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ketch Maps and Planar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 In Consideration of Successive Korean Curriculums and Foreign Textbooks

초등학교 교과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고찰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 교과서의 검토를 바탕으로-

  • Received : 2015.08.31
  • Accepted : 2015.12.08
  • Published : 2015.12.31

Abstract

This study discussed a sketch map and planar figure, classical contents in math curriculum of Korea. Two problems were posed. One was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ambiguous intentions of some contents in 5th grade math textbook of 2009 revised curriculum. The other was the status of sketch maps and planar figures in more general view. We looked into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former Korean national curriculums and other countries to discuss the problems. The reason why the present Korean textbook has such contents was considered, based on the result of searching former Korean and foreign textbooks. The suggestions in view of expression and building of 3D shapes were also talked.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교과의 전통적 교육내용인 겨냥도와 전개도에 대해 논의하였다. 우선 현행 2009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일부 내용에서 난이도와 제시의도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위상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논하기 위해, 전개도와 겨냥도가 교육과정에 따라 어떻게 다루어졌는지 조사하였고, 외국의 교과서를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현행 교과서에 지금과 같은 내용이 들어오게 된 맥락을 고찰하고, 그림 표현의 문제, 입체도형 구성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계영희(1984). 수학과 미술. 서울: 전파과학사.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3. 교육부(1997). 수학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부(2015a).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5. 교육부(2015b).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6. 교육부(2015c). 수학 5-1 익힘책. 서울: 천재교육.
  7. 교육부(2015d).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8. 교육인적자원부(2002). 수학 5-가. 서울: 천재교육.
  9. 김민경, 김경자(2004). 일제강점기 산술과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17(3), 43-60.
  10. 나온교육연구소(역)(2004a). 다르게 보여요.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영어 원작은 2003에 출판).
  11. 나온교육연구소(역)(2004b). 축구공 위의 수학.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영어 원작은 2003에 출판).
  12. 문교부(1955). 셈본 4-2. 서울: 대한문교서적.
  13. 문교부(1956). 산수 5-2. 서울: 대한문교서적.
  14. 문교부(1958). 산수 6-2. 서울: 대한문교서적.
  15. 문교부(1967). 산수 4-2. 서울: 문교부.
  16. 문교부(1971). 산수 6-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7. 문교부(1980).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8. 문교부(1987). 산수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 문교부(1989). 산수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0. 박교식(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용어의 분석과 비판 :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17.
  21. 박한식(1971). 개화기의 수학교육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9(2), 47-54.
  22. 정영우, 김부윤(2014). 전개도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6(2), 285-301.
  23. 홍갑주, 박지환(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 분류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18(1), 45-59. https://doi.org/10.7468/jksmec.2015.18.1.45
  24.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5. OH: Macmillan/McGraw-Hill.
  25. Frith, C.(2009). 인문학에게 뇌과학을 말하다. (장호연 역). 서울: 동녘사이언스 (영어 원작은 2007년 출판).
  26. NCERT(2008). Math-Magic book5. NCERT.
  27. 文部省(1944).初等科算數第六學年下. 서울: 朝鮮書籍.
  28. 杉山古茂, 飯高茂, 伊藤說朗(2009).新しい算數6下. 東京: 東京書籍株式會社.
  29. 小山正孝, 中原忠男(2013).小學算數4年下. 大阪: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
  30. 沈稀輔(1986).韓國開化期의 數學敎育.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1. 人民教育出版社(2012a).義務敎育敎科書數學5-下.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32. 人民教育出版社(2012b).義務敎育敎科書數學6-下.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33. 朝鮮總督府(1939).初等算術第四學年兒童用下. 서울: 朝鮮書籍印刷.
  34. 朝鮮總督府(1943).算術第四學年下: 初等科敎 師用. 서울: 朝鮮書籍印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