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Tourist Satisfaction in Cultural Heritage Tourist Destination -Focused on Expertise of Old Palace(Kyeongbokgung) and Revised HISTOQUAL-

문화유산 관광지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궁(경복궁)의 전문성과 수정 HISTOQUAL을 중심으로-

  • 양해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문화산업전공) ;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문화산업전공)
  • Received : 2013.03.19
  • Accepted : 2013.04.22
  • Published : 2013.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factors to measure satisfaction degree of old palace tourism. Frochot & Hughes developed HISTOQUAL, the satisfaction measurement method of cultural heritage tourism in 2000. This study intended to add the expertise factor to developed HISTOQUAL. It surveyed 504 tourists who visited Kyeongbokgung Palace in Seoul. The result of analysis on tourism service factors to satisfaction showed significant effect. And the influence of satisfaction to revisit and recommendation also show significant effe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궁관광지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Frochot & Hughes는 2000년 처음으로 문화유산관광지의 만족도 측정방법인 HISTOQUAL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발전된 HISTOQUAL에 전문성 요소를 추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서울 경복궁에서 이루어졌으며 504부를 표본으로 하였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광지 서비스의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최승일, "관광상품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 pp.733-736, 2007.
  2. 천민호, "문화관광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경복궁 문화관광 해설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2호, p.909, 2011.
  3. 문화체육관광부, "2011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p.27, 2012.
  4. 長谷政弘, (사)한국국제관광개발연구원역, "관광학사전," 백산출판사, 1997.
  5. B. M. Josiam, M. Mattson, and P. Sullivan, "The Historaunt : heritage tourism at Mickey's Dining Car. Tourism Management", pp.453-461, 2004.
  6. 김학용, "문화유산자원의 가치추정방법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1호, p.106, 2006.
  7. 김계섭, 안윤지, "문화관광자원의 매력 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19권, 제1호, pp.247-272, 2005.
  8. 김광근, 장경수, "HISTOQUAL을 이용한 문화유 산관광지의 서비스품질측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347-361, 2001.
  9. I. Frochot and H. Hughes, "HISTOQUAL : The development of histolic Houses assessment scale, TOURISM MANAGEMENT", Vol.21, pp.157-167, 2000. https://doi.org/10.1016/S0261-5177(99)00045-X
  10. 장경수, "HISTOQUAL을 이용한 문화유산 관광 지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연구", 사회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347-361, 2001.
  11. 유수현, "경복궁 문화유산관광의 교육적 기능 역할평가에 관한연구", 한국문명학회, 제7권, 제2호, 18집, pp.79-100, 2006.
  12. 유수현, 진병렬, "경복궁의 관광자원적 가치에 관한연구", 한국문명학회, 제3권, 제3호, pp.109-134, 2002.
  13. 박석희, "비원의 관광자원 해설 체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18권, 제1호, pp.43-69, 1994.
  14. 백성광, "문화관광 자원해설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품질 시스템 연구, 제3권, 제1-2호, pp.108-121, 1997.
  15. 박희주, "해설관광지 관광자간의 균형이론 적용 여부 검정", 화성학연구, 제2호, pp.59-75, 2002.
  16. 유수현, "경복궁의 관광자원 해설에 관한 연구", 한국문명학회, 제4권, 제3호, pp.29-62, 2003.
  17. G. Moscardo, "Mindful Vistors : Heritage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3, No.2, 1996.
  18. G. Tunbridge and J. Ashworth, "Dissonant heritage : the management of the past as a resource in conflict, John Wiley & Sons," 1996.
  19. 김지선, 이훈, "고궁관광평가요인과 만족도 분석-진정성과 HISTOQUAL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37-54, 2009.
  20. C. Gronroos,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 Managing the moments of Truth in Service Competitions, Lexington Books," p.47, 1990.
  21. 여정태, 고동완, 안상근, "지방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관광직제 개발", 관광학연구, 제34권, 제5호, p.740, 2010.
  22. 김지선, 이훈, "고궁관광 평가요인과 만족도 분석-진정성과 HISTOQUAL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37-54, 2009.
  23.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2008.
  24. C. Barrilleaux, R. Feiock, and R. E. Crew, "Indicators and Correlates of American States' Administrative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annal meeting of the American political Science Association, 1992.
  25. 김정아, 오현석, "기업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143-168, 2007.
  26. 김순양, "한국정책학회보", 제10권, 제1호, pp.83-116, 2001.
  27. 정정길,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대명출판사, 2000.
  28. D. Gursoy and K. W. Mccleery, "Travelers prior knowledge and its impact on thei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rch, Vol.28, No1, pp.66-94, 2004. https://doi.org/10.1177/1096348003261218
  29. D. Kerstattor and M. H. Cho, "Prior knowlelg credibility and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2, pp.233-239, 2004.
  30. A. Milman and A. Pizam, "the role of awareness and familiarity with a destination," Journel of Travel research, Vol.33, No.3, pp.21-27, 1995. https://doi.org/10.1177/004728759503300304
  31. E. J. Johnson and J. E. Russo, "product familiarity and learning new information," journal of conumer reseach, Vol.11, pp.542-550, 1984.
  32. 백찬규, "고건축의 비례에 관한연구-궁궐과 사원건축을 중심으로-", 동익미술사학회, 제3호, pp.53-68, 2002.
  33. 문화재청, "고궁의 효율적 관리운영과 활용 방안, 2004.
  34. 양봉석, "문화관광지 개발에 대한 김해시 지역주민의 관광영향 지각, 관광태도, 관광 지원에 관한 연구", 한강관광레저학회, 제16권, 제2호, pp.9-27, 2006.
  35. 이명진, "교육성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3권, 제4호, p.11, 2001.
  36. 김진수, "고유성인식과 관광체험간의인과관계", 관광경영연구, 제6권, 제3호, pp.69-87, 2002.
  37. 김지선, 이훈, "관광평가요인과 만족도 분석 -진정성과 HISTOQUAL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37-54, 2009.
  38.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제97권, 2005.
  39. 권오준, 오재인, "BSC시스템 수용요인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9권, 제3호, pp.151-179,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