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Effect on Book Selection Preferences

다중지능이 도서 선호 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최영임 (천안두정고등학교) ;
  • 한복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9.12.30

Abstract

This research was based on Howard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students' book selection preferences using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We have conducted a survey of high schools in the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100 students, 50 in the high academically achieving group and another 50 in the low achieving group, in an attempt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book selection preferences and the types of students' multiple intelligences. We want to assist in the research data for the reading guide.

본 연구는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다중지능 유형에 따른 도서 선호 양상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학업 성취 수준 간에 비교분석하였다. 자료조사를 위하여 충남 천안의 인문계 고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업 성취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각각 50명을 표본으로 학생 개개인의 다중지능에 따른 도서 선호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효과적인 독서지도를 위한 자료로서 후속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신. 2008. 중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모형 개발과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 문용린. 2009. 지력혁명. 서울: 비즈니스북스.
  3. 박병규. 2003.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다중지능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아청. 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5. 박진희. 2005. 다중지능에 근거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송숙경. 2004.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7. 이병기. 2003. 다중 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43-60. https://doi.org/10.4275/KSLIS.2003.37.1.043
  8. 이신호. 2002. 다중지능이론 기반 수업활동이 학업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정태희. 1998.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및 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0. 조화섭. 2006. (New mind map)조화섭 교육학. 서울: 혜담.
  11. 차경희. 200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지능 프로파일의 교육적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연구, 25(4): 157-178.
  12. 하워드 가드너. 2001.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다중지능. 서울: 김영사.

Cited by

  1.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for Developing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vol.45, pp.1, 2011, https://doi.org/10.4275/KSLIS.2011.45.1.169