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Last Ten Years of Korean Movie Industry through the Analysis on the Concentrations of Film Admission and Screening

영화 흥행 집중도와 상영 스크린 집중도로 살펴본 한국 영화산업 10년

  • Received : 2015.03.10
  • Accepted : 2015.05.19
  • Published : 2015.05.28

Abstract

Korean movie maintain their market share from the highest 59.7% to the lowest 42.1% during the last ten years in Korea. However, with the multiplex and wide release strategy, the monopolies of four major distribution companies and three multiplex chain, the polarization of Korean movie's Box Office performance is deepening. With Gini-Index, concentration of film admission has been deepened in intensity from 0.53 in 2004 to 0.85 in 2014. Using Thomas Piketty's method, Movie attendance proportion of Highest 10% of the box office ranking for 2014 sharply increased to 71.2% from 30.28% in 2004 and the lowest 50% of box office ranking dropped from 11.03% in 2004 to 0.08% in 2014. Concentrations of the number of Screen, Screening, the seating Capacity have the same analogy with the polarization of film admission. However, concentration of seating share has maintained a modest increase from 0.22 in 2004 to 0.38 in 2014. This analysis shows that polarization of Korean movie box office performance is not the sole result of Natural selection of market but the result of the monopolies of distribution companies and Multiplex chains.

한국 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최저 2008년 42.1%에서 최고 2013년 59.7%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멀티플렉스와 와이드 릴리스 전략, 4대 메이저 배급 회사와 3대 멀티플렉스 체인의 독과점의 영향으로 한국 영화 흥행의 양극화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한국 영화 흥행 집중도는 2004년 0.53에서 2014년 0.85로 심화되었다. 흥행 순위 상위 10%의 한국 영화가 차지하는 관객 수 비중은 2004년 30.28%에서 2014년 71.2%로 급격히 높아진 반면에, 흥행 순위 하위 50%는 2004년 11.03%에서 2014년 0.08%로 아주 낮아졌다. 상영 스크린 집중도도 2004년 0.36에서 2014년 0.67로 심화되었고, 상영 횟수 집중도도 2004년 0.46에서 2014년 0.78로 높아졌다. 좌석 수의 집중도도 2004년 0.50에서 2014년 0.79이다. 많은 관객이 선택하는 영화라서 상영 스크린 수를 늘리고, 상영 횟수를 늘리고, 많은 좌석 수를 확보한다면, 이는 자연스러운 시장의 선택 결과라고 하겠다. 하지만 이들 영화들의 좌석 점유율 집중도를 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좌석 점유율 집중도는 2004년 0.22에서 2014년 0.38로 다른 집중도와는 달리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상위 10% 영화들의 좌석 점유율은 2004년 38.2%에서 2014년 32.3%이며, 하위 50%는 2004년 23.5%에서 2014년 23.8%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옥유정, "스크린 싹쓸이 '어벤져스2' 천만 눈앞... 관객 선택권은?", KBS 뉴스, 2015.05.10.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3072809&dable=10.1.1
  2. 김정호, "한국 영화 스타 파워 분석-2003-2007 배우와 감독", 영화 연구, 제1권, 제38호, p.38, 2008.
  3. 뉴스 토마토, "재벌마저 양극화-삼성전자 착시 효과: 삼성전자 나 홀로 승승장구, 수출, 내수 선순환 끊겨", 2014.02.26.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46763
  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1/08/2015010801961.html
  5. 영진위, 2013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p.4, 2014.
  6. 김정호, "스크린 쿼터 축소의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247, 2011.
  7. 참여연대, 멀티플렉스3사공정거래법위반 신고서, p.8, 2015.02.09. http://www.peoplepower21.org/StableLife/1237558
  8. 윤하, "천만 영화, 그것이 알고 싶다: 통계분석으로 본 천만 영화", 한국영화, 제55호, p.22, 2014.
  9.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offc/searchOfficDistTotList.do?searchMode=year
  10. 참여연대, 멀티플렉스3사공정거래법위반 신고서, p.7, 2015.02.09. http://www.peoplepower21.org/StableLife/1237558
  11. 김정호, "스크린 쿼터 축소의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247, 2011.
  12. 영진위, 2012 영화 스태프 근로 환경 실태 조사, 2012.
  13. 토마스 피케티, 21세기 자본, p.320, 글항아리, 2014.
  14. 토마스 피케티, 21세기 자본, p.295, 글항아리, 2014.
  15. 영진위,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p.13.
  16. 영진위, 2014년 한국 영화, pp.35-40.
  17. 영진위, 2014년 한국 영화, p.39
  18. 영진위,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p.38, 20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