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Analysis of Young Children Science Educational Content Shown in the Child Picture Book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분석

  • 윤은경 (전남도립대학교 유아교육과) ;
  • 이미나 (전남도립대학교 아동복지미술학과)
  • Received : 2015.03.23
  • Accepted : 2015.06.09
  • Published : 2015.08.28

Abstract

This study is to distribute 5-year-old nuri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contents in child picture books, and to investigate the categorical difference of science education content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picture books and among genres. The subjects were 219 picture books for children from 4 to 7, listed in which is published by Children's Book Study Group in 2012 and 2013. The research tool was from the article of 5-year-old nuri curriculum nature study, to analyze the contents of young children science education in the child picture books. Content analysis categories was set to two upper-categories and seven sub-categories. Research data were calculated in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of each item's category by the method of analysis conformity. In conclusion, first, in the analyzed result of the upper categories of young children science education contents in 219 picture books, the frequency appeared in order of 'Curious to maintain and expand', 'Learn living things and the natural environment', 'To explore the investigation technique', 'To enjoy the investigation technique', 'Utilize simple tools and machines', 'To search objects and materials', 'Learn natural phenomena'. Second, in the compared result between the domestic and foreign picture books and among genres, "scientific inquiry" is appeared more than "fostering an attitude of exploration".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알아보고,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는 국내 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2012, 2013년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만 4세~7세 유아용 그림책 219권이었다. 연구도구는 유아용 그림책의 유아과학교육 내용분석을 위하여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체계로 제시되어 있는 항목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 범주는 2개의 상위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설정하였다. 연구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준거에 의한 각 분석 항목에 해당하는 범주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219권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 상위범주 분석결과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외 그림책과 그림책의 장르에 따라서 살펴본 결과,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보다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이 더 높게 분포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부, 1995.
  2.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4. 김금주, 변은미, "판타지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가상놀이수준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89-211, 2011.
  5. 김성재,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루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6. 김수향, 정대련,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 결과정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pp.291-310, 2004.
  7. 김영애,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사회 교육 내용분석",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2013.
  8. 김은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과학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9. 김지은, 황보영란, "동화를 이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제논집, 제19권, 제1호, pp.13-28, 2004.
  10. 김현희, 박상희, 유아문학이론과 실제, 경기: 학지사, 2012.
  11. 박두란, 과학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12. 박선희,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13. 백희나, 구름빵, 서울: 한솔수북, 2005.
  14. 안효정, 유아를 위한 정보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15. 양승희, 윤희경, "유아의 기질 특성에 따른 그림책 유형과 그림책 그림 유형에 대한 반응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8권, 제4호, pp.49-66, 2008.
  16.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역음, 2012, 2011.
  17. 2012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위원회 엮음, 2013.
  18. 윤정희, 나귀옥, "유아 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한 과학그림책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137-161, 2006.
  19. 연혜민, 최경,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그림책과 활동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972-98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972
  20.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1997.
  21. 이경우, 장혜순, 조부경, 김정준,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창지사, 1998.
  22. 이상교, 야! 비온다, 서울: 보림, 2002.
  23. 이순덕, 동화를 활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24. 이은진, 그림책을 중심으로한 통합적 과학교수 방법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5. 이정화, 배소정,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pp.61-83, 2003.
  26. 정순희, 동화 읽어주기 후속 언어활동이 유아의 문자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7. 조부경, 문학을 중심으로 한 유아 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유아교육교원자율 연수교재, 서울: 유아인지교육연구회, 2004.
  28. 조부경, 서성미, "이야기책을 통한 소리 활동의 전개: 교사의 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어린이 교육, 제15권, pp.37-53, 1997.
  29. 채종옥, 이경우, "문학작품을 통한 과학 활동의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연구논집(이화여자대학교), 제27권, pp.69-100, 1994.
  30. 최윤정,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98.
  31. 최은경,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32. 최인숙, "과학 주제 중심 통합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1-26, 2009.
  33. 한애희, 문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과학교수법이 유아의 호기심 및 과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34. 황의명, 조형숙,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 교육, 경기: 정민사, 2011.
  35. D. P. Cerbus and C. F. Rice, "Connecting science & literatur," Huntington Beach, CA: Teacher Created Materials Corporation, 1991.
  36. C. R. Hefner and K. R. Lewis, "Literature based Science: Children's books and activities to enrich the K-5 curriculum. Phoenix," AZ: The Oryx Press, 1995.
  37. J. Koch, Science Stories: Teachers and Children as Science Learners, Boston, New York: Houghton Mufflin Company, 1999.
  38. J. S. Kolakowski, "Linking math with literature: Math activities to accompany 50 words of literature," NC: Carson Dellosa Publishing, 1994.
  39.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3r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3.
  40. P. Stariano, "Storytime math: Math explorations in children's literature," Palo Alto, CA: Dale Seymour Publications, 1994.
  41. A. Toffler and H. Toffler,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김중웅 역), 서울: 청림 출판사, 2006.
  42. 전명남, 정정희, "통합적 유아과학교육과정의 접근 방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권, 제2호, pp.10-16,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