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hange of Usage Behavior According to Advance of Mobile Phone Capability -Focused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모바일 기기의 사용 행태 변화에 대한 탐색 연구 -20대 전반 여대생을 중심으로-

  •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산업디자인) ;
  • 유현정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산업디자인) ;
  • 이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산업디자인) ;
  •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산업디자인) ;
  • 장하리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산업디자인)
  • Received : 2013.09.05
  • Accepted : 2013.10.22
  • Published : 2013.10.28

Abstract

The definition of mobile phone was a device that can make and receive telephone calls or messages for communication but it has rapidly developed from communication tool into multi-function device. Especially since release of smart phone, Korea is one of the highest country in the world and the statistics can be interpreted into people positively accept new technology. Therefore it's time to study on usage behavior according to different generation of mobile phone. Based on media richness theory and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we analyzed factors affecting usage behavior of mobile phone. Case study methodology were constructed a survey to female university students from 20-24 years of age.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휴대용 모바일기기는 오늘날, 사전 상에서 정의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넘어 엔터테인먼트의 기능 및 인포메이션의 기능까지 그 기능이 매우 방대해 졌다. 특히 한국은 새로운 기술을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는 성향을 보이고 있음에 따라 모바일기기의 내부 기능과 외부 디자인으로 구분되어지는 3세대 피쳐폰과 4세대 스마트폰의 사용행태를 비교 탐구해볼 시점이다. 본 연구는 오늘날의 모바일기기가 다양한 사용목적을 위한 매체로 활용됨에 따라 사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매체 풍요도 이론과 정교화가능성 모델의 관점에서 설명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 적용한 사례연구방법론은 20대 전반 대학생들 가운데 만 20세~24세 사이의 여학생을 중심으로 조사대상자 그룹을 선정하여 모바일 기기 세대별 사용 행태 변화를 감지하였다. 세대별 진화에 따른 모바일 기기 사용 행태는 보다 오프라인의 실생활 방식 및 인간관계와 유사해지며, 사용 행태의 변화양상은 앞으로 개발될 개인 휴대용 모바일 기기의 발전 방향이 모든 영역에 있어 보다 현실 속 모습과 같은 정서적 연대를 위한 사용자를 닮은 휴머니티가 강조된 모습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추측된다.

Keywords

References

  1. 두산백과, 두산동아, 1982
  2. 나성현, 남윤미, 강유리, 이소영, 스마트시대 모바일인터넷전화(mVolP)등 신규서비스가 전통적 통신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규제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
  3. 곽정호, "모바일 생태계 형성과 통신정책의 연관성", 정보통신정책학회, 제23권, 제3호, p.30, 2011.
  4. OVUM, Mobile connections forecast pack:2009-14, OVUM, 2009.
  5. I.P, D.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martphone coustomer satisfaction by use, dependence of smartphone customers," press scientific research, Vol.10, No.4, pp.192-225, 2010.
  6. 강홍렬, 권지인, 모바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향후 사업전략의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7. J. L. Games, internet, smart phones, life guidance manual for the correct us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8. 김민철, 방송통계DB구축.운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
  9. 하성보, 강승묵, "스마트폰의 이용형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90, 2011.
  10. 김중태,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2009.
  1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래 광대역 이동통신 시대의 전파이용 환경변화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1.
  12. 김민철, 일반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전환에 따른 이용행태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
  13. 한상희, "뉴미디어시대에서의 표현과 자유: 미디어 융합현상에 대한 헌법이론의 구축을 위하여", 한국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pp.14-15, 2004.
  14. 윤석민, 송종현, 방송.통신 융합의 사회적 맥락, 방송연구, 2004.
  15. 이일순, "정보디자인에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멀티미디어 사용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논문지, 통권 제13호, p.262, 2008.
  16. 김은미, 박주연, "조직에서의 대인매체 선택과 이용", 한국언론학회논문지, 제51권, 제3호, p.148, 2007.
  17. R. L. Daft, R. H. Lengel, and L. K. Trevino, "Message equivocality, Media selection, and manager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11, No.3, pp.355-366, 1987. https://doi.org/10.2307/248682
  18. W. Wood, "Attitude Change: Persuasion and Social Influ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1, pp.539-570, 2000.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1.1.539
  19. 김이환, 판류, 이상철, 서영호, "트위터의 정보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52, 2012.
  20. 정봉금, 존짐머만, 쿨샷오잔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를 위한 디자인 방법의 응용 : 디지털-자아에 아이덴티티 부여하기", 한국디자인학회, 제21권, 제1호, p.214, 2008.
  21. 이인성,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 모형에 관한 문화적 관점의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pp.14-15,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