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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luence of Forest Name and Information about Healing Effects of Forest on Users' Perceived Restorativeness: An Application of Placebo Effect

'숲의 명칭' 및 '숲의 치유효과에 대한 정보' 제공이 숲 방문객의 회복환경지각에 미치는 영향: 플라시보 효과의 적용

  • Kim, Sang Mi (Department of Forestry,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Choi, Sol Ah (Department of Forestry,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im, Sang Oh (Department of Forestry,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김상미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임학과) ;
  • 최솔아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임학과) ;
  • 김상오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임학과)
  • Received : 2016.03.17
  • Accepted : 2016.07.04
  • Published : 2016.08.25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how 'forest name' and 'information on forest healing effectiveness' influence users' perceived restorativeness (PR). The study area was 'Forest Healing Road' in Mudeungsan National Park. Data were collected from 359 Gwang-ju citizens selected by convenient and snowball sampling procedures using some simulated photographs and questionnaire during May-June, 2015. The placebo treatment group generally showed more positive ratings on PR than control groups. While the groups exposed to good environmental conditions didn't show any differences on PR between placebo and control groups, the groups exposed to medium or bad environmental conditions showed differences on PR. Placebo effects on PR were influenced by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e.g., gender, age, education level), knowledge about healing forest, and environmental condition of healing forest. Some research and manageri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본 연구는 치유의 숲에 플라시보 효과의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숲의 명칭' 및 '숲의 치유효과에 대한 정보' 제공이 응답자의 회복환경지각(PR)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시하고자 하는 추후 연구 및 관리적 관점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숲의 치유효과에 플라시보의 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플라시보 효과는 주로 의학 및 마케팅 분야의 관심 영역이지만 산림분야(특히 숲 치유 및 휴양)에서도 이에 대한 보다 큰 관심과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플라시보 효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환경에서 어떤 사람들이 플라시보 효과가 작용하는지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더불어 플라시보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인자 규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숲의 치유효과 관련연구의 방법론적 관점에서 플라시보 효과의 작용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배제하기 위한 면밀한 주의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는 환경이 좋은 곳에서는 플라시보 효과가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유의 숲 및 치유를 위한 장소들이 대개 환경이 좋은 장소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들 장소들도 역시 사람들이 특정 장소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 환경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상태가 양호한 치유의 숲에서도 플라시보 효과의 활용을 고려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숲의 명칭 선정에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 현재 숲치유 장소를 위한 다양한 명칭들 이 이용되고 있다. 보다 치유 효과적인 숲의 활용을 위해 추후 다양한 숲의 명칭에 따른 치유효과의 비교 연구가 따라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플라시보 효과는 치유효과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플라시보 효과는 단지 플라시보 효과가 작용하는가를 검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필요시 플라시보 효과를 적극 활용하여 숲을 보다 치유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하나의 관리수단으로 활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 환경에서 응답자의 직접경험이 아닌 모의조작 사진이라는 대체물을 통해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후 실제 현장조사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추후 다양한 환경에서의 플라시보 처리효과 실험을 통해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와 확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며 현장 적용에 유용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평가척도인 회복환경지각(PR)을 이용하여 치유효과를 추정하였다. 추후직접적인 치유효과 측정을 위한 심리 및 생리적 평가지표에 대한 조사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보다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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