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us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scap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aekwondo training center

태권도장 서비스 스케이프와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의 인과관계

Roh, Dong-Yun;Han, Kwon-Sang
노동연;한권상

  • Published : 20080000

Abstract

이 연구는 태권도장 수련생을 대상으로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 태권도장 수련생을 대상으로 유층집락 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266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측정모형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이론모형의 적합도를 공변량 구조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서비스 스케이프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서비스 스케이프는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계수(2004).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SPSS 아카데미
  2. 김기영, 김성수, 천희숙(2007).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13(2), 23-34
  3. 김상완(2005). 공공기관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4. 김용만, 정정희, 이계석(2007). 휘트니스클럽에서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휘트니스클럽이미지 및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6(1), 505-515
  5. 김창호(2005).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창업정보학회지, 8(4), 107-123
  6. 김천서(2004). 페밀리레스토랑 고객의 서비스 회복 공정성 지각과 신뢰 및 행동의도간의 인과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7. 노동연(2006). 스포츠센터 서비스 공정성과 고객만족, 관계마케팅, 구매행동의 인과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8. 노동연, 한권상(2005).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6), 739-749
  9. 노동연, 한권상(2007). 도장경영의 이해. 서울: 레인보우북스
  10. 문화관광부(2007). 국기태권도 중장기 발전방안
  11. 박종원, 최동춘(2006). 인터넷 쇼핑몰의 관계효악, 관계의 질, 고객충성도의 구조적관계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7(1), 173-200
  12. 배상봉(2003). 스포츠스케이프와 관중의 행동반응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3. 손성도(2007). 태권도장의 지각된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6(5), 423-434
  14. 오준석, 노동연(2005). 스포츠센터 서비스 품질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3(5월), 175-184
  15. 이미란(2003). 컨벤션의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질, 관여도,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16. 이유재(2001).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현사
  17. 이유재, 김우철(1998). 물리적환경이 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13(1), 61-86
  18. 이정실, 박명주(2005).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 감정적 반응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6(2), 105-128
  19. 임상곤(2006). 태권도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 최주호(2004). 전시컨벤션센터의 물리적 환경 요인이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컨벤션연구, 4(3), 97-111
  21. 최창권(2004).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이미지, 고객만족,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16(2), 139-160
  22. 최창권(2004).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레스토랑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23. Anderson, R. E., & Srinivasan, S. S. (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and Marketing, 20(2), 123-138 https://doi.org/10.1002/mar.10063
  24. Bitner, M. J. (1992). Servicescape: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April), 57-71 https://doi.org/10.2307/1252042
  25. Bloemer, J., & Ruyter, K. (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2(5), 499-513 https://doi.org/10.1108/03090569810216118
  26. Cronin, J. J. Jr., & Taylor, S. A. (1992). Measuring sem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July), 55-68
  27.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6-21 https://doi.org/10.2307/1252129
  28. Heskett, J. L., Thomas, O. J., Gary, W. L., Earl, S. Jr., & leonard A. S. (1994).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72, 164-174
  29. Lin, I. Y. (2004). Evaluating a ser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Hospitality Management, 23, 163-178 https://doi.org/10.1016/j.ijhm.2003.01.001
  30. Nguyen, N., & Leblanc, G. (2002). Contact personnel, physical environment and the perceived corporate image of intangible service by new cl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3(3)
  31.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Y: McGraw-Hill
  32. Reichheld, F. F., & Sasser, W. E. (1990). Zero defection: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 105-111
  33. Wakefield, K. L., & Blodgett, J. G. (1996).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 behavior intenion in leisure setting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