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선(2003). 웹태도와 광고태도, 사이트태도의 인과성 연구, 광고학연구, 14(2), 39-59
- 강형철, 김남영, 양승찬(2005). 텔레비전 축구중계 해설이 시청자의 판단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을 이용한 실험연구. 한국방송학회, 19(4), 8-41
- 김계수(2004).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SPSS 아카데미
- 김규식(2000). 프로야구 구단의 운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 김명주, 나은영(2005). 방송 연설 후보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저관여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19(3), 42-103
- 김수경(2005). 스포츠 중계방송 진행자의 공신력 인식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영욱(2003). 방송의 채널의 브랜드 자산평가 방법 연구: 방송채널의 장르별 자산과 브랜드 이미지 중심. 한국광고학보, 5(1), 195-226
- 김원제(2005). 미디어스포츠 사회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인형(2006). 매스미디어를 통한 이종격투기 프로그램 시청 심취도가 청소년의 공격성과 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5(5), 91-101
- 김현주(1998). TV뉴스앵커의 메시지 전달능력과 공신력의 관계. 한국방송학보, 10, 139-165
- 나은영(2001). 전달자의 전문성 및 메시지의 수와 질이 저 중 고관여 수준을 지니는 태도의 변화량과 인지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5(1), 177-209
- 박소영, 이근모(2007). 청소년의 이종격투기 관심도가 시청정도 및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6(4), 81-90
- 백선기(2000). 스포츠, 신화, 이데올로기: 98아시안게임 보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논문집, 1-27
- 송해룡(2003). 스포츠를 만나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신규리, 하지원, 원형중(2005). 감각추구성이 스포츠 관여도와 스포츠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6), 905-907
- 이기현(2004). 글로벌시대의 TV저널리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도현(2003). 방송진행자가 시청자의 방송 시청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구지역 시청자의 시청형태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이우승, 안재현(2004). 지상파 방송사 이미지와 시청자 태도와의 관계 분석. 한국방송학보, 18(4), 444-478
- 이정학, 김종훈, 노재현(2007). 방송사별 해설자의 공신력이 청소년의 TV시청 만족과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06FIFA독일월드컵 중계방송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18(2), 40-49
- 이재면(2005). 이종격투기 프로그램의 폭력성에 대한 인식과 규제 태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장건희(2006). 현장 전문가를 위한 야구 종합사전. 서울: 대한미디어
- 정준영(2003).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서울: 책세상
- 정철의(2002). 스포츠 중계방송 해설자 실태 및 시청자들의 해설자 선호유형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 조재영(2003). 방송사 브랜드 이미지: 텔레비전 3사의 '한 일 월드컵 대회' 방송태도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연구, 14(1), 179-199
- 최병호(2003).TV스포츠뉴스 언어기호의 이데올로기적 성향논하기. 체육학회지, 42(3), 185-193
- 최양호(1999). TV뉴스앵커의 준사회적상호작용과 전문성 비교분석. 한국언론학보, 44(1), 468-488
- 최영환(1999). 공중파 종합뉴스에 보도된 스포츠 관련 기사의 시청률 비교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탁재택(2007).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이미지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5), 271-296
- 황명택(1991). 기업 이미지와 구매행동. 후광 효과와 종합구조모델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6(1), 146-163
- Beentjes, W. J., Van Oordt, M., & Van der Voort, T. H. A. (2002). How television commentary affects children's judgments on soccer fouls. Communication Research, 29(1), 31-45 https://doi.org/10.1177/0093650202029001002
- Bryant, J., Brown, D., Comisky, P. W., & Zillmann, D. (1982). Sports and spectators : Commentary and appreci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32(1), 109-119 https://doi.org/10.1111/j.1460-2466.1982.tb00482.x
- Celsi, R., & Olson, J. C. (1988). The Role of Involvement in Attention and Comprehension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 210-224 https://doi.org/10.1086/209158
- Comstock, G., & Paik, H. (1994). The effects of television violence on antisocial behavior : A meta-analysis. Communication Research, 21(4)
-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nal of Marketing, 56, 6-21 https://doi.org/10.2307/1252129
- Gantz, W., & Wenner, L. A. (1991). The audience experience with sports on television. In L. A. Wenner(Ed.), Media, sports & society. Newbury Park, CA : Sage
- Gaziano, C., & McGrath, K. (1986). Measuring the concept of credibility. Journalism Quarterly, 63, 451-462 https://doi.org/10.1177/107769908606300301
- Hovland, C. I. (1953). Communication & Persuation, New Havan : Yale Univ Press
- Kahle, Lynn. (1996). Issues and Opportuni ties in Sports Marketing : U.S. Cas es. Sports Marketing International Symposium
- McCroskey, J, C.(1969). Ethos; a dominant fator in persuasive communication, Michigan State Unive
- McCroskey, J, C., Hamilton, P, & Weiner, A. (1974). The effect of camera angle on source credibility and attraction, Journal of Broadcasting, 21(1), 35-46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 Petty, R. E., & Cacioppo, J. T. (1984). The effects of involvement on responses to argument quantity and quality :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69-81 https://doi.org/10.1037/0022-3514.46.1.69
- Peter, J. P., & Olson, J. C. (1987). Consumer Behavior :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 Homewood, IL : Richard Irwin
- Sapolsky, B. C. (1980). The effect of spectator disposition and suspense on the enjoyment of sport conte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1(1), 1-10
- Sullivan, D. B. (1992). Commentary and viewer perception of player hostility : Adding punch to television sport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5(4). 17-36
- Tyler, T. R., & Cook, F. I. (1984). The mass media and judgments of risk : Distinguishing impact on personal and societal level judg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4), 693-708 https://doi.org/10.1037/0022-3514.47.4.693
- Valkenburg, P. M., Beemtjes, J. W. J. (1997). Children's creative imagination in response to radio and television stories. Journal of Communication, 47(2), 21-38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7.tb02704.x
- Van dar Voort, T. H. A.(1986). Television violence : A child's eyes view. Amsterdam : Elsevier Science
- Wenner, L. (1998). Media Sports. London: Routlege
- Zaichkowsky, J. L. (1985).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3), 341-352 https://doi.org/10.1086/208520
- Zillmann, D. (1979). Hostility and aggression.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 Zillmann, D., Bryant, J., Sapolsky, B. S. (1989). The enjoyment of watching sport contests. In J. H. Goldstein (Ed), Sports games, and play, 297-335.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Zillmann, D., & Weaver, J. B. (1997). Psychoticism in the effect of prolonged exposure to gratuitous media violence on the acceptance of violence as a preferred means of conflict resolution, Personal individual difference, 22(5), 613-627 https://doi.org/10.1016/S0191-8869(96)002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