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V를 중심으로 본 실감 미디어 표준화 동향

  • Published : 2015.02.27

Abstract

4D 영상은 3D 영상에 바람, 의자의 움직임, 물의 튀김 등과 같은 다양한 특수 효과들을 같이 제공하여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처럼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시간 공간적 제약 없이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오감정보와 감성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를 실감미디어라 한다. 실감 미디어는 시간 공간적 제약 없이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느낌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가상공간에서의 실감효과를 실제 공간의 하드웨어를 통해 실감효과를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은 아직까지도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실감효과는 미디어를 청취할 때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인간의 오감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마치 사용자가 실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감 미디어를 비롯한 가상공간 콘텐츠를 실제 소비 환경과 상호 연동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해 정의하고 있는 MPEG-V 표준화의 구성 및 범위와 최근동향 및 변경 점에 대해 살펴본다.

Keywords

References

  1. ICT 표준화 전략맵 Ver. 2015 종합보고서 2 콘텐츠/SW,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 ISO/IEC 23005-1:2014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1 : Architecture, January 2014.
  3. ISO/IEC 23005-2:2013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2 : Control Information, November 2013.
  4. ISO/IEC 23005-3:2013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3 : Sensory Information", November 201.
  5. ISO/IEC 23005-4:2013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4 : Virtual world object characteristics, November 2013.
  6. ISO/IEC 23005-5:2013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5 : Data formats for interaction devices, November 2013.
  7. ISO/IEC 23005-6:2013 Common Types and tools, November 2013.
  8. ISO/IEC 23005-7:2014 Information technology - Media context and control Part7 : Conformance and reference software, January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