal., & P. D. Person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2 (pp. 727-758). NY : Longman.
- Valdez-Menchaca, M. C., & Whitehurst, G. J. (1992).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A systematic extension to Mexica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06-1114.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106
- Vygotsky, L. S. (1978). Mind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Waxman, S. R. (2004). Early word-learning and conceptual development: Everything had a name, and each name gave birth to a new thought. in U. Goswam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pp.102-126). Singapore : Blackwell Publishing.
- Whitehurst, G. J., Falco, F. L., Lonigan, C. J., Fischel, J. DeBaryshe, B. D., Valdez-Menchaca, M. C., & Caufield, M. (1988).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552-559. https://doi.org/10.1037/0012-1649.24.4.552
Cited by
- Reading aloud picture books to children and literacy development vol.34, pp.6,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6.003
-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vol.11,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97
-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and teacher efficacy in day care centers on the vocabulary ability of infants aged 10 to 20 months vol.36, pp.6,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6.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