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구재선, 김의철 (2006). 한국인의 행복 경험에 대한 토착문화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2), 77-100.
- 국립국어원 (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 권민영 (2013). 선교사 자녀의 영적 안녕감, 긍정적 사고, 부모-자녀관계가 현지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석만 (1995). 대학생의 대인관계 부적응에 대한 인지행동적 설명모형. 학생연구, 30(1), 38-63.
- 권석만 (2004).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 김광림 (2005). 칭찬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광은, 윤유경, 권석만, 하승수 (2010).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본 사관생도의 성격적 강점과 행복 및 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233-248.
- 김명소, 김혜원, 한영석, 임지영 (2003). 한국인의 행복한 삶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2(2), 1-33.
- 김미진, 홍혜영 (2011). 성격적강점과 행복간의 관계에서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9(4), 85-95.
- 김민경 (2010). 대학생의 행복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 연구, 18, 1-34.
- 김세희 (2003). 현실적 낙관주의자와 비현실적 낙관주의자의 심리적 특성.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유리 (2009). 감사성향이 안녕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정서 조절 전략을 매개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 오윤희, 오강섭, 서동우, 신영철, 정지영 (2006). 긍정적 사고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4), 767-784.
- 김희수 (2001). REBT를 중심으로 한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진로태도성숙, 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노지혜, 이민규 (2011).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1), 159-183.
- 소연희 (2007). 학습자 동기 특성 변인들이 고등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 교육심리연구, 21(4), 1007-1028.
- 신선인 (2001). 한국판 일반 정신건강 척도(KGHQ)의 개발에 관한 연구 I: KGHQ-20과 KGHQ-30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46, 210-235.
- 신현균, 장재윤 (2003). 대학 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815-827.
- 신현숙, 김미정 (2008).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 205-224.
- 오화미 (1998). 긍정적 사고와 부정적 사고가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선진 (201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행복감 향상과 우울성향 감소를 위한 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주현 (2000).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감정과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자, 신현숙, 염시창 (2009). 대학생의 자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목표추구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6(9), 53-79.
- 이민주 (2012). 사회비교동기, 성취목표지향성과 행복 간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혜 (2012).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창, 정영윤, 구본권, 손진훈, 김정기, 박승호 (1995).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서울: 문음사.
- 이정연 (1998). 긍정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학생생활 연구, 11, 1-13. 목포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이지현 (2009). 중학생에게서 감사 훈련이 미치는 긍정적 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영진 (2010). 성격강점과 긍정심리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혜진 (1996).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형석 (2000).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원천과 대처 전략. 연구보, 21, 101-115.
- 조항석 (2010). 초등학생의 감사 성향 함양을 위한 감사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유희, 이희경, 이동귀 (2008). Snyder의 희망척도 한국 번역판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 1-16.
- 추미례, 김정희 (2008). 대학생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과 특성분노, 분노사고 및 분노표현에 대한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4), 1023-1039.
- 하승수 (2012). 청소년의 성격강점과 기질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경옥 (2001). 대학생의 애착유형과 자아정체감 및 대인관계성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재원, 김계현 (2009). 대학생의 행복추구경향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상담학 연구, 10(1), 57-71.
- 황진석, 이명자 (2010). 자기설정목표동기, 자기설정목표, 목표전념, 학업성취 및 주관적 안녕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24(2), 397-421.
- Arcus, M. E., Schvaneveldt, J. D., & Moss, J. J. (1996).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이정연, 장진경, 정혜정 역). 춘천: 하우.
- Black, B. (2001). The road to recovery. Gallup Management Journal, 1(4), 10-12.
- Burke, D. & Linley, P. A. (2007). Enhancing goal self-concordance through coaching.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1), 62-69.
- Cikszentmihalyi, M. (1992).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London: Rider.
- Collins, G. R. (2004). 크리스천 코칭. IVP.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human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iener, E. & Diener, M. (1995). Cross-cultural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25-49.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Diener, E., Suh, E. M., Lucas, R., & Smith, H.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Emmons, R. A. & McCullough, M. E. (2003).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2), 377-389. https://doi.org/10.1037/0022-3514.84.2.377
- Gallwey, T. (2000). The inner game of work. Texene: Random House.
- Goldberg, D. P. (1972). The detection of psychiatric illness by questionnaire. Lond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Goodhart, D. E. (1985). Some psychological effects associated with positive and negative thinking about stressful events outcomes: Was Pollyanna righ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216-232. https://doi.org/10.1037/0022-3514.48.1.216
- Harter, J. K. (1988). Gage Park High School research study. Princeton, NJ: The Gallup Organization.
- Joseph, S. (2006). Person-centered coaching psychology: A meta-theoretical perspective.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1), 47-54.
- Keyes, C. L. M., & Lopez, S. J. (2002). Toward a science of mental health: Positive directions in diagnosis and intervention.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pp.45-5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Lazarus, R. S. (2003). Does the positive psychology movement have legs? Psychological Inquiry, 14(2), 93-109.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402_02
- Linley, P. A. & Harrington, S. (2006). Strengths coaching: a potential-guided approach to coaching psychology.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 37-46.
