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장애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위한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08-'12). 서울, 한국: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통합교육현황. http://www. mest.go.kr/web/1504/site/contents/ko/ko_01 19.jsp?selectId=1085
- 국립특수교육원. (2003). 통합학급 운영실태 분석. 서울, 한국: 국립특수교육원
- 국립특수교육원. (2007). 장애인 편의시설 학교평가 지표. 서울, 한국: 국립특수교육원.
- 김경미, 김영근, 김태훈, 박수현, 유은영, 이지연, 조무신. (역) (2007). 아동작업치료 이론의 틀. 서울, 한국: 정문각.
- 김명희. (2004). 발달장애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 수행능력 분석(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김원진, 장문영. (2007). 일상생활동작 훈련실의 환경분석: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 보조공학저널, 1(1), 27-37.
- 김자경, 김기주. (2007). 특수학급에 입급된 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위와 정서/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1), 173-188.
- 박승희. (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연구, 7, 89-112.
- 신경림, 고명숙, 공병혜, 김경선, 김미영, 김은하, ... 조명옥. (2004).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한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이대식. (2002). 초등학교에서의 성공적인 장애아 통합교육을 휘한 일반교사 교육의 방향: 통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인식에 근거하여. 초등교육연구, 15(1), 167-187.
- 이소현, 박은혜. (1998). 특수아동교육: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한국: 학지사.
- 이숙향. (2010). 국내 중등 통합교육 연구의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3), 339- 369.
- 이은영. (2010). 지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경험한 통합교육 과정의 경험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GRI연구논총, 12(3), 269-289.
- 정소연. (2011). 통합교육 및 학교환경특성이 자폐성장애나 지적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4), 79-101.
- 조경희. (2000). 부분통합교육을 받는 정신지체아동과 일반아동간의 상호인식 연구(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구
- Brown, M., & Gordon, W. A. (1987). Impact of impairment on activity patterns of children.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68, 828-832.
- Case-Smith, J., & Cable, J. (1996). Perceptions of occupational therapists regarding service delivery models in school-based practice.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16(1), 23-44. https://doi.org/10.1177/153944929601600102
- Cavanaugh, T. W. (2000). Assistive technology and its relationship with instruc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http://www.unf.edu/-tcavananu/research/aet/ index.htm
- Coster, W. J., Deeney, T., Haltiwanger, J., & Haley, S. M. (1998). School Function Assessment.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Therapy skill builder.
- Cook, M. A., Polgar, J. M., & Hussey, S. M. (2007). Assistive technologies: Principles and practice (3th ed). New York, NY: Mosby.
- Crane, L. (2002). Mental retardation: A community integration approach (1st). Belmont, CA: Thomson Learning
- Egilson, S. T., & Traustadottir, R. (2009) Participation of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the school environment.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3, 264-272. doi:10.5014/ajot.63.3.264
- Eriksson, L., Welander, J., & Granlund, M. (2007). Participation in everyday school activities for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Physical Disabilities, 19, 485-502. doi:10.1007/s10882-007-9065-5
- Kemmis, B. L., & Dunn, W. (1996). Collaborative consultation: The efficacy of remedial and compensatory interventions in school contex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0, 709-717. doi:10.5014/ajot.50.9.709
- Law, M. (2002). Participation in the occupations of everyday lif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 640-649. doi:10.5014/ajot.56.6.640
- Law, M., Cooper, B., Strong, S., Stewart, S., Rigby, P., & Letts, L. (1996). The Person-Environment- Occupation model: A transactive approach to occupational performan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3, 186-192.
- Mandich, A. D., Polatajko, H. J., & Rodger, S. (2003). Rites of passage: Understanding participa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Human Movement Science, 20, 183-210. doi:10.1016/j.humov.2003.09.011
- Oliver, M. (1989). The Social model of disability: current reflections. In P. Carter, T. Jeffs, & M. Smith (Eds.), Social work and social welfare yearbook I (pp. 190-203). Milton Keynes, UK: Open University Press.
- Punwar, A. J. (2000). Public school practice. In A. J. Punwar, & S. M. Peloquin (Eds.),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and principle (pp. 175-186).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 Schultz-Krohn, W., & Pendleton, H. M. (2011). Application of the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to physical dysfunction. In H. M. Pendleton, & W. Schultz-Krohn (Eds.), Pedretti's Occupational Therapy (7th ed., pp. 28-54). St Louis, MD: Mosby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1).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 disability and health. Geneva, SUI: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