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교육부 (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 (2016a).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b).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c). 수학 3-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d). 수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e).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f).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g). 수학 5-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h). 수학 5-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i).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j).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k). 수학 6-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a).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b).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c).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d).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e). 수학 2-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7f). 수학 2-2. 서울: (주)천재교육.
- 김선희 (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 일본, 대만, 홍콩,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4). 481-498.
- 김수미, 강흥규, 권석일, 남진영, 박문환, 서동엽, 송상헌, 유현주, 이종영, 임재훈, 정영옥 (2017).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제4판). 서울: 경문사.
- 김수환, 박성택, 신준식, 이대현, 이의원,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2011).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파주: 동명사.
- 김화경, 김선희, 박경미, 장혜원, 이환철, 이화영 (2016).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3). 403-420.
- 나귀수, 황혜정, 임재훈 (200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비교 연구 - 우리나라,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3(3). 403-428.
- 박경미 외 43명 (2015).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교식 (2014).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체제 비교 - 요소, 영역, 목표, 시수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123-137.
- 박교식 (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에서의 각도 관련 내용의 분석과 비판. 학교수학, 12(1). 45-60.
- 박교식 (2015a).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어림재기 유형 및 전략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267-287.
- 박교식 (2015b).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각 및 각도 지도 내용 비교 연구. 학교수학, 17(1). 35-46.
- 박성택 (1992). 국민학교 산수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수학교육, 31(3). 135-200.
- 박성택 (1993a). 한일간의 수학교육 비교 연구. 수학교육, 32(3). 14-69.
- 박성택 (1993b). 국민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국제적인 동향.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3. 91-111.
- 박성택 (1995). 한.일간의 초등수학교육의 변천 과정 연구. 수학사학회지, 8(1). 69-75.
- 박성택 (1999). 한.일간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보, 24(1). 25-51.
- 박영배 (1992). 제6차 수학교육과정 시안과 일본 수학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인천교육대학 논문집, 26(1). 123-149.
- 방정숙, 권미선, 김민정, 최인영, 선우진 (2016).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들이와 무게 지도 방안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4). 627-654.
- 방정숙, 이지영, 이상미, 박영은, 김수경, 최인영, 선우진 (2015a).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 요소에 대한 분석. 학교수학, 17(2). 289-308.
- 방정숙, 이지영, 이상미, 박영은, 김수경, 최인영, 선우진 (2015b). 한국.중국.일본.미국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3). 311-334.
- 서보억 (2015). 2011년 발표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초등수학교육, 18(1). 1-16.
- 신이섭 외 25명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 이용률 (2010). 초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지도 내용. 서울: 경문사.
- 임문규 (2001). 20세기 말 개정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1)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1(2). 257-271.
- 임문규 (2005).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목표에 관한 고찰 - 20세기말 개정된 교육과정 및 해설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11-135.
- 임해미, 김부미 (2014). 일본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학교수학, 16(2). 259-283.
- 임현수, 강홍재 (2010). 한.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37-353.
- 정영옥, 장경윤, 김구연, 권나영, 김진호, 서동엽, 강현영, 박선화, 고호경, 남진영, 탁병주 (2016). 수학교육과정 국제 비교 분석 연구 -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3)호. 371-402
- 조영미, 임선혜 (2010). 시간 지도에 관한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 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21-440.
- 조윤동, 윤용식 (2014). 핵심 역량 육성의 관점에서 비교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학연구, 24(1). 45-65.
- 하태성 (2001). 한.일간의 초등학교 수학과 새교육과정 비교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 37-53.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a). わくわく算数 1.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b). わくわく算数 2-上.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c). わくわく算数 2-下.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d). わくわく算数 3-上.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e). わくわく算数 3-下.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f). わくわく算数 4-上.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g). わくわく算数 5-上.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h). わくわく算数 5-下. 大阪: 啓林館.
- 淸水靜海, 船越俊介외 49명 (2013i). わくわく算数 6-下. 大阪: 啓林館.
- 片桐重男 (2012). 算數敎育學槪論. 東京: 東洋館出版社.
- 文部科學省 (1998). 小學校學習指導要領.
- 文部科學省(2008). 小學校學習指導要領.
- 文部科學省(2017a). 小學校學習指導要領.
- 文部科學省(2017b).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算數編.
- 日本數學敎育學會(編) (2011). 算數敎育指導用語辭典(第四版). 東京: 敎育出版株式會社.
- Bright, G, W. (1976). Estimation as part of learning to measure. In D. Nelson & R. E. Reys (EDs.), Measurement in school mathematics (1976 Yearbook). (pp. 87-104). Reston, VA: NCTM.
- Coburn, T. G., & Shuttle, A. P. (1986). Estimation in measurement. In H. L. Schoen & M. J. Zweng (EDs.), Estimation and mental computation (1986 Yearbook) (pp. 195-293). Reston, VA: NCTM.
-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08년 출판)
- Van de Walle, J. A. (2008). 수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남승인, 서찬숙, 최신화, 강영란, 홍우주,배혜진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04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