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성연, 강명희 (2003).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요인의 규명. 교육학연구, 41(3), 239-273.
- 김랑 (2011).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에 대한 구조모형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실 (2009).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적극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태 (2015). 예비보육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8), 5143-5151. https://doi.org/10.5762/KAIS.2015.16.8.5143
- 김용환, 신건호 (2013).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만족도. 아동교육, 22(3), 91-103.
- 김윤경, 김영주 (2013).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7(3), 325-347.
- 김은영 (1998). 유아교육 교사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수, 최혜진 (2015). 예비유아교사의 감사성향과 대인관계유능성,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혁신연구, 25(3), 247-267.
- 김한별 (2006). 조직내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비판적 접근. 안드라고지 투데이, 9(2), 31-51.
- 남미경, 손유진 (2015). 예비유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학습관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고개발, 11(2),21-38.
- 류정은 (2014). 현직교사들의 교수학습 인식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현 (2011).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교수실제: 공동육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반은경 (2000).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방법에 대한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은주, 조부경 (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 자기평가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 소경희 (2003).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과정연구, 21(4), 77-96.
- 양명희 (2005). 자기조절학습과 특질과의 관련성 검토: MBTI 성격 차원과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9(4), 1043-1064.
- 양미영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유경 (2008).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고은 (2013). 교사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숙 (2003).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19(3), 41-68.
- 이춘자 (2003). 웹 토론방의 수업사례 토론에서 유아교사들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및 메시지 유형. 한국교원연구, 20(3), 225-248.
- 이혜진 (2013).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의 인지된 학습 성과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자기조절학습 능력, 사회적 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을 고려한 현직교육 모형 개발. 교육학연구, 42(1), 559-590.
- 주영주, 김소나, 김수미 (2008).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온라인 과제가치가 만족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1(3), 151-170.
- 주영주, 하영자 (2005). 직무몰입과 학습효과 예측변인으로서의 동기변인 규명: 공무원의 온라인 직무교육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36(2), 65-90.
- 차현진, 박태정 (2013). 공개교육지원(OER)을 활용한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 교원 연수 프로그램 설계 전략. 컴퓨터교육학회, 16(5), 69-83.
- 최성우, 이경희 (2012).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교사효능감의 관련성 연구. 학습과학연구, 6(1), 24-44.
- 하영자 (2005). 공무원의 동기변인과 자기조절학습 수행력을 이용한 온라인 직무교육의 만족도, 성취도 및 직무몰입 수준의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민경 (2009a). 중다목표관점에서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235-251.
- 한민경 (2009b). 유아교육 및 보육학을 전공하는 성인 학습자와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 조절학습 간 관계 비교 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175-202.
- 한민경, 이순복 (2011). 성인 학습자로서 유아교사의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고찰 및 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 모색. 생태유아교육연구, 10(1), 75-99.
- Chan, K. W., & Elliott, R. G. (2004). Relational analysis of personal epistemology and conception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20(8), 817-831. https://doi.org/10.1016/j.tate.2004.09.002
- Hargreaves, A., & Fullan, M. G. (1992). Understanding teacher development. NY: Teachers Collage Press.
- Kremer-Hayon & Tillema. (1999). Self-regulated learning in the context of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5(5), 505-522.
- McCombs, B.L., & Marzano. R. J. (1990). Putting the self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 self as agent in intergrating will and skill. Educational Psychologis, 25(1), 51-7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5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Reynolds, W. M., & Miller, G. E. (2003). Current perspectives in educational psychology. In W. M. Reynolds, & G. E. Miller (Eds.) Handbook of psychology (pp. 3-5). Hoboken, NJ: Wiley.
- Schunk, D. H. (1989). Self-efficacy and cognitive skill learning. In C. Ames & R.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Goals and cognition. San Diego: Academic Press.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
-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
Cited by
- Analysis of Relationships and Effect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otivations of Choosing a Teaching Profession Related to Educational Belief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vol.28, pp.1, 2017, https://doi.org/10.7856/kjcls.2017.28.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