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거버넌스와 정부의 역할 - 사회적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Lee, Myeong-Seok;Bae, Jae-Hyeon;Yang, Se-Jin
이명석;배재현;양세진

  • Published : 20091200

Abstract

다양한 정부조직과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수평적인 협력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적 거버넌스(collaborative governance)'를 관리하는 것이 정부의 새로운 핵심역할이다. 네트워크사회의 협력적 거버넌스에서 정부의 역할은 축소된다기보다는 변화된다. 특히 정부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공식적인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협력적 거버넌스를 관리하기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사회적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되, 자체적인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을 통해 경제적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기업인 '사회적 기업'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이 자생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뿐만 아니라 기업과 민간부문의 다양한 참여자들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협력적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정부는 민간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협력적 거버넌스의 설계자와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아직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한국정부는 협력적 거버넌스에서 요구되는 역할 수행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노동부. (2007). <사회적 기업 육성법령>
  2. 노동부. (2008). <사회적 기업 현황 및 육성정책. 사회적 기업과 녹색성장 포럼>
  3. 박찬임. (2008). '사회적 기업 창출 및 육성을 위한 과제'. <노동리뷰>. 통권 제43호, 한국노동 연구원
  4. 이명석. (2002). '거버넌스의 개념화: '사회적 조정'으로서의 거버넌스'. <한국행정학보>. 36(4): 321-338
  5. 이명석. (2006a). '네트워크 사회의 정책학: Lasswell 패러다임과 신제도주의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6(1): 1-23
  6. 이명석. (2006b). '거버넌스에서 정부로?: 한국장기이식 거버넌스 사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6(3): 195-220
  7. 이명석. (2007). '서평: Governing by Network: The New Shape of the Public Sector'. <국정관리연구>. 2(1): 241-249
  8. 이명석.유홍림. (2009). '거버넌스 시대의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과 기능'. 경제인문사회연구원 편. <2008선진일류국가를 위한 비전: 잘사는 국민, 따뜻한 사회, 강한 나라. 총괄(2)분야>. 2008년 지속가능발전 국가정책연구총서: 1-66
  9. Agranoff, R. (2007). Managing within Networks: Adding Values to Public Organizations. Washington D.C.: Goergetown University Press
  10. Agranoff, R. and M. McGuire. (2003). Collaborative Public Management: New Strategies for Local Governments. Washington D.C.: Goergetown University Press
  11. Alvord, S., Brown, L. and Letts, C.(2004). Social Entrepreneurship and Societal Transformation,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40(3): 260-282 https://doi.org/10.1177/0021886304266847
  12. Ansell, C. and A. Gash. (2007). Collaborative Governance in Theory and Practice. JPART. 18(4): 543-571 https://doi.org/10.1093/jopart/mum032
  13. Bornstein, D.(2007). How to Change the World, Oxford: Oxford Univ. Press
  14. Castells, M. (1996). The Rise of the Network Society: Economy, Society and Culture. Cambridge: Blackwell Publishers
  15. Dart, R.(2004). The Legitimacy of Social Enterprise,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14(4): 411-424 https://doi.org/10.1002/nml.43
  16. Dees, J.G.(1998) The Meaning of 'Social Entrepreneurship', Stanford GSB, News and Information, http://www.gsb.stanford.edu/services/news/DeesSocentrep Paper, html
  17. Dees, J.G.(2007). Taking Social Entrepreneurship Seriously, Society, 44(3): 24-31 https://doi.org/10.1007/BF02819936
  18. Deforuny, J.(2001). Introduction: From Third Sector to Social Enterprise, The Emergence of Social Enterprise, Borzaga, C. & Defourny, J.(eds)., London: Routledge
  19. Defourny J. & Nyssens M. (2008). Social Enterprise in Europe: Recent Trends and Developments. Social Enterprise Journal. (4)3: 202-228 https://doi.org/10.1108/17508610810922703
  20. Deseve, E. (2009). 'Integration and Innovation' in the Intelligence Community: The Role of a Netcentric Environment, Managed Networks, and Social Networks. in Goldsmith, S. and D. Kettle. (eds.). Unlocking the Power of Networks: Keys to High-Performance Government.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1. Dyer, H. and H. Singh. (1998). The Relational View: Cooperative Strategy and Sources of Interorganizational Competitive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4): 660-679 https://doi.org/10.2307/259056
  22. Edwards, J.(2008). Hybrid Organizations: Social entreprise & Social Entrepreneurship, A Research Paper Presented to The Academic Department of the School of Business and Economics, Atlantic International University
  23. Gray, B. (1989). Collaborating: Finding Common Ground for Multiparty Problems. San Francisco: Jossey Boss
  24. Goldsmith, S. and W. Eggers. (2004). Governing by Network: The New Shape of the Public Sector.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5. Goldsmith, S. and T. Burke. (2009). Moving from Core Fuctions to Core Values: Lessons from State Eligibility Modernizations. in Goldsmith, S. and D. Kettle. (eds.). Unlocking the Power of Networks: Keys to High-Performance Government.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6. Goldsmith, S. and D. Kettle. (2009). Unlocking the Power of Networks: Keys to High-Performance Government.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7. Harmon, M. and R. Mayer. (1986). Organizational Theory for Public Administration. Glenview: Scott, Foresman
  28. Mandell, M. (2001). Getting Results through Collaboration: Networks and Network Structures for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London: Quorum Books
  29. Milward, H. and K. Provan. (2006). A Manager's Guide to Choosing and Using Collaborative Networks. Washington D.C.: IBM Center for the Business of Government
  30. Mort, G., Weerawardena, J. and Carnegie, K.(2003). Social Entrepreneurship: Towards Conceptualis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8(1): 76-88 https://doi.org/10.1002/nvsm.202
  31. Ostrom, V. (1979). Intellectual Crisis In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Tuscaloosa: University of Alabama Press
  32. Ostrom, E. (2005). Understanding Institutional Diversit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33. Salamon, L. (ed.). (2002). The Tools of Government: A Guide to the New Governa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4. Salomon, L. and Anheier, H. (1997). Defining the Nonprofit Sector: A Cross-national Analysis.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35. Shergold, P. (2008). Governing through Collaboration. in O'flynn, J. and J. Wanna. (eds.). Collaborative Governance: A New Era of Public Policy in Australia?. ANU Press
  36. Sullivan, H. and C. Skelcher, (2002). Working Across Boundaries: Collaboration in Public Services. New York: Palgrave
  37. Spear, R. & Bidet, E.(2005). Social Enterprise for work integration in 12 European Countreis, Annals of Public and Cooperative Economics, 76(2): 195-231 https://doi.org/10.1111/j.1370-4788.2005.00276.x
  38. Thompson, J. & Doherty, B.(2006). The Diverse World of Social Enterprise, Internatinal Journal of Social Economics, 33(5): 361-375
  39. Tiesman, G. and E. Klijn. (2002). Partnership Arrangements: Governmental Rhetoric or Governance Scheme? PAR. 62(2): 197-205 https://doi.org/10.1111/0033-3352.00170
  40. Yuichiro, Nakagawa.(2002). 협동조합 운동의 새로운 조류: 이탈리아 사회적 협동조합과 영국 커뮤니티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 20(1): 127-135
  41. 기획재정부 일자리 창출 추진대책. http://www.mosf.go.kr/_policy/policy09/policy2009/ 20090115jobshare/jobshare1.jsp
  42. 노동부 홈페이지. http://www.molab.go.kr
  43.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mw.go.kr
  44. 사회적 기업 홈페이지. http://www.socialenterprise.or.kr
  45. 사회적 기업 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iko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