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ing the New Horizon of Digital Humanities: focus on Language Education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디지털 인문학의 새 지평을 열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교육을 중심으로

  • 심혜령 (배재대학교 한국어문학과)
  • Published : 2018.09.28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김현, 디지털 인문학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인문콘텐츠 29, 2013.
  2. 김현.김바로.임영상, 디지털 인문학 입문, 휴북스, pp.17, 2016.
  3. 박치완.김기홍,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의 창발적 변화인가?, 현대유럽철학연구 38, pp.7, 2015.
  4. 박치완.김기홍,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의 창발적 변화인가?, 현대유럽철학연구 38, pp.13, 2015.
  5. 김바로, 해외 디지털인문학 동향, 인문콘텐츠 33, pp.229-254, 2014.
  6. 문상호.강지훈.이동열,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이담북스, pp.26-27, 2016.
  7. Manifeste des Digital Humanities, http://tcp.hypotheses.org/318, 김현.김바로.임영상, 디지털인문학입문, 휴북스, pp.491-492. 2016./김동윤 번역, (재인용)
  8. 황성은, A Study on the Changing Direction of Korean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Using the Mobile devi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3 No. 7, pp. 91-97, July 2018. https://doi.org/10.9708/JKSCI.2018.23.07.091
  9. 이국연.김기범, 인텔 무선 멀티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기술, 와이다이(Wi-Di, Wireless Display) 소개, 방송공학회지 17권 1호, pp.59-68, 2012.
  10. 심혜령,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연구, 이중언어학 Vol.57 pp.103-124, 2014.
  11. 이도원.배준오.채종서,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프레지, 멘토르, 2011.
  12. HYERYEONG SHIM.SUNJOONG LEE,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USING PREZI AS DIGITAL STORYTELLING TOOL,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게재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