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하․송재홍․정미경․정종진 (2004). 교육심리학: 수업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권정임․박성옥 (2011). 자기조절학습과 미술치료를 통합한 프로그램이 자기결정동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7(1), 45-73.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1.
- 김상화․방정숙 (2007). 수학을 왜 배우는가?: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7(4), 419-436.
- 김성일․윤미선 (2004).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교육방법연구, 16(1), 39-66.
- 김성일․윤미선․소연희 (2008).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187-221.
- 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 (2008).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07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8-3-3.
- 김수진․김현경․박지현․진의남․이명진․김선희․안윤경․서지희 (2012). TIMSS 결과를 통한 교육 환경 변화추이 국제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1.
- 김아영 (2010).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서울: 학지사.
- 김정혜 (2003). 학생에 의한 평가가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노현정 (2008). 평가 유형과 피드백 유형이 초등학교 학업 성취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문은식 (2012).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실의 사회적 환경, 동기적 신념, 인지적, 행동적 관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1(2), 59-73.
- 박강원 (2009). 수학학습의 누적 피드백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학 학습태도 및 수학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선화․김명화․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9.
- 박영신․김이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17(1), 37-54.
-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이서영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03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 봉미미․김혜연․신지연․이수현․이화숙 (2008).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319-348.
- 소연희 (2007). 학습동기 특성 변인들이 고등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1(4), 1007-1028.
- 신인선․박경민 (2012). 그래프와 부등식 영역의 소집단 그림그리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에 대한 흥미변화 및 전략적 사고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6(2), 177-203.
- 안미정 (2005). 수학과 협동학습이 자아효능감 및 학습 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우연경 (2012). 흥미 연구의 현재와 향후 연구 방향. 교육심리연구, 26(4), 1179-1199.
- 윤미선 (2007a). 2요인 중다목표관점에 의한 성취목표지향성과 성별에 따른 중고생의 과학교과흥미. 교육방법연구, 19(1), 1-19.
- 윤미선 (2007b). 사고양식, 성취목표지향성, 성취도, 연령, 성별 특성이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57-572.
- 윤미선․김성일 (2003).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271-290.
- 이대식․여태철․공윤정․김혜숙․송재홍․임진영․황매향 (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최미숙․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 이미경․손원숙․노언경 (2007). PISA 2006 결과 분석 연구 -과학적 소양,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1.
- 이민찬․길양숙 (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 성취 집단별 차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7(2), 147-158.
- 이영희 (2002). 귀인피드백이 초등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웅 (2009). Jigsaw식 학업수행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원도.
- 임효진 (2012). 중고생의 영어 및 과학교과 흥미의 변화 영향요인분석. 교육학연구, 50(3), 151-175.
- 장봉석․신인수 (2011).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달과 학업성취에 주는 효과의 메타분석. 교육과정연구, 29(4), 187-211.
- 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
- 주영주․이종희․김선희 (2011). 수학교과에서 남․녀 집단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 동기 및 학업성취도의 영향력 차이검증. 교과교육학연구, 15(4), 1019-1041.
- 주희진 (2011).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2), 237-259.
- 최승현․구자옥․김주혼․박상욱․오은순․김재우․백현아 (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18.
-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12).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Ai, X. (2002). Gender differences in growth in mathematics achievement: Three-level longitudinal and multilevel analyses of individual, home, and school influenc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1), 293-311.
- Aiken, L. (1976). Update on attitudes and other affective variables in learning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1), 293-311. https://doi.org/10.3102/00346543046002293
- Bandura, A. (2003). 자아효능감과 인간행동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공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서출판 1997).
- Bong, M. & Skaalvik, E. M. (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1), 1-40. https://doi.org/10.1023/A:1021302408382
- Bong, M., Cho, C., Ahn, H. S., & Kim, H. J. (2012). Comparison of self-beliefs for predicting student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05(5), 336-352. https://doi.org/10.1080/00220671.2011.627401
- Dewey. J. (2010). 흥미와 노력: 그 교육적 의의 (조용기, 역). 대구: 교우사. (원서출판 1913).
- Diseth. A., Danielsen, A. G., & Samdal, O. (2012). A path analysis of basic need support, self-efficacy, achievement goals,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2(3), 335-354.
- Eggen, P. D., & Kauchak, D. P. (2010). Educational Psychology: Windows on Classroom. (8th ed.). NJ:Pearson Education, Inc.
- Elliot, S. N., Kratochwill, T. R., Cook, J. L., & Travers, J. F. (2000).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US: McGraw-Hill.
- Fennema, E., & Sherman, J. A. (1977).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patial visualization, and affective facto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4, 51-71. https://doi.org/10.3102/00028312014001051
- Frost, L., Hyde, J., & Fennema, E. (1994). Gender, mathematics performance and mathematics-related attitudes and affect: A meta-analytic synthe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1(4), 373-385. https://doi.org/10.1016/S0883-0355(06)80026-1
- Hart, L. (1989). Classroom processes, sex of student, and confidence in learning mathematic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3), 242-260. https://doi.org/10.2307/749514
- Heinze, A., Reiss, K., & Franziska, F. (2005). Mathematics achievement and interest in mathematics from a differential perspective. ZDM, 37(3), 212-220. https://doi.org/10.1007/s11858-005-0011-7
-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2_4
- Hidi, S. & Harackiewicz, J. M. (2000). Motivating the academically unmotivated: A critical issue for the 21st centur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 151-179. https://doi.org/10.3102/00346543070002151
- Jang, H. (2008). Supporting student's motivation, engagement, and learning during an uninteresting less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798-811. https://doi.org/10.1037/a0012841
- Krapp, A.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https://doi.org/10.1016/S0959-4752(01)00011-1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Patrick, H., Ryan, A. M., & Kaplan, A. (2007). Early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classroom social environment, motivation beliefs and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83-98. https://doi.org/10.1037/0022-0663.99.1.83
- Penner, A. M., & Paret, M. (2008).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Exploring the early grades and the extremes. Social Science Research, 37, 239-253.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07.06.012
- Phan, H. P. (2011). Interrelations between self-efficacy and learning approaches: a developmental approach.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1(2), 225-246.
- Reys, R. E., Suydam, M. N., Lindquist, M. M., & Smith, N. L. (1999). 초등 수학 학습 지도의 이해 (강완 외 19인, 공역). 서울: 양서원. (원서출판 1998).
- Singh, K., Granville, M. & Dika, S. (2005).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effects of motivation, interest, and academic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6), 323-332.
- Slavin, R. E. (1989). Cooperative learning and achievement: Six theoretical perspectives. In C. Ames and M. L. Maehr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Greenwich, CT: JAI Press.
- Usher, E. L. & Pajares, F. (2008). Sources of self-efficacy in school: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future direc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4), 751-796. https://doi.org/10.3102/0034654308321456
- Woolfolk, A. E. (2004). 교육심리학 (김아영, 백화정, 설인자, 정명숙, 공역). 서울: 박학사. (원서출판 1995).
Cited by
- 수학 교과에서의 학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성취 실태 -국내 중등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vol.28, pp.2, 2014,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2.235
-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 주도권과의 관계 연구 vol.28, pp.4, 2014,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4.475
-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적 성향의 변화 분석 vol.29, pp.4, 2015,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4.745
- 중등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vol.26, pp.1, 2014, https://doi.org/10.9722/jgte.2016.26.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