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창숙 (200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 학습.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2), 41-60
- 강창숙, 김일기 (2001). 지리개념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인지심리학적인 고찰. 대한지리학회, 36(2). 161-176
- 권홍진, 김찬종 (2007).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1), 14-23 https://doi.org/10.5467/JKESS.2007.28.1.014
- 김규수 (2001). Vygotsky 이론에서 ZPD의 성장과 활용.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35-255
- 김소희, 송진웅 (2003)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인식-서울시 소재 3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44-560
- 변호승, 최지은, 김찬종 (2006). 자연사 박물판 전시물의 메시지 디자인 원리 분석. 미국의 자연사 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2(1), 2006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2006). 서대문자연사박물관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n.d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팸플릿
- 신동희 (2004). 과학교육의 변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의 추구. 국어교육학연구, 21, 95-119
- 윤초희 (2003). 또래 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추론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2), 289- 314
- 이경희, 최정윤 (2004). 어린이박물관에서의 아동과 어머니의 전시참여형태와 아동과 어머니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5(1), 77-92
- 이상수, 강정찬, 황주연 (2006).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149- 175
- 이선경, 최지은, 신명경, 김찬종, 이선경, 임진영, 변호승, 이창진 (2004).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24(2), 357- 374
- 장한숙, 최경희 (2006). 현장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관 선호도 및 '인식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30-341
- 정주혜, 송정남, 이선경, 검찬종, 김흐백 (2005). 미국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에 반영된 학교 과학교육과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235-247
- 최경희, 장현숙 (2005). 과학관 전시물의 분석을 통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STS 교육 실시 현황 파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36-345
- 최경희, 장현숙, 이현주 (2006).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초등학고 교사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5(3), 869-337
- 최지은, 김찬종, 이창진, 임진영, 이선경, 변호승, 신명경 (2004). 자연사와 자연사박물관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인식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869-885
- 최지은, 김찬종 (2006). 자연사 박물관에서 엄마 아동의 상호 작용. 교육심리연구,20(3), 605-631
- 한순미 (1997). 아동의 수학적 문제해결에서의 부모의 비계설정. 초등교육연구, 11,115-134
- 황성원, 최정훈, 황북기 (2005). 청소년을 위한 '이동과학교실' 사례연구를 통한 재미있는 과학의 특성 연구. 초등과학교육, 24(5), 602-611
- Aikenhead, G. S. (1996). Science education: Border crossing into the subcultur: of science.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7, 1-52 https://doi.org/10.1080/03057269608560077
- Aikenhead, G. S. (2000). Renegotiating the culture of school science. In R. Midar, J. Leach, and J. Osborne (Eds.), Im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pp. 245-264). UK: Oren University Press
- Allen, S. (2002). Looking for leaming in visitor talk:A methodological explora: on. In Leinhardt, G., Crowley, K., & Knutson, K. (Eds), Learning conversations in museums (pp.259-304), Lawernce Erlbaum Association: New Jersey
- Ash, D. (2003). Dialogic inquiry in life science conversations of family groups in a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ig, 41(2), 138-162
- Ash, D. (2004). Reflective scientific sense-making dialogue in two languages: The science in the dialogue and the dialogue in the science. Science Education, 88, 855-884 https://doi.org/10.1002/sce.20002
- Berk, L. E.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Vygotsk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hington, DC: NAEYC
- Carnegie Council on Adolescent Development (1992). A matter of time: Risk and opportunity in the nonschcol hours. New York: The Carnegie Corporation of New York
- Latour, B. (1990). Drawing things together. In M Lynch & S. Woolgar (Eds.),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ce (pp. 19-68). Cambridge, MA: MIT Press
- Locas, A. M., McManus, P .. & Thomas, G. (1986). Investigating learning from inforrnal sources: Listening to conversations and observing play in science museu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4), 341-352
- McL.eod, J. & Kilpatrick, K. (2001), Exploring science at the museum Educational Leadership, April, 59-63
- McManus, P. M.(1987). It's the company you keep: The social determination of learning-related behavior in a science museum. International Journal of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6(3), 263-270
- McManus, P. M. (1989). Oh, yes, they do: How museum visitors read labels and interact with exhibit texts. Curaor, 32(3), 174-189
- Pilcher, M, Smith, N., & Amsel, E. (1999). Informal learning in children's museums: Questions adults pose to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RMPA, April, 1999
- Porters, P. R., Cutentas, T. E, & Zday, M. (]998). Cognitive socialization practices across ethnocultural contexts: How much does literacy account for cultural differences in ir.tellectual performance? Paper presented a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 Ramey-Gassert, L., Walberg III, H L, & Walberg, H. J. (1994). Museums as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Science Education, 78(4), 345-363 https://doi.org/10.1002/sce.3730780403
- Rennie, L., Feher, E., Dierking, L.D., & Falk, J.H. (2003). Toward an agenda for advancing research on science learning in out-of school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12-120 https://doi.org/10.1002/tea.10067
-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chauble, L., Beane, D. B., Coates, G. D., Martin, L. M.W., & Sterling, P. V. (1996). Outside the classroom walls: Learning in informal environments. In L. Schauble & R. Glaser (Eds.), Innovations in leaming new environments for education (pp. 5-24).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chibeci, R. (1989). Home, school, and peer group influences on student attitudes and achievement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73(1), 13- 24 https://doi.org/10.1002/sce.3730730103
- Shin, M-K., Lee, S-K., Choi, J-E., Kim, C-J., Lee, C, Byun, H, Lee, S-K., Lim, J- Y, & Jung, Y-S. (2004). Searching for science education in on-line resources provided by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1), 63-75
- Solomon, J. (2003). Horne-school learning of science: TI1e culture of homes, and pupils' difficult border crossing. Joum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219-233 https://doi.org/10.1002/tea.10073
- Valsiner, J. (1984). Construction of the zone of proxirral development in adult-child joint action: The socialization of meals. In E. Rogoff & J. V. Wertsch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pp.65-76). San Francisco, Washington, London: Jossey-Bass Inc., Publishers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Wertsch, J. V. (1984).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ome conceptual issues. In B. Rogoff & J. V. Wertsch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pp.7-13). San Francisco, Washington, London: Jessey-Bass Inc., Publishers
- Zana, B. (2006). Seeing ourselves through their eyes: How do teachers regard science centre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Network of Science Centers and Museurrs Conference, Mechelen, Belg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