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tecedents of Repurchas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a Cosmetic Product Context: Focused on Females in their Twenties

화장품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 전두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 임동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Received : 2016.06.01
  • Accepted : 2016.06.22
  • Published : 2016.09.28

Abstract

In the highly competitive cosmetic industry, each cosmetic brand is striving to increase its profit by providing excellent product quality and delightful marketing campaigns. In this regard, this study investigates consumers' post-purchasing decision-making processes. It considers the two critical post-purchasing behaviors as repurchas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We posit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as the key antecedents of post-purchasing behaviors. The effects of cosmetic quality, price fairness, and event activitie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are examined.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women in their twenties, which are critical groups in consumer life cycle of cometic products. Data collected from 163 female respondents were empirically tested against a theoretical framework using partial least squares. Analysis results found that both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significantly influence post-purchasing behaviors, respectively. Especially, brand image has a stronger effect on post-purchasing behaviors than customer satisfaction does. Cosmetic quality and price fairness play an important rol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However, event activities significantly affect consumer satisfaction, while they do not significantly influence brand image.

국내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여 각 제조업체들은 품질 향상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구매 고객의 구매 후 행동 매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매 후 행동을 재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로 구분하였고,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매 후 행동을 야기하는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화장품 품질, 가격 공정성, 이벤트 활동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화장품 고객 생애 주기의 핵심 고객인 20대 여성을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PLS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 분석 결과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보다 구매 후 행동에 더 크게 영향을 미쳤다. 화장품 품질과 가격 공정성은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벤트 활동은 고객 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을 뿐 브랜드 이미지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화장품 제조업체는 고객들의 구매 후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병수, "커피 전문점의 인지된 가치가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195-20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4.195
  2. 장려민, 한국산 화장품의 지각된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3. 류건, 지각된 화장퓸 품질이 고객의 만족도, 신뢰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통마케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4. 한정아, "여대생의 국내 저가화장품 사용 실태와 브랜드 인지도 연구 -미샤, 스킨푸드, 더 페이스샵 제품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pp.829-837, 2015.
  5. 김병수, "커피 전문점에서 서비스 습관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447-455, 2015.
  6.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The Free Press, 1996.
  7. 이정희, 최문회, "화장품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이미지 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59-170, 2016.
  8. 이정기, 정효빈, 이동엽, 하혜영, "미디어 노출,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이 20대들의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저가 화장품 및 고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9호, 제2호, pp.117-146, 2014.
  9. 박진용, 채단비, 진단, "화장품의 지각된 제품 품질과 체험 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 중 소비자 비교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2호, pp.2239-2263, 2014.
  10. 정선영, 김준석,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가 화장품을 중심으로," 산연논총, 제34권, pp.199-216, 2009.
  11. 김주덕, "여대생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화장품학회지, 제38권, 제4호, pp.339-356, 2012.
  12. 박선민,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한 범이론적 모델을 적용한 비교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1권, 제2호, pp.351-359, 2013.
  13. 윤세라, 20대 직장여성이 경험한 화장의 의미와 화장품 구매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송지성, 김영아, "국내 기능성 화장품 산업의 향후 시장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58-271, 2009.
  1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16. 서문정, 신영애, 임달호, "중국 외국산 화장품 소비자의 자아일치성과 기능일치성이 브랜드 태도, 재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 pp.93-108, 2015.
  17. J. S. Oh and D. Kim,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in Coffee Shop Franchises,"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16, No.3, pp.105-119, 2013. https://doi.org/10.17961/jdmr.16.3.201306.105
  18. 김완태, 기업의 이벤트 활동이 브랜드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시.문화이벤트 활동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9. 김순심, "국산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69-80, 2012.
  20. 김단, 제품 및 체험요인이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여성소비자 비교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21. L. E. Bolton, L. Warlop, and J. W.Alb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un)Fair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 No.4, pp.474-491, 2003. https://doi.org/10.1086/346244
  22. 이애주, 김민선, "커피전문점의 가격공정성에 대한 선행요인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5호, pp.241-267, 2011.
  23. 신동걸, 프랜차이즈 서비스품질이 가격공정성을 매개변수로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국적 프랜차이즈 업체를 이용한 한/중 소비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24. 김학곤, 한진수,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가격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져연구, 제26권, 제7호, pp.181-201, 2014.
  25. D. Getz,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1st ed,),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s Corp, 1997.
  26. 이낙귀, 박수성,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벤트 전략유형에 따른 고객 선택속성별 차이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6권, 제1호, pp.275-289, 2007.
  27. 우정화, 외식산업의 이벤트 제공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28. 임채관, 정성호, "기능성 화장품의 IMC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 및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85-233, 2010.
  29.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30. J. F. Hair, M. S. Sarstedt, C. M. Ringle, and J. A. Mena, "An Assessment of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0, No.3, pp.414-433, 2012. https://doi.org/10.1007/s11747-011-0261-6
  31.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32. J. Hair, R. Anderson, and R. B.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