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진희, "Post 2015 맥락의 세계시민교육 담론 동향과 쟁점 분석," 시민교육연구, 제47호, 제1권, pp.59-88, 2015.
- 허창수, 장인실, 박철희, "다문화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제언," 교육과정연구, 제28권, 제4호, pp.77-101, 2010.
- 설규주, "탈국가적 시민성의 대두와 시민교육의 새로운 방향: 세계시민성과 지역시민성의 조화로운 함양을 위한 후천적 보편주의 시민교육," 시민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pp.151-178, 2001.
- 배영주, "세계시민의 역할 과제를 중심으로 한 세계시민교육의 재구상,"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45-167, 2013.
- 이윤주, "세계시민성 함양과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안: 청소년 참여교육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pp.225-245, 2016.
- 김용옥, 도올, 시진핑을 말하다, 통나무, 2016.
- 허영식, "세계시민의 개념에 관한 시론: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기초," 아시아교육연구, 제5권, 제3호, pp.165-196, 2004.
- 김용찬, "세계화 시대 민주시민교육을 통한 평화교육 강화 방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pp.35-46, 2011.
- 김영순, 정소민, 윤현희,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 발전교육의 연계 방식에 관한 탐색적 논의,"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3호, pp.521-546, 2016.
- 허영식, 정창화, "다중관점 지향적 세계시민교육의 도전과 과제: 독일에서의 연구동향과 함의를 중심으로," 한독사회과학논총, 제26권, 제3호, pp.114-146, 2016.
- 정용교, "다문화시대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대안모색: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09-123, 2013.
- 최준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사례연구: 난민문제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제26권, 제3호, pp.239-266, 2016.
- 박수남, 정수권, 서경석, "초등학생들의 세계시민성 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세계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사회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213-240, 2007.
- 김다원, "세계시민교육에서 '여행'의 교육적 의미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31-162, 2015.
- 박수경, "세계시민교육에서 다원적 정체성의 의미와 내러티브 교수법 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3호, pp.585-610, 2016.
- 박환보, 조혜승,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연구동향 분석," 교육학연구, 제54권, 제2호, pp.197-227, 2006.
- 성열관,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의 보편적 핵심요소와 한국적 특수성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 제37권, 제2호, pp.109-130, 2010.
- 정기오,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사론," 교원교육, 제31권, pp.183-205, 2015.
- 박환보, 유나연, 장세정, 유혜영, "청소년의 세계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비교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pp.31-53, 2016.
- J. Derrida, Cosmopolitanism and Forgiveness, Routledge, 1997.
- K. W. Appiah, Cosmopolitanism: Ethics in a World of Strangers, W. W. Norton & Company, 2006.
- M. Papastephanou, (Ed.), Cosmopolitanism: Educational, Philosophical, and Historical Perspectives, Springer, 2016.
- W. Gaudelli,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Everyday Transcendence, Routledge, 2016.
- K. McDonough and W. Feinberg, (Eds.), Citizenship and Education in Liberal-democratic Societies: Teaching for Cosmopolitan Values and Collective Identities,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 L. Shultz, A. A. Abdi, and G. H. Richardson, (Ed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Post-secondary Institutions: Theories, Practices, Policies, Peter Lang, 2011.
- A. Wierenga and J. R. Guevara, (Eds.), Educating for Global Citizenship: A Youth-led Approach to Learning through Partnerships, Melbourne University Press, 2013.
- A. A. Addi, L. Shultz, and T. Pillay, (Eds.), Decolonizing Global Citisenship Education, Sense Publisher, 2015.
- T. S. Popkewitz, Cosmopolitanism and the Age of School Reform: Science, Education, and Making Society by Making the Child, Routledge, 2008.
- J. Harshman, T. Augustine, and M. Merryfield, (Eds.), Research i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AP, 2015.
- UNESC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Paris, 2015.
- L. Johnson, Towards a Framework for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esented at Education and Citizenship in a Globalizing World, University of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19th-20th November 2010, from http://www.ioe. ac.uk/about/documents/About_Overview/Johnson_l.pdf, 2015.04.10.
- J. L. Kincheloe, P. McLaren, and S. Steinberg, "Critical Pedagogy and Qualitative Research," In N. Denzin and Y. Lincoln (Eds. 4th Ed.), The Sage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163-177, SAGE Publications, 2011.
- L. T. Smith, Decolonizing Methodologies: Research and Indigenous People, Zed Book Limited, 1999.
- 허창수, "탈식민주의 이론과 실제의 꼴라주," 교육과정연구, 제29권, 제3호, pp.23-48, 2011.
- 허창수, "비판이론의 시각에서 바라본 국제이해교육: 영화 텍스트를 통한 이해," 김대현, 진시원, 주재홍, 김영천, 김아영, 김복영, 허창수, 강이화 공저, 국제이해교육과 신식민주의 비평, pp.151-189, 학지사, 2012.
- H. Bhabha, The Location of Culture, 1994, 나병철 옮김,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2002.
- 허창수, "비판교육학을 통한 교육 국제자원활동의 이해," 교육과정연구, 제16권, 제5호, pp.87-95, 2016.
- Seewha Cho, Critical Pedagogy Social Change, 심성보.조시화 역, 비판적 페다고지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살림터, 2013.
- P. McLaren, "Critical Pedagogy: A Look at the Major Concepts," In. A. Darder, R. D. Torres, and M. P. Baltodano (Eds. 3rd Ed.), The Critical Pedagogy Reader, pp.56-78, Routledge, 2017.
- J. Habermas, 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J. J. Shapiro, (Trans.),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Beacon Press, 1971.
- H. Giroux, Teachers as Intellectuals: Toward a Critical Pedagogy of Learning, 1988 이경숙 옮김, 교사는 지성인이다, 아침이슬, 2001.
- L. Johnson and P. Morris, "Towards a framework for critical citizenship education," The Curriculum Journal, Vol.21, No.1, pp.77-96, 2010. https://doi.org/10.1080/09585170903560444
- J. L. Kincheloe, Ciritical Pedagogy, Peter Lang Publishing, 2004.
- J. L. Kincheloe and S. R. Steinberg, "Indigenous knowledges in education: Complexities, dangers, and profound benefits," In N. K. Denzin, Y. S. Lincoln, and L. T. Smith (Eds), Handbook of critical and indigenous methodologies, pp.135-156, SAGE publications, Inc, 2008.
- H. A. Giroux, "Critical Theory and Rationality in Citizenship Education," Curriculum Inquiry, Vol.10, No.4, pp.329-366, 1980. https://doi.org/10.1080/03626784.1980.11075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