- Lopez, S. J., & Snyder, C. R. (2003). Positive Psychology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 이희경, 이영호, 조성호, 남종호 공역 (2008). 긍정심리평가: 모델과 측정. 서울: 학지사.
- Lyubomirsky, S. (2008). 행복에도 연습이 필요하 다. [The how of happiness: A scientific approach to getting the life you want] (오혜경 역). 서울: 지식노마드. (원전은 2007에 출판).
- Lyubomirsky, S., & Lepper, H. S.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 137-155. https://doi.org/10.1023/A:1006824100041
- Lyubomirsky, S., Dickerhoof, R., Boehm, J. K., & Sheldon, K. M. (2011). Becoming happier takes both a will and a proper way: An experimental longitudinal interventions to boost well-being. Emotion, 11, 391-402. https://doi.org/10.1037/a0022575
-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https://doi.org/10.1037/1089-2680.9.2.111
-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A. (2002). The gratitude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1), 112-127. https://doi.org/10.1037/0022-3514.82.1.112
- Myers, D. G.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6, 10-19.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5.tb00298.x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603-619. https://doi.org/10.1521/jscp.23.5.603.50748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421.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3). Character strengths before and after September 11, Psychological Science, 14, 381-384. https://doi.org/10.1111/1467-9280.24482
-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of Classifica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5.
- Peterson, C., Ruch, W., Park, N., Seligman, M. E. P. (2007). Strengths of character orientation to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3), 149-156. https://doi.org/10.1080/17439760701228938
- Rogers, C. R. (1963). The actualizing tendency in relation to 'motives' and to consciousness. In M. R. Jones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1, 1-24. Lincoln, NE: Univ. of Nebraska Press.
- Rolo, C. & Gould, D. (2007). An intervention for fostering hope, athletic and academic performance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1), 44-61.
- Ryff. C. D., & Keyes, C. J.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Scheier, M. F., Carver, C. S., & Bridges, M. W. (1994). Distinguishing optimism from neuroticism and trait anxiety, self-mastery, and self-esteem: A reevaluation of the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 1063-1078. https://doi.org/10.1037/0022-3514.67.6.1063
- Schueller, S. M., (2010). Preferences for positive psychology exercis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5(3), 192-203. https://doi.org/10.1080/17439761003790948
- Seligman, M. E. P. (1999). The president's address. American Psychologist, 54, 559-562.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London: Nicholas Brealey Publishing.
-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김인자 역. 긍정심리학. 서울. 물푸레, 2006).
- Seligman, M. E. P., & Csikszentmilaly,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1), 5-14. https://doi.org/10.1037/0003-066X.55.1.5
- Seligman, M. E. P. & Peterson, C. (2003).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In L. G. Aspinwall, & U. M Staudinger (Eds.), A psychology of human strengths: Fundamental questions and future directions for a positive psychology (305-317).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Seligman, M. E. P., Rashid, T., & Park, A. C. (2006). Positive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11, 774-788.
-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 Sheldon, K. M. & Elliot, A. J. (1999). Goal striving, need satisfaction and longitudinal well-being: The Self-Concordance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482-497. https://doi.org/10.1037/0022-3514.76.3.482
- Sheldon, K. M., & Lyubomirsky, S. (2006). How to increase and sustain positive emotion: The effects of expressing gratitude and visualizing bet possible selves.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2), 73-82. https://doi.org/10.1080/17439760500510676
- Shimai, S., Orake, K.,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6). Convergence of character strengths in American and Japanese young adult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3), 311-322. https://doi.org/10.1007/s10902-005-3647-7
- Silberman, J. (2007). Positive intervention self-selection: Developing models of what works for whom.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1), 70-77.
- Sin, N. L., & Lyubomirsky, S. (2009). Enhancing well-being and alleviating depressive symptoms with positive psychology interventions: A practice-friendly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5, 467-487. https://doi.org/10.1002/jclp.20593
-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You can get there from here. New York: Free Press. Snyder, C. R., & Lopez, S. J. (Eds.) (2002). The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nyder, C. R., & McCullough, M. E. (2000). A positive psychology field of dreams: "If you build it. Then will come".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9(1), 151-160. https://doi.org/10.1521/jscp.2000.19.1.151
- Snyder, C. R., Harris, C., Anderson, J. R., Holleran, S. A., Irving, L. M., Sigmon, S. T., Yoshinobu, L. R., Gibb, J., Langelle, C., & Harney, P. (1991). The will and the ways: Development of an individual-differences measure of hop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570-585. https://doi.org/10.1037/0022-3514.60.4.570
- Spence, G. B., & Grant, A. M. (2007). Professional and peer life coaching and the enhancement of goal striving and well-being: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3). 185-194. https://doi.org/10.1080/17439760701228896
- Taylor, S. E., & Brown, J. D. (1988). Illusion and well-being: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on mental health. Psychological Bulletin, 103(2), 193-210. https://doi.org/10.1037/0033-2909.103.2.193
- Tice, L. (1997). Personal Coaching for Results.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 TN.
- Wesson, K., & Boniwell, I. (2007). Flow theory: its applications to coaching.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1), 33-43.
- Retrieved May 26, 2008, from http://www.groups.psychology.org.au/Assets/Files/ICPR_2_1_March0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