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ASTD(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 Exposition, 41, Denver,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1-2, 2012년.
- T. Tuma, "iPhone, also bin ich", Der Spiegel, 27, pp. 62-72, 2012.
- Industry Media, "스마트러닝 기업실태 분석", Smart Learning - Insight Forum 2013, VI, pp. 2-27, 2012년.
- 임준철, "스마트러닝 설계방안(2012a)", 인사관리, 7, pp. 72-73, 2012년.
- 임준철, "스마트러닝 활성화 방안(2012b)", 인사관리, 8, pp. 92-93, 2012년.
- 강현모, "교보보험 MBA과정 개발", 운용. 교보보험 MBA 사이버연수원, http://www.kyobomba.co.kr. 2012년.
- N. Pachler, B. Bachmair, and J. Cook, "Mobile Learning: Structures, Agency", Practices. New York: Springer, 2010.
- B. Bachmair, M. Risch, and F. K. Mayer, "Eckpunkte einer Didaktik des mobilen Lernens", Medienpadagogik, Vol. 19, No. 38, pp. 1-35, 2011.
- H. Mandl and K. Schnurer, "Hochschule und Medien", Grundbegriffe Medienpadagogik. Munchen: KoPad, pp. 144-151, 2005.
- R. Van Oostveen, W. Muirhead, and W. M. Goodman, "Tablet PCs and reconceptualizing learning with technology: a case study in higher education", Interactive Technology and Smart Education, Vol. 8, No. 2, 78-93, 2011. https://doi.org/10.1108/17415651111141803
- 장정훈, 김종우, "교육용 도구로서의 아이팟 (iPod), 아이폰(iPhone) 활용 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9-207, 2010년 8월.
- Kohler, M., "Rapid(Mobile) E-Learning-Content- Development", Erlagung des Doktorgrades der Humanwissen schaftlichen Fakultat der Universitaet Koln, 2009.
- 조규락, "고등학생의 모바일 러닝 실태 및 인식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 15권, 제 6호, pp. 53-64, 2012년 12월.
- 임걸,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 14권, 제 2호, pp. 33-45, 2011년 04월.
- 임정훈, "모바일 학습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방향 탐색", 한국교육 논단, 제 8권, 제 1호, pp. 101-124, 2009년 04월.
- 안병태, 박경모, "u-캠퍼스 환경을 위한 모바일 교육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 10권, 제 10호, pp. 175-187, 2012년 10월.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 1-2, 2011년.
- 송영수,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기 위해 기업 HRD 담당자에게 던지는 5가지 질문", Smart Learning - Insight Forum 2013, I, pp. 1-45, 2012년.
- B. Bachmair, "Medienwissen fur Padagogen. Medienbildung in riskanten Erlebniswelten", VS Verlag fur Sozialwissenschaften, Wiesbaden, 2009.
- D. Laurillard, "Pedgogical forms of mobile learning: framing research questions", WLE Centre, Institute of Education, London, pp. 153-176, 2007.
- 문혜성, "대중문화 속 유사성에 관한 종교미디 어교육 연구: <다빈치 코드>를 사례로 한 '상징 교수법'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2호, pp. 7-43, 2008년.
- D. Baacke, "Medienkompetenz", theorethisch erschliessend und praktisch folgenreich. Merz, 1, pp. 7-12, 1999.
- G. Tulodziecki, "Kompetenzen, die Studierende der Lehramter wahrend der universitaren Ausbildung erwerben sollten". Medienkompetenz. Munchen: KoPad, pp. 297-305, 1999.
- H. D. Kubler, "Medienkompetenz-Dimension eines Schlangwortes", Grundbegriffe Medienpadagogik, Munchen: KoPad, pp. 25-47, 2005.
- 문혜성, "미디어 교수법 -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pp. 79, 2009년.
- G. Tulodziecki, "Schule und Medien", Grundbegriffe Medienpadagogik, Munchen: KoPad,pp. 367-374, 2005.
- D. Spanhel, "Medienkompetenz muB Lehrerinnen und Lehrern in der Universitaren Ausbildung vermittelt werden", Medienkompetenz. Munchen: KoPad, pp. 305-312, 1999.
- B. Jorissen, "Informelle Lernkulturen in Online- Communities. Mediale Rahmungen und rituelle Gestaltungswissen", Lernkulturen in Umbruch, pp. 184-219, 2007.
- C. Swertz, "Smart phones im Klassenzimmer", Medienimpulse, http://www.medienimpulse,at/articles view/251, 2011.
- J. Wermke, "Medienpadagogik und Fachdidaktik", Teil 1: Integration als ProzeB. Deutschunterricht, Berlin, Vol. 49, No. 9, pp. 440-450, 1996.
- J. Bohme, "Schulen am Ende der Buchkultur", Medientheoretische Begruendungen schulischer Bildungsarchitektur. Klinkhardt, Bad Heilbrunn, 2006.
- 문혜성, "미디어교육-교육공학적 접근", 서울: 장락출판사, pp. 44, 2011년.
- G. Zimmer, "Aufgabenorientierung: Grundkategorie zur Gestaltung expansiven Lernens", Baltmannsweiler: Schneider, 2004.
- G. Zimmer, "Aufgabenorientierte Didaktik des E-Learning. Hohenstein", A. & Wilbers, K. (Hrsg.), Handbuch E-Learning, Expertenwissen aus Wissenschaft und Praxis, Vol. 4, No. 15, 1-14,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