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진주 (2017). 유아의 참여권과 교육에서 기록화.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109-113.
- 국민건강보험공단 비만대책위원회 (2016). 비만백서.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
- 김수진 (2018). SDGs 세부목표와 인권 연계 수준 분석 - 인권기준 및 취약그룹별 접근을 중심으로-. 국제개발협력, 13(2), 109-170. doi:10.34225/jidc.2018.2.109
- 김은주, 박정호 (2020). 글로벌 정책목표의 국내이행: 모호성 개념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이행실태 분석. 한국행정논집, 32(1), 51-68. doi:10.21888/KPAQ.2020.03.32.1.051
- 김해연, 강진숙 (2016). 국내 아동학대 뉴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원영이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6), 283-312. doi:10.20879/kjjcs.2016.60.6.010010
- 김영란, 배성문, 박경숙 (2016). 어머니가 인식하는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3), 337-374.
- 김호현 (2019). 권리의 위계: 영유아 교실 내 더 중요한 권리와 덜 중요한 권리의 구분 가능성 탐색. 아동과 권리, 23(2), 215-233. doi.10.21459/kccr.2019.23.2.215
- 나원정, 장민영, 이승연 (2015).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14(4), 307-339.
- 류정희, 이상정, 전진아, 박세경, 여유진, 이주연, 김지민, 송현종, 유민상, 이봉주 (2019).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 http://www.mohw.go.kr/react/gm/sgm0601vw.jsp?PAR_MENU_ID=13&MENU_ID=1304020703&page=1&CONT_SEQ=293112에서 2020년 5월 10일 인출.
- 박경희 (2017).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주의집중력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진완 (2018). 미래세대를 위한 세대간 정의실현의 문제로서 지속성의 원칙 -독일에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법과 정책, 24(2), 115-152. doi.10.36727/jjlpr.24.2.201808.005
- 박태순, 김승희 (2019). 참여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중 유아 참여권 보장 실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2), 225-255. doi:10.22590/ecee.2019.23.2.225
- 보건복지부 (2020, 3). 포용국가 아동정책. http://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64849에서 5월 19일 인출.
- 유은혜 (2018). 인권교육, 사회자본과 아동.청소년의 차별경험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21(2), 75-97. doi:10.31625/issdoi.2018.21.2.75
- 유지형, 문혜련 (2017).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과잉행동, 충동성 및 부주의 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1), 39-63. doi:10.22590/ecee.2017.21.1.39
- 윤재희 (2012). 여자유아의 젠더구성에 참여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에 관한 연구. 인문연구, 65, 449-474.
- 이성훈 (2017).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인권기반 개발협력. 국제개발협력, 12(4), 3-38. doi:10.34225/jidc.2017.4.3
- 이종성 (2006).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 이지혜, 이대균 (2019).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고민과 실천에 대한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1), 157-193. doi:10.20437/KOAECE24-1-07
- 장형윤, 이지원, 신윤미, 박은진, 유희정 (2016). 영유아에서의 스마트기기 및 영상물 노출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영유아 아동 정신건강연구, 9(1), 55-70.
- 정유리, 권귀염 (2017). 유아들의 젠더 개념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2(5), 351-379. doi:10.20437/KOAECE22-5-15
- 조유나, 오선영 (2018). 보육교사의 양성평등 의식 및 실행 수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2(2), 225-245. doi:10.22590/ecee.2018.22.2.225
- 지옥정, 김경숙 (2018). 미세먼지 상황이 가져 온 유아교사들의 업무 변화.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1-29. doi:10.21183/kjcm.2018.09.17.3.1
- 환경부 (n.d.).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세부목표 및 지표. http://www.ncsd.go.kr/ksdgs?content=3에서 2019년 9월 25일 인출
- 황옥경 (2012). 영유아기 권리에 대한 유엔의 권고 분석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일반논평을 중심으로 -. 아동과 권리, 16(1), 27-49.
- Ayre, C., & Scally, A. J. (2014). Critical values for Lawshe's content validity ratio: Revisiting the original methods of calcul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7(1), 79-86. doi:10.1177/0748175613513808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Linstone, H. A., & Turoff, M. (1975). The Delphi method, techniques and applications.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Minujin, A., & Ferrer, M. (2016). Assess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rom the standpoint of equity for children. Journal of International and Comparative Social Policy, 32(1), 98-115. doi: 10.1080/21699763.2016.1200111
- Meadows, D. H., Meadows, D. L., Randers, J., & Behrens, W. W. (1972). The limits to growth: A report for the club of rome's project on the predicament of mankind. New York: Universe Books.
- Murry, J. W., & Hammons, J. O. (1995). Delphi: A versatile methodology for conducting qualitative research.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18(4), 426-436. doi:10.1353/rhe.1995.0008
- OHCHR (n.d.). Human rights an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trieved May 19, 2020, from https://www.ohchr.org/EN/Issues/SDGS/Pages/The2030Agenda.aspx
- Richardson, D., Brukauf, Z., Toczydlowska, E., & Chzhen, Y. (2017). Comparing child-focused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in high-income counties: Indicator development and overview. Retrieved December 20, 2018 from https://www.unicef-irc.org/publications/pdf/IWP_2017-08.pdf
- UN General Assembly (2015).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trieved May 19, 2020 https://www.un.org/ga/search/view_doc.asp?symbol=A/RES/70/1&Lang=E
- UNICEF Office of Research (2017). Building the future: Children an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 rich countires. Retrieved May 20, 2018 from https://https://www.unicef-irc.org/publications/pdf/RC14_eng.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