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 Received : 2016.01.11
  • Accepted : 2016.02.15
  • Published : 2016.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362 users who use both DMB and mobile video services complete the questionnaires measuring 6 attribute level satisfactions and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The data a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test, t-test/F-test, multiple regression and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diverse contents, image quality, video streaming quality, user convenience, and data consumption volume affect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Second,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doesn't show positive moder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level satisfaction and total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속성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에 지상파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F-test,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등 이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속성별 요인과 영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 및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상파 콘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UI/UX 개선 등 이용편리성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786921&code=61171111&cp=nv
  2. 이은민, "주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5권, 제7호, pp.57-66, 2013.
  3.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723847.html
  4. 방송통신위원회, 201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2015.
  5.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57404
  6. 김성민, 변상규, "글로벌 방통융합 시대의 DMB 성공요인에 대한 고찰,"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2호, pp.108-118, 2008. https://doi.org/10.22648/ETRI.2008.J.230211
  7. 남선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용 행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8. 남종훈,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143-188, 2007.
  9. 이미향, DMB 초기 수용자의 수용행태에 관한 연구:미디어 경쟁에 따른 '충족적소이론'의 현실적 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0. 김동우, 유재영, 정원조,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 요인 연구," 제19권, 제3호, pp.385-395, 2014. https://doi.org/10.5909/JBE.2014.19.3.385
  11. 김민정, "모바일 IPTV 시장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5호, pp.45-53, 2014.
  12. 장은진, 김정군, 신용호,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요인 연구:디자인 심미성과 네트워크 품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4호, pp.133-153, 2012.
  13. 김승윤, 모바일 기반 영상 시청 시장 확대를 위한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kt 경제경영연구소, 2013.
  14. Accenture, Consumers of all ages are going over-the-top, 2011.
  15. Accenture, Multi-tasking and Taking Control, 2013.
  1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233046
  17. http://news.joins.com/article/17981870
  18. 설진아, 봉미선, "IPTV수용자의 이용행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6호, pp.485-510, 2009.
  19. http://www.wiseuser.go.kr/jsp/commList.do? bcode=537&hcode=534&vcode=2555
  20. 한인수, "조절회귀분석의 통계적 검정력에 대한 연구," 노사관계연구, 제13권, pp.143-161, 2002.
  21. 이성규, "베이비부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0호, pp.73-86,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