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정, 이연승, 유희정(2009). 교육실습 후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유아교육연구, 29(6), 301-319.
- 교육부(2012). 유치원 및 초등.중동, 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2-27호.
- 김기예, 박은주(2012). 탐구중심 과학교사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487-508.
- 김낙흥(2008). 유아교사양성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2), 195-212.
- 김다영, 황은희, 이경옥(2012).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교수 태도에 있어서 과학교수 불안의 매개효과 연구. 유아교육연구, 32(6), 287-305.
- 김선구, 이대균(2010). 교수 및 동료 예비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한 '유아과학교육' 교과목 수강 경험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35-61.
- 김영숙((2008). 예비초등영어 교사를 위한 반성적 모의 수업 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24(2), 159-181.
- 김영실, 임양금, 최인숙, 안진경(2004).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불안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21-136.
- 김정주(2006). 과학영역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2002).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신념의 변화: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5(4), 133-151.
- 김춘희, 남기원, 우영숙, 최순덕(201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569-597.
- 김현진(2008).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 교수태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4), 169-187.
- 남소현(2006).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 및 개선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2002). 수업사례활동의 효과에 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평가. 유아교육연구, 22(1), 105-124.
- 박은혜, 김소혜(1999). 유아교육기관에서 교과내용의 성격과 전문성. 대한어린이 교육협회 제6차 연구발표회자료, pp.54-95. 11월 20일.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 배지희(2005). 예비유아교사의 관점에 본 실제 교수활동 중심의 유아과학교사교육의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125-146.
- 보건복지부(2011).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2 제1항.
- 서지원(2007).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원경, 이춘자(2010).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 및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 6(1), 55-78.
- 송연숙(2004).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태도 증진을 위한 포트폴리오 수업 효과 및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55-174.
- 유승연(2000).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통한 예비교사의 유아과학교수방법에 대한 반성적 사고 증진과 전문성 함양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163-184.
- 이대균, 김선구(2009). 교육실습 기간 중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 수업의 특징. 유아교육학논집, 13(3), 313-338.
- 이연섭, 이석순, 박은미, 이명순, 손혜숙(2004). 유아교육실습. 서울 : 양서원.
- 이은진(2010).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경희(2006). 예비교사의 성격, 학습양식, 수업선호 및 지향하는 수업양식의 구조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19(1), 81-104.
- 조덕주(2011). 반성적 사고 중심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 적용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139-167.
- 조부경, 김정화(2005). 유아교육실습: 이론과 실제의 통합. 서울 : 학지사.
- 조부경, 백성혜, 이은진(2005). 물에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것에 대한 탐색 활동에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5(6), 59-85.
- 황해익, 송연숙, 조영기(2004).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과학교육 강좌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 및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4), 129-150.
- BBecher, R. M., & Abe, W. (1982). The relationship of field placement characteristics and students' potential field performance abilities to clinical experiences performance rating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2), 24-30.
- Bryan, L. A., & Aell, S. K. (1999). Reconceptualising the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using a reflection orient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8, 153-166.
- Henderson, L. W., Basile, K. C., & Henry, G. T. (1999). Prekindergarten longitudinal study: 1997-1998 school year annual report. Atlanta : Georgia State University Applied Research Center.
- Korthagein, F. A. J.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the pedagogy of realistic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 Lundsteen, C. T. (1997). Reflections on the process and product of a unit constructed by a pre-service cla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2), 12-23. https://doi.org/10.1080/1090102970180203
- Ozgun-Koca, S. A., & Sen, A. I. (2006). The beliefs and perception of pre-service teachers enrolled in a subject-area dominant teacher education program about effective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7), 946-960. https://doi.org/10.1016/j.tate.2006.04.036
- Plonczak, I. (2008). Science for all: Empowe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Citizenship and Social Justice, 3, 167-181. https://doi.org/10.1177/1746197908090081
- Van Aalderen-Smeets, S. I., Walma van der Molern, J. H., & Asma, L. J. F. (2012). Prim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A new theoretical framework. Science Education, 96(1), 158-182. https://doi.org/10.1002/sce.20467
- Weiss, I. R. (1987). Report on the 1985-1986 national survey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Triangle Park, North Carolina :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Evaluation, Research Triangle Institute.
- Yayli, D. (2009). Reflection practices of pre-service teachers in a listening skill course in an ELT departmen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 1820-1824. https://doi.org/10.1016/j.sbspro.2009.0